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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착카메라 보조금 ‘1,500만 원’ 중국산 다마스 등장.. 전국 주민센터 비상이다

보조금 ‘1,500만 원’ 중국산 다마스 등장.. 전국 주민센터 비상이다

김예은 기자 조회수  

중국산 전기 밴 국내 출시
국산 레이 EV와 대결할 듯
가격은 조금 더 저렴해

전기 다마스’ 라 불리는 전기 밴인 e-토비 /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jpcarss’

일본이 설계하고 중국이 생산하는 전기 다마스. 경형 전기 밴인 e-토비가 국내에 판매를 시작했다. 지난 19일부터 국내에서 e-토비의 인도가 시작되었고 총 300대가 준비되어 있다. 설계는 일본의 전기 스타트업인 ASF가 맡았고 생산은 중국의 우링자동차가 실시했다. e-토비는 우링 자동차가 한국에 처음으로 출시하는 모델이다.

일본 및 유럽의 인증을 받고 일본에서 첫 출시 되어 사가와 익스프레스에서 대량 운행 중이었던 e-토비는 최근 한국환경공단의 배터리 완충 시 최대 주행거리 인증을 끝낸 e-토비가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를 앞세우며 국내 시장을 파고들 예정이다. 보통 운송용으로 사용하는 밴 차량의 경우 실용성을 중시해 디자인이 투박하기 마련인데 e-토비는 심플한 디자인을 선택했다.

e-토비 / 사진 출처 = ‘KC전기자동차주식회사’
e-토비 / 사진 출처 = ‘KC전기자동차주식회사’

크기도 레이와 비슷해
충전료는 월 8만 원대

e-토비는 전장은 3,395mm이고 전폭은 1,475mm이며, 전고는 1,950mm이다. 최고 출력 40마력에 최대 토크 12. 2kg.m이며, 최고 속도는 100km/h까지 낼 수 있다. 1회 충전하여 최대 200km를 주행할 수 있다. 이 배터리는 중국의 배터리 및 자동차 부품 제조사인 CALT이 공급하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다.

급속 충전을 할 경우 약 1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e-토비의 1kWh충전 비용은 250원으로 한 달 동안 1,650km를 주행할 경우 월 유류비용은 약 8만 원대다. 긴 주행 능력은 아니지만 짐을 싣고 도심 위주로 주행하는 데는 별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가상 사운드, 후진 경고음, 도난 방지 시스템과 같은 장치들도 탑재되어 있다.

마사다 밴 / 사진 출처 = ‘보배드림’
중국산 전기 버스에 오르는 시민들 / 사진 출처 = ‘뉴스 1’

다마스 단종을 기회로 출시
중국산 화물차 계속 들어온다

한때 서민의 발이라고 불렸던 다마스가 단종된 상황에서 중국산 전기 밴의 출시는 그 수요를 모조리 흡수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이런 중국산 화물차의 급습은 e-토비에서 그치지 않았다. 지리 자동차의 1톤 전기밴인 쎄아(SE-A) 밴과 700kg대의 이티밴, 900kg대의 마사다밴 등의 소형 화물차가 이미 국내에 진출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중국의 공세를 이미 중국산이 장악해 버린 국내 전기버스 시장을 다시 되풀이할 수 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가격이 저렴한 중국 전기버스는 가장 많은 점유율 차지하던 현대의 일렉시티를 앞질러 국내 신규 버스 점유율이 55%로 절반을 넘었다. 압도적인 가격으로 밀어붙이니 국내 버스가 대항하는 역부족이었다.

기아 레이 EV /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탐나는 레이’
e-토비 / 사진 출처 = ‘KC전기자동차주식회사’

레이 EV와 비교해 보니
실구매가는 더 저렴해

e-토비는 그 가격대로 보나 크기로 보나 기아의 레이 EV와 정면 대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의 레이 EV는 최대 출력 86마력에 최대토크는 15.0kg.m이다. 전장은 3.595mm이며, 전폭은 1,595mm이고, 전고는 1,710mm이다. e-토비는 1회 충전 시 약 2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레이 EV는 약 205km를 주행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가격은 e-토비의 출고가는 3,190만 원이다. 현재 기아 EV는 출고가 2,735만 원으로 기아 EV가 조금 더 저렴하다. 하지만 보조금을 생각해 봐야 한다. e-토비의 국고 보조금은 464만 원으로 소상공인 구매 혜택, 현금 구매 혜택 등을 포함하면 실구매가는 1,000~1,500만 원으로 예상된다. 레이 EV 역시 보조금이 있는데 국고 보조금 512만 원의 지방비 135만 원이 추가 되어 647만 원으로 2천만 원대에 구매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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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예은 기자
k_editor@newautopost.co.kr

댓글13

300

댓글13

  • 중국산 싸다고 삿다가는 몇달쓰면 고장에 불날게 뻔한데 사고싶냐.

  • 우한폐렴 종주국 보조금 폐지하라. 코로나 초기 중공인민(조선족 포함)을 막지않은자(정점에있는) 에게는 책임을 물어 적법처리하고

  • 안 사

  • 밑에 댓글들 까는소리 하지마라 배터리 원자재는 전부 중국산인데ㅡ뭘 알고 씨부려라 존만차에 눈탱이 빡세게 쳐서 국민 등골 빼먹고 불량품 사고나면 고객 과실로 밀고 눈탱이 치는 흉기차보다 훨 나아 보이네.

  • 저거살사람

    지상 외딴데 주차해라 불나서 다른차 피해주지말고 외제차 보조금은 제한좀줘야하는거 아닌가 국내 품질도 올리게하고 망할나라가되냐 안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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