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밀착카메라 가격 고작 ‘1천’ 차이.. 모하비 VS 렉스턴, 프레임 바디 SUV 승자는?

가격 고작 ‘1천’ 차이.. 모하비 VS 렉스턴, 프레임 바디 SUV 승자는?

이정현 기자 조회수  

최후의 국산 프레임 바디 SUV
기아 모하비 vs KGM 렉스턴
장단점 심층 비교해 봤더니

모하비-렉스턴
기아 모하비 /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모하비 더마스터 클럽’

프레임 위에 차체를 얹는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바디 온 프레임, 일명 ‘프레임 바디‘ 방식은 구시대의 산물로 여겨진다. 요즘은 차종을 불문하고 뼈대와 차체를 일체화한 유니바디, 일명 모노코크 바디가 대세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특유의 견고함과 험로 주행에 특화된 비틀림 특성으로 인해 여전히 프레임 바디를 선호하는 수요도 존재한다.

현재 판매 중인 국산 프레임 바디 SUV는 기아 모하비와 KGM 렉스턴뿐이다. 2008년 출시돼 두 차례 페이스리프트를 거쳐온 모하비는 지난 7월 중 단산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었다. 하지만 아직은 신차로 구매가 가능하다. 따라서 국산 프레임 바디 SUV 신차를 원한다면 양자택일의 상황이다. 어떤 선택지가 최선일까?

모하비-렉스턴
KGM 렉스턴 /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클럽 올뉴렉스턴’
모하비-렉스턴
기아 모하비, KGM 렉스턴 엔진룸 / 사진 출처 = ‘보배드림’

차체 크기는 비슷한 수준
파워트레인은 격차 확실해

두 모델의 차체 크기는 비슷한 수준이다. 모하비는 전장 4,930mm, 전폭 1,920mm, 전고 1,790mm, 휠베이스 2,895mm이며, 렉스턴은 각각 4,850mm, 1,960mm, 1,825mm, 2,865mm다. 전장과 휠베이스는 모하비, 전폭과 전고는 렉스턴이 조금씩 크다. 두 차의 제원표에서 가장 큰 격차를 보이는 부분은 파워트레인이다.

모하비와 렉스턴 모두 디젤 엔진을 얹고 8단 자동변속기와 맞물리지만, 출력 차이가 꽤 있다. 모하비는 3.0L V6 엔진으로 최고 출력 257마력, 최대 토크 57.1kgf.m를 발휘한다. 반면 렉스턴은 2.2L 4기통 엔진을 얹어 최고 출력 202마력, 최대 토크 45.0kgf.m를 낸다. 둘 다 일상 주행에서는 부족함 없겠지만 고속도로 추월 등의 상황에서는 차이가 벌어질 것이다. 대신 연비는 렉스턴이 1.5~2.3km/L 높다. 모하비는 전 트림에서 사륜구동 시스템이 기본이며, 렉스턴은 엔트리 트림인 프리미엄만 후륜구동, 나머지는 사륜구동 방식이다.

KGM 렉스턴 /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클럽 올뉴렉스턴’
기아 모하비 /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모하비 더마스터 클럽’

시작가 1천만 원 차이
풀옵션 가격은 이 정도

배기량부터 격차가 상당한 만큼 가격도 같은 체급이라는 게 무색할 정도로 차이가 크다. 렉스턴은 프리미엄, 노블레스, 더 블랙, 써밋 등 네 가지 트림으로 운영되며, 트림별 시작 가격은 각 4,010만 원, 4,588만 원, 5,213만 원, 6,050만 원이다. 써밋은 의전 수요를 겨냥한 4인승 특장 차량인 만큼 모하비와의 비교에서는 논외로 두겠다. 더 블랙 트림에 모든 옵션을 더한 가격은 5,438만 원까지 올라간다.

한편, 모하비는 플래티넘, 마스터즈 등 크게 2개 트림으로 나뉘며, 각 트림에서는 디자인 특화 트림 ‘그래비티’를 선택할 수 있다. 가격은 플래티넘 5,054만 원, 플래티넘 그래비티 5,202만 원, 마스터즈 5,534만 원, 마스터즈 그래비티 5,993만 원부터다. 최상위 트림을 풀옵션으로 구성하면 최종 가격은 6,231만 원이 된다. 시작 가격부터 1천만 원 이상의 격차가 벌어지는 셈이다.

