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밀착카메라 뒷통수 세게 맞았죠.. 쏘렌토 하이브리드, 치명적 단점 들통난 상황

뒷통수 세게 맞았죠.. 쏘렌토 하이브리드, 치명적 단점 들통난 상황

박현욱 기자 조회수  

국산차 시장 달궜던
쏘렌토 하이브리드
이런 단점 존재했다

사진 출처 = ‘FM코리아’

올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국산차는 쏘렌토로 알려졌다. 10월까지 집계된 쏘렌토 누적 판매량은 7만 5,276대에 달한다. 그 배경에는 세련되고 모던한 외관 디자인, 다양한 옵션이 제공되는 중간 트림, 안정적이면서도 적당한 고급감을 가져가는 이미지 등이 있다. 특히 인기가 높은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11월 기준 예상 납기일이 8개월에 이르는 등 절정의 인기를 보이고 있다.

SUV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쏘렌토는 특히 가성비와 실용성을 중시하는 가족 단위 구매자들에게 부동의 패밀리카로 자리매김했다. 시장 평가가 매우 양호하고, 판매량도 이를 입증하는 상황에서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단점은 없을까?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사려는 예비 차주들을 위해 자세하게 살펴본다.

사진 출처 = ‘현대차’
사진 출처 = ‘FM코리아’

아쉬운 연비와
6단 미션의 한계

우선 SUV임을 감안하더라도 연비가 좋은 편은 아니다. 늘어지는 듯한 기어 변속과 항속 기어의 부재는 어쩔 수 없이 높은 RPM을 강요하고, 시내에서 주행해도 불필요한 RPM 소모가 늘어나게 된다. 고속 주행을 하면서도 항속 거리를 줄이게 되어 하이브리드 차량이 자랑하는 연비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물론 절대적으로 연비가 부족한 건 아니지만, 하이브리드 차량임에도 생각보다는 아쉬울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쏘렌토가 변경을 거치면서, 8단 미션이 새롭게 탑재되기를 바란 소비자가 많을 것이다. 하지만 기존의 모델과 크게 달라지지 않은 6단 미션이 적용되어 약간의 실망감을 안겼다. 6단 미션은 기어비가 길게 이어지고 늘어지는 듯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만약 8단 미션이 적용되었다면 항속 기어를 통해, 저속과 고속 주행 모두 엔진 브레이크로 저항을 줄여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었을 것이다.

인기 떡상 싼타페, 월세 보다 싸게 탄다는 ‘이곳’은 어디?

사진 출처 = ‘FM코리아’
사진 출처 = ‘FM코리아’

여전한 후면 디자인
힘이 부치는 오르막길

물론 후면 디자인에서 수많은 불호를 양산한 싼타페가 있지만, 지금은 쏘렌토 하이브리드 자체만을 살펴본다. 세련되고 현대적인 감각으로 만들어진 쏘렌토는 매끄러운 곡선 라인과 미래지향적인 트렌디함을 과시한다. 헤드라이트와 그릴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이 있는 디자인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몇 세대가 지나도 큰 변화가 없는 듯한 후면부의 디자인은 자동차 매니아들에게 아쉬움을 남긴다.

경사로에서 의문을 남기는 것도 쏘렌토 하이브리드 차주들이 잘 알고 있는 단점 중 하나다.
쏘렌토를 운전하다 보면 오르막길을 오를 때 힘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이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징인 전기모터에서 휘발유로 전환하는 구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되지만, 우선 많은 차주들이 불편을 겪는 문제라 빠른 해결이 필요해 보인다. 스포츠모드로 전환해 오르면 주행감이 개선된다고 하지만, 일상에서 운전을 하며 매번 오르막에서 스포츠모드로 바꿔줘야 하는 것도 꽤 번거롭다.

하이브리드 SUV, 수수료 없이 렌트하는 ‘이곳’ 어디길래?

사진 출처 = ‘FM코리아’
사진 출처 = ‘기아’

디젤에 비해 승차감 아쉬워
계속해서 이어지는 지적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유지보수비용이 적지 않은 편이다.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를 함께 사용하고 있어 관리비가 더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하지만 물가가 상승해도 통장에 들어오는 돈은 크게 변하지 않는 직장인들에게 부담스러운 것도 어쩔 수 없다.

