고민 깊어지는 자동차 옵션
선루프 추가하는 게 좋을까?
장점, 단점 모두 확실하다
깊은 고민 끝에 차종을 골랐다면 선루프, 통풍 시트 등 선택 품목이 빼곡히 들어간 옵션 목록이 기다린다. 필수적인 옵션이야 비용 문제 그 이상도 아니지만 실용성을 두고 고민하게 되는 애매한 옵션 사양도 있다. 대표적인 예로 선루프를 꼽을 수 있다.
선루프가 필수 옵션인지는 오랜 논쟁거리였다. 천장에서 들어오는 바람과 채광, 시트를 눕혔을 때 보이는 풍경은 분명한 장점이다. 뭐라도 하나 더 달려 있으니 외관상 있어 보이는 건 덤이다. 하지만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기 마련. 선루프 옵션을 추가하기 전 알아야 할 몇 가지를 살펴본다.
환기, 채광 끝내준다
중고차 가격도 유리해
먼저 선루프의 장점은 시원한 개방감이다. 특히 파노라마 선루프는 천장의 대부분이 열리기 때문에 더욱 시원한 느낌을 준다. 또한 환기 효과도 있다. 선루프를 열어 환기하면 창문만 열었을 때보다 차량 내부 전체를 빠르게 환기할 수 있다. 특히 흡연자라면 차 안에 냄새가 밸 걱정도 줄일 수 있다.
선루프를 통해 들어오는 풍부한 자연광도 경험해 본 이들만이 안다. 채광이 실내 전체로 퍼지면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기분 전환에도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중고로 차량을 되팔 때, 선루프가 있다면 선루프가 없는 차량보다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 신차는 물론 중고 구매 시에도 선루프 옵션이 있는 차량을 더욱 선호하기 때문이다.
여름에 덥고 겨울에 춥다
연비가 떨어진다는 단점도
하지만 단점도 존재한다. 먼저 열전도율이 높아 여름에 덥고 겨울에 추울 수 있다. 일반 선루프의 경우 큰 단점은 아니지만 파노라마 선루프라면 극한의 기온 앞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여름에는 유리를 통해 열이 전달되어 실내 온도가 높아질 수 있고, 반대로 겨울이 되면 냉기가 유입될 수 있다.
소음 측면에서도 다소 불리할 수 있다. 선루프가 있는 차량은 고속에서 들리는 풍절음이 선루프가 없는 차량보다 많이 전달될 수 있다. 물론 이 부분은 큰 차이가 아니지만 문제는 따로 있다. 시간이 지나서 선루프를 구성하는 부품이 노화되면 삐걱거리는 소리 등의 잡소리가 발생할 수 있다. 선루프는 유리뿐만 아니라 차체 보강 구조물, 구동 모터 등 무거운 부품으로 구성된 만큼 연비도 소폭 떨어지게 된다.
모터 고장 등 결함
예방하는 방법은요
차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선루프 모터 고장 등 결함이 한두 가지씩 발생할 수 있다. 이는 불필요한 정비소 방문과 지출을 늘린다. 물론 이러한 문제를 예방할 방법도 있다. 주기적으로 선루프 레일 등에 끼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등 관리가 도움이 되며 소모성 부품의 경우 매뉴얼을 참고해 주기적 점검, 교환이 필요하다.
또한 고속으로 주행 중이거나 험로를 주행할 때는 되도록이면 개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선루프에 진동이나 충격이 지속적으로 가해질 경우 부품의 변형이나 손상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정리하자면 단점 상당수는 크게 문제 될 만한 부분은 아니다. 대부분 시간과 품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다만 관리를 소홀히 하면 만족감보다는 후회가 커지는 날이 올 수 있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16
후회막급! 돈 잃고 부부 싸움하고~~
난 무조건 있어야 함 없으면 갑갑해서.. 있는 것과 없는 것 천지차이 선팅 진하게 한다고 개방감이 없는 거 아님 선팅 진하게 해도 개방감 완번 좋아 선팅 진하고 연하고는 별 차이가 없음.
선루프는 캠핑가서 밤하는쳐다보는용돈데 뭔소리여^^
이번 여름에 물세고 후회하신 분들이 좀 있었죠. 관리를 해줘야 하는데,,,대부분 관리를 안하니.
ㅇㅇ
하늘 좋을때 하면 좋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