기아 모하비 인테리어 / 사진 출처 = ‘기아’
KGM 렉스턴 인테리어 / 사진 출처 = ‘KGM’

편의/안전 사양 비교
렉스턴만의 장점은?

구체적인 편의/안전 사양은 어떻게 될까? 쉬운 비교를 위해 두 차 모두 적용되는 사양은 제외하고 각 모델에만 적용되는 사양들을 몇 가지 살펴봤다. 능동형 안전 사양은 모하비의 승리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 기능은 렉스턴과 달리 교차로 대향차를 감지할 수 있다. 옵션이나 트림에 따라선 교차 차량, 측방 접근 차, 추월 시 대향차, 회피 조향 보조 기능도 더해진다. 사고 발생 시 2차 사고 가능성을 줄여주는 자동 제동 시스템도 모하비에만 탑재된다.

반면, 렉스턴은 소소한 편의 사양에서 우위를 점한다. 기계식 변속 레버를 쓰는 모하비와 달리 전자식 변속레버가 전 트림 기본이다. 2열 시트는 슬라이딩이 불가한 대신 좌판까지 접어 올릴 수 있는 더블 폴딩을 지원한다. 전동식 파워 사이드 스텝(더 블랙 한정), 오토 디포그 기능과 터치 센싱 도어 핸들도 렉스턴에서만 누릴 수 있다. 프레임 바디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개성은 확실한 모하비와 렉스턴. 선택에 정답은 없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뉴스레터 구독

author-img
이정현 기자
Leejh@newautopost.co.kr

댓글4

300

댓글4

  • 그 천 때문에 렉스턴갔습니다.ㅠㅠ

  • 6천 내외 국산차에서 1천 차이면 큰거죠.

  • 내다

    가성비로 따지면 비교 대상이 아니지!!!! 모하비 타는 애들 공통점이 AS 접근성이라드라ㅋ

  • 가솔린이 없는게 가장 걸림돌....

    기계식 기어봉 & 물리버튼식 구조라서, 정말 좋은데... 디젤이라는거 때문에...발길을 돌립니다.

[밀착카메라] 랭킹 뉴스

  • "전국 직장인 난리났다!" 출퇴근 스트레스 제로라는 '이 車' 정체
  • 가격 1억인데도 "가성비 좋다".. 아우디 신차, 할인 가격 '대박이네'
  • 해외 판매량 1등 먹은 '미니 팰리세이드'.. 국내 출시, 왜 안 될까?
  • 보조금 받으면 '1천만 원대'.. 기아, EV2에 이어 이런 신차 출시한다
  • 전기차-제네시스
    아이오닉 5 N '괜히 샀습니다'.. 괴물 성능 국산 전기차, 곧 나옵니다
  • 제발 재출시 좀 해줘.. 그 시절 카니발 '가볍게 압도'한 국산 미니밴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아이오닉 5 “제대로 압도”.. 토요타 신차 비주얼에 아빠들 ‘화들짝’
    아이오닉 5 “제대로 압도”.. 토요타 신차 비주얼에 아빠들 ‘화들짝’
  • “평생 쓸 운 다 썼네”.. 최악의 픽업트럭 사고, CCTV 돌려보니 ‘충격’
    “평생 쓸 운 다 썼네”.. 최악의 픽업트럭 사고, CCTV 돌려보니 ‘충격’
  • 결혼 8년 만에 ‘파경’.. 이시영, 깜짝 이혼 소식에 재주목 받는 ‘이것’
    결혼 8년 만에 ‘파경’.. 이시영, 깜짝 이혼 소식에 재주목 받는 ‘이것’
  • “한국은 진짜 글렀다”.. 논란의 자율주행, 일본 수준은 이렇습니다
    “한국은 진짜 글렀다”.. 논란의 자율주행, 일본 수준은 이렇습니다
  • “이만한 차 없습니다” 봄 나들이 딱인 국산차 5종, 라인업 대박이네
    “이만한 차 없습니다” 봄 나들이 딱인 국산차 5종, 라인업 대박이네
  • 아빠들 ‘오매불망 기다린 SUV’.. 실물 포착된 이 車, “와 대박이네”
    아빠들 ‘오매불망 기다린 SUV’.. 실물 포착된 이 車, “와 대박이네”
  • “미쳤다고 일본차에 2억을 태워?” 에스컬레이드와 경쟁하는 최고급 렉서스 출시
    “미쳤다고 일본차에 2억을 태워?” 에스컬레이드와 경쟁하는 최고급 렉서스 출시
  • “한국에서 나가라” 제주서 난민 신분 외국인이 일으킨 경악할 일
    “한국에서 나가라” 제주서 난민 신분 외국인이 일으킨 경악할 일