마지막으로는 승차감이다.
크게 문제가 되진 않았지만, 실제 탑승해 본 사람들 사이에서 일부 제기되었던 부분이다. 특히 뒷좌석에 탑승 시 승차감이 불편한 점이 단점으로 떠오른다. 3세대부터는 승차감이 나아졌다고 말하지만 일단 SUV이기 때문에 차체가 높고, 무게 중심 자체도 함께 높아져 세단을 타다가 쏘렌토를 탄다면 확실히 불만족스러울 수 있다. 코너링할 때의 롤링이나 타이어 편평비, 단단한 서스펜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만들어진 승차감이다. 만약 이를 개선하고 싶다면 디젤 차량으로 구매하기를 권장한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author-img
박현욱 기자
p_editor@newautopost.co.kr

댓글78

300

댓글78

  • 븅신들

    Suv타면서 승차감 따지는 인간들은 또 뭐냐

  • 븅신들 아녀

    Suv타면서 승차감 따지는 인간들은 또 뭐냐

  • 븅신들 아녀

    Suv타면서 승차감 따지는 인간들은 또 뭐냐 연비따질거면 자전거 타라

  • 쏘하 차주

    쏘렌토 하브 연비 16km 수준 나오고 (출퇴근 70km, 고속도로 포함) 오르막 힘 딸리는건 진짜 겁나 단점임. 승차감은 세단보단 당연히 별로 안좋지ㅋㅋㅋ SUV를 사고 싶었고, 그냥 큰 만족도 큰 불만도 없이 타고 있응.

  • 현기충빠이

    쏘렌토 빠돌이들 다 튀어나와서 개거품무네 ㅋㅋㅋㅋㅋ 다 떠나서 연비 20나온다는 ㅂ신은 뭐 모든 시내를 크루즈켜고 60으로 달리냐? 뭔 쏘렌토하이브리드가 20이나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작작해라 ㅋㅋㅋㅋㅋ

[밀착카메라] 랭킹 뉴스

  • '아빠들이 더 환장'.. 600마력, 슈퍼카 뺨 친다는 토요타 '이 차' 정체
  • '이딴 건 줘도 안 탄다' 전국 차쟁이들 분통 터진 머슬카, 대체 왜?
  • 무려 '727마력'.. 미친 성능의 BMW 하이브리드 세단, 드디어 나왔다!
  • '더럽게 못 생겼는데'.. 사이버트럭, 잘 팔리는 충격 이유 따로 있었다
  • 연휴 대비 자동차 점검.. 정비소 눈탱이 안 맞는 '대박' 꿀팁, 뭐길래?
  • 국산 픽업트럭들 이제 어쩌나.. 일본, 초대박 픽업트럭 출시 준비 중!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단돈 ‘1천만 원’.. 중국서 넘어온 충격 가격의 마이바흐, 정체가 무려..
    단돈 ‘1천만 원’.. 중국서 넘어온 충격 가격의 마이바흐, 정체가 무려..
  • 국산차 보다 ‘1천만 원’ 싸다.. BYD 역대급 신차에 현대차 결국 ‘비상’
    국산차 보다 ‘1천만 원’ 싸다.. BYD 역대급 신차에 현대차 결국 ‘비상’
  • 단돈 ‘1,800만 원’.. 현시점 가성비 최강이라는 벤츠 오픈카 정체는?
    단돈 ‘1,800만 원’.. 현시점 가성비 최강이라는 벤츠 오픈카 정체는?
  • ‘세금 쏟아 붓는다’.. 결단 내린 정부, 2025년 전기차 정책 싹 바꾼다!
    ‘세금 쏟아 붓는다’.. 결단 내린 정부, 2025년 전기차 정책 싹 바꾼다!
  • ‘2천만 원대’ 확정! 중국 BYD, 한국 가격 공개.. 국산차들 비상이다!
    ‘2천만 원대’ 확정! 중국 BYD, 한국 가격 공개.. 국산차들 비상이다!
  • 400만 원 비싼데 이게 맞나.. 논란의 G80 블랙, 정말 사도 괜찮을까?
    400만 원 비싼데 이게 맞나.. 논란의 G80 블랙, 정말 사도 괜찮을까?
  • “31만대 판매 포르쉐의 위엄” 그러나 중국 때문에 비참해진 이유는?
    “31만대 판매 포르쉐의 위엄” 그러나 중국 때문에 비참해진 이유는?
  • “실구매가 2천만원대 BYD 전기차” 가성비 전략으로 국내시장 평정할까
    “실구매가 2천만원대 BYD 전기차” 가성비 전략으로 국내시장 평정할까

