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2차 사고 예방 위해
정부 긴급대피 알림시스템 설치
알림 한 통이 생명 살릴 수 있다?

고속도로 위에서 발생하는 2차 사고는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사건이다. 사고나 고장으로 멈춘 차량을 고속 주행 하던 다른 차량이 추돌하면서 더 큰 인명 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속도로의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한국도로공사가 지난해 도입한 ‘긴급대피 알림시스템’이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기존의 하이패스 단말기 기반 안내 시스템은 정보 누락으로 일부 운전자는 대피 지시조차 받지 못했다. 하지만 보험사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새 시스템은 이를 보완해 사망자 수를 절반 이하로 줄이는 성과를 냈다. 기술의 도입이 생명 보호라는 사회적 가치로 이어지고 있다.
보험사 연계한 시스템
사각지대 없앴다
도로공사는 지난 2023년 7월부터 ‘긴급대피 알림시스템’을 본격 가동했다. 기존에는 하이패스 단말기를 기반으로 한 긴급대피콜 시스템이 운영됐지만, 등록정보 불일치나 미탑재 차량의 경우 사고 상황에서도 대피 알림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존재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는 단 1초의 대응 차이도 생사를 가르는 만큼, 대피 지연은 곧 치명적인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는 심각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로공사는 보험개발원, 주요 자동차 보험사들과 손잡고 차량 등록 정보를 보완한 새로운 알림시스템을 구축했다. 민관 협업을 통해 보험사 DB를 기반으로 실시간 알림을 제공하게 된 것이다. 운전자의 차량이 정차하거나 사고 상황에 직면했을 때, 해당 정보가 바로 연계돼 음성 알림 또는 문자 메시지 형태로 전달된다. 이 시스템은 정확성과 속도에서 기존 방식보다 크게 향상된 성능을 자랑한다.
도입 초기에는 민감한 개인정보 활용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하지만 도로공사는 사용자 정보 보호 체계를 강화하고 시스템 개선 비용을 자발적으로 부담하면서 협력 체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냈다. 그 결과 도입 6개월 만에 긴급대피 알림 성공률은 48%에서 64%로 상승했고, 실제로 2차 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는 상반기 21명에서 하반기 10명으로 줄어드는 괄목할 성과를 냈다.
버스전용차로 개선
체감 속도 빨라져
한국도로공사의 성과는 교통안전뿐 아니라 통행 효율성 향상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 운영 방식 개선이다. 수도권에서 서울을 오가는 버스 수요는 매년 증가하는데 반해, 기존 전용차로 운영 구간은 정체 구간과 겹쳐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따라 경부고속도로의 평일 전용차로는 기존 양재IC~오산IC(39.7km) 구간에서 안성IC까지 연장됐다.
반면, 주말에 운영되던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는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일반차량이 막히는 와중에 텅 빈 전용차로를 바라보는 운전자들의 불만이 극심했던 것이다. 도로공사는 이를 해소하고자 신갈JCT~호법JCT 구간의 전용차로 운영을 전면 폐지했다. 이 조치는 2018년부터 7년간 축적한 교통량, 통행속도, 차량 종류별 흐름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뤄졌으며, 시뮬레이션을 반복해 실제 도로 흐름을 예측하고 조정했다.
제도 개선의 효과는 즉각적으로 나타났다. 경부고속도로의 버스 평균 속도는 87km/h에서 101km/h로 증가했고, 영동고속도로의 일반차량 통행속도는 58km/h에서 73km/h로 향상됐다. 운전자 체감 만족도는 40점에서 78점으로 크게 상승했다. 앞으로도 도로공사의 기술 도입과 제도 혁신은 계속될 예정이다. 더 빠르고 안전한 길, 그리고 더 똑똑한 도로를 향한 변화는 지금 이 순간에도 진행 중이다. 고속도로가 이동 수단을 넘어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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