Hot Click, 연예가 소식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아이오닉 5 “제대로 압도”.. 토요타 신차 비주얼에 아빠들 ‘화들짝’
    아이오닉 5 “제대로 압도”.. 토요타 신차 비주얼에 아빠들 ‘화들짝’
  • “평생 쓸 운 다 썼네”.. 최악의 픽업트럭 사고, CCTV 돌려보니 ‘충격’
    “평생 쓸 운 다 썼네”.. 최악의 픽업트럭 사고, CCTV 돌려보니 ‘충격’
  • 결혼 8년 만에 ‘파경’.. 이시영, 깜짝 이혼 소식에 재주목 받는 ‘이것’
    결혼 8년 만에 ‘파경’.. 이시영, 깜짝 이혼 소식에 재주목 받는 ‘이것’
  • “한국은 진짜 글렀다”.. 논란의 자율주행, 일본 수준은 이렇습니다
    “한국은 진짜 글렀다”.. 논란의 자율주행, 일본 수준은 이렇습니다
  • “이만한 차 없습니다” 봄 나들이 딱인 국산차 5종, 라인업 대박이네
    “이만한 차 없습니다” 봄 나들이 딱인 국산차 5종, 라인업 대박이네
  • 아빠들 ‘오매불망 기다린 SUV’.. 실물 포착된 이 車, “와 대박이네”
    아빠들 ‘오매불망 기다린 SUV’.. 실물 포착된 이 車, “와 대박이네”
  • “미쳤다고 일본차에 2억을 태워?” 에스컬레이드와 경쟁하는 최고급 렉서스 출시
    “미쳤다고 일본차에 2억을 태워?” 에스컬레이드와 경쟁하는 최고급 렉서스 출시
  • “한국에서 나가라” 제주서 난민 신분 외국인이 일으킨 경악할 일
    “한국에서 나가라” 제주서 난민 신분 외국인이 일으킨 경악할 일

추천 뉴스

  • 1
    노후차 차주들 "계탔다".. 정부, 무려 1천만 원 준다는 제도, 뭐길래?

    오토뉴스룸 

  • 2
    선루프 폭발에도 '묵묵부답'.. 벤츠 차주들 비상 걸린 '충격의 소식'

    위클리 

  • 3
    "보이는 족족 훔쳐간다".. 중국인 표적이 된 샤오미 전기차, 대체 왜?

    위클리 

  • 4
    "면허 좀 반납하라니까".. 운전대 잡겠다 고집 피우는 노인들, '속수무책'

    오토뉴스룸 

  • 5
    "믿었던 너마저".. 돈 따라간 폭스바겐, 이런 신차 출시한다 선언

    오토뉴스룸 

지금 뜨는 뉴스

  • 1
    "살다 살다 이런 광경을".. 하늘에서 자동차 떨어진 역대급 사고 발생

    위클리 

  • 2
    믿었던 아빠들 '발등 찍힌 상황'.. 수입차 결함, 심각한 수준 들통났다

    위클리 

  • 3
    "드디어 한국 온다".. 싹 바뀐 신형 모델 Y, 전해진 근황에 '이럴 수가'

    오토뉴스룸 

  • 4
    엔지니어가 까발린 중국 BYD 전기차 '마감 수준'.. 와 대박이네

    위클리 

  • 5
    주행거리 뻥튀기 "싹 잡는다".. 칼 빼든 정부 선언에 전기차들 '비상'

    오토뉴스룸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