Hot Click, 연예가 소식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단돈 ‘1천만 원’.. 중국서 넘어온 충격 가격의 마이바흐, 정체가 무려..
    단돈 ‘1천만 원’.. 중국서 넘어온 충격 가격의 마이바흐, 정체가 무려..
  • 국산차 보다 ‘1천만 원’ 싸다.. BYD 역대급 신차에 현대차 결국 ‘비상’
    국산차 보다 ‘1천만 원’ 싸다.. BYD 역대급 신차에 현대차 결국 ‘비상’
  • 단돈 ‘1,800만 원’.. 현시점 가성비 최강이라는 벤츠 오픈카 정체는?
    단돈 ‘1,800만 원’.. 현시점 가성비 최강이라는 벤츠 오픈카 정체는?
  • ‘세금 쏟아 붓는다’.. 결단 내린 정부, 2025년 전기차 정책 싹 바꾼다!
    ‘세금 쏟아 붓는다’.. 결단 내린 정부, 2025년 전기차 정책 싹 바꾼다!
  • ‘2천만 원대’ 확정! 중국 BYD, 한국 가격 공개.. 국산차들 비상이다!
    ‘2천만 원대’ 확정! 중국 BYD, 한국 가격 공개.. 국산차들 비상이다!
  • 400만 원 비싼데 이게 맞나.. 논란의 G80 블랙, 정말 사도 괜찮을까?
    400만 원 비싼데 이게 맞나.. 논란의 G80 블랙, 정말 사도 괜찮을까?
  • “31만대 판매 포르쉐의 위엄” 그러나 중국 때문에 비참해진 이유는?
    “31만대 판매 포르쉐의 위엄” 그러나 중국 때문에 비참해진 이유는?
  • “실구매가 2천만원대 BYD 전기차” 가성비 전략으로 국내시장 평정할까
    “실구매가 2천만원대 BYD 전기차” 가성비 전략으로 국내시장 평정할까

추천 뉴스

  • 1
    "나는 최고의 운전자" 망언 논란 시청역 가해자, 형량 수준 고작..

    위클리 

  • 2
    아반떼 N은 근처도 못 간다는 '역대급 스포츠카'.. 그 정체 뭐길래?

    위클리 

  • 3
    나오자마자 '역대급' 찍은 일본 스포츠카.. 정체 뭐길래 이렇게 난리?

    위클리 

  • 4
    결국 정답은 일본이다.. 팰리세이드 나가리 됐다는 SUV 시장 근황

    위클리 

  • 5
    '목숨까지 날아가'.. 안전성 논란 터진 토요타 미니밴, 수준 들통났다

    이슈플러스 

지금 뜨는 뉴스

  • 1
    '호들갑 떨더니'.. 수준 들통 난 중국 스포츠카, 전 세계 조롱받는 상황

    이슈플러스 

  • 2
    '1억짜리 SUV 샀다 낭패'.. 논란 터진 캐딜락 서비스센터, 차주 '분통'

    이슈플러스 

  • 3
    '오빠 나 이 차로 사줘!'.. 여자들 난리 났다는 소형 SUV 3종, 뭐길래?

    위클리 

  • 4
    '결국 생산 올 중지'.. 중국산 신형 모델 Y, 비상 터진 상황 뭐길래?

    위클리 

  • 5
    '아빠들 환장한 SUV'.. 무려 1,400만 원 할인 선언, 가격 충격적이다

    위클리 

공유하기

78

뷰어스 입점 신청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