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 판매량의 현대기아차
판매량만큼 결함 역시 많아
그럼에도 잘 팔리는 이유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의 활약상은 가히 놀랍다고 말할 수 있다.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차량이 내구성, 품질, 디자인 등 비교 평가에서 1위를 했다거나 올해의 자동차로 선정되었다는 소식은 더 이상 낯설지 않을 지경이다. 후발 주자로 시작해 짧은 기간에 세계 최상위권으로 올라선 유일한 회사라고 봐도 무리가 아니다.
하지만 이면에는 수많은 문제점이 있다. 설계 과정에서의 실수나 조립 불량으로 인한 결함 문제는 사실상 현대차그룹 차종 전체에서 발생하며 이에 대한 대처도 형편없다.
차량에 결함이 발생했을 경우도 제조사가 아닌 고객이 직접 증명해야 보상받을 수 있다.
여기에는 대한민국의 허술한 법 문제도 있지만 책임을 회피하고 보는 기업윤리 문제가 가장 크다. 그럼에도 현대기아차가 잘 팔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격이 많이 올랐지만
가성비 측면 대안 없어
요즘 국산차 가격은 그야말로 폭등했다.
부분변경, 연식변경 시 가격 인상은 불가피하지만 최근 들어 그 폭이 눈에 띄게 커졌다. 트림 구성이 조금 바뀌고 선호 사양 한두 가지가 기본화됐을 뿐인데 100만 원이 오르는 건 예사고 400만 원 이상 뛰는 경우도 있다. 이쯤이면 현기차 가성비 좋다는 얘기는 옛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지만 아직은 그렇지 않다.
물론 이는 현대차그룹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유독 현대차그룹이 눈에 띄긴 해도 다른 완성차 업체 역시 가격 인상을 단행하고 있다. 최근 중국산 모델 Y로 주목을 받는 테슬라만 봐도 그렇다. 테슬라는 지난해 무려 여섯 번이나 가격을 올렸으며, 5,490만 원이었던 모델 Y 롱레인지를 1억 근사치까지 만든 전적이 있다.
정비 편의성도 최고 수준
수입차 망설여지는 이유
현대기아차의 정비 편의성은 적어도 국내에선 그 어느 업체도 따라잡을 수 없다.
어느 지역을 가든 블루핸즈와 오토큐 등 현대차그룹 서비스센터를 찾아볼 수 있으며 심하면 과장 조금 보태서 카페나 편의점 수준의 밀집도를 보이기도 한다. 별거 아닌 것 같아도 이는 큰 장점이다.
물론 간단한 소모품 교체나 정비는 동네 카센터에서도 할 수 있다.
그러나 무상수리, 리콜 등은 제조사 공식 서비스센터에서만 진행하기 때문이다.
수입차의 경우 정비 예약조차 잡기 어려운 경우가 허다하며 지방에는 서비스 센터가 거의 없다시피 해 날 잡고 수도권까지 다녀와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수입차 구매력을 충분히 갖췄지만 이러한 이유로 인해 어쩔 수 없이 국산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택하는 소비자들도 있다.
풍부한 편의/안전사양
동급에서 경쟁자 없어
‘다른 건 몰라도 옵션만큼은 국산차가 최고’라는 말이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 차량은 차급이 무색할 정도로 풍부한 편의/안전 사양을 갖추고 있는데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페이스리프트된 셀토스는 소형 SUV임에도 서라운드 뷰 모니터부터 전동 트렁크, 전자식 변속 다이얼,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의 첨단 사양을 고를 수 있다.
만약 수입차에서 같은 사양을 누리고 싶다면 6천만 원대 이상은 기본인 중형 세단이나 준중형~중형 SUV를 구매해야 한다. 경차인 캐스퍼 역시 차로 유지 보조부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운전석 통풍시트 등 차급 대비 호사스러운 옵션이 적용된다.
현대차그룹이 잦은 결함과 그로 인한 비판 속에서도 잘 팔렸던 이유는 결국 대체재가 없어서인 것이다.
댓글15
외제차든 국산차든 어디 브랜드는 결함은 있다. 정신 똑바로 밖힌 사람은 문제가 서비스센터나 예약의 문제가 아니라. 본질이 외제차는 원래 그런걸 알고 있지만 국내자사브랜드가 국내자국민을 상대로 갑질하는게 약오를뿐. 거기다 가격도 이젠 비등비등. 원래 나라를 침략한 일본보다 친일파가 더 싫은법. 현대그룹은 그걸 알아야지. 15년타던 현기차를 이것때문에 처분하고 좀 불편해도 외제차로 바꿨다. 후회없다
미안한데, 독3사도 결함 있고 인정 잘 안한다 단지 품질이 더 낫고 떨어지고의 차이로 인해서 겉으로 더 부각되는것 뿐이다. 쉽게말해 불량률 차이인거임.
현기차는 현기증나지 급발진.옵션가지고 장난 치는거 그래도 사람들이 사는건 이해불가지만 워낙 현기차 대항할 기업이없다 차는 현기차보다 좋은건있다 브랜드 이미지가 나뻐서 피하는거지 타보면 현기차 저걸 왜타?소리 나온다 현기차 괜히 샀다가 죽을생각말고 그나마 안정된차 사자 국내 현기차말고도 좋은차 많다 물론 결함없는차는없다 그래도 심하냐 덜하냐에 문제다
현기차는 현기증나지 급발진.옵션가지고 장난 치는거 그래도 사람들이 사는건 이해불가지만 워낙 현기차 대항할 기업이없다 차는 현기차보다 좋은건있다 브랜드 이미지가 나뻐서 피하는거지 타보면 현기차 저걸 왜타?소리 나온다 현기차 괜히 샀다가 죽을생각말고 그나마 안정된차 사자 국내 현기차말고도 좋은차 많다
무지성현까 아님
밑에 댓글 중에 “현기차만 결함 있는 게 아니고 독일차도 결함 있다.” 라고 적은 사람 있는데 물론 맞는 말임. 다만 현기가 그 결함을 직접 인정하지 않고 절대 보상 해주려 하지 않는 기업윤리적 단점이 있는 게 문제임 ㅇㅇ 예를 들어 님이 400만원짜리 믹서기를 샀는데 칼날이 튀어나오더니 님 손가락을 자른다고 생각해보셈 그래서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더니 자기네 믹서기가 문제가 아니라 님이 병1신이라 잘렸다고 말한다고 생각해보셈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