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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착카메라 카니발 ‘기필코 잡는다’.. 현대차 스타리아, 결국 ‘이 모델’까지 포착!

카니발 ‘기필코 잡는다’.. 현대차 스타리아, 결국 ‘이 모델’까지 포착!

황정빈 기자 조회수  

스타리아 기반 전기차 유출?
PV5와 경쟁 벌일 것으로 전망
울산공장 시설 공사 개시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스타리아 패밀리’

전기차의 장점은 유류비 대비 적은 전기 충전료, 내연기관 차량 대비 압도적으로 적은 소모품 교환 비용이 장점이다. 세금도 저렴한 면도 있다. 이렇게 자동차의 유지비는 적을수록 좋은데, 최근 스타리아 기반의 한 전기차가 포착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스타리아와 캐빈을 호환하는 ST1의 전기 충전구가 그대로 이식된 모습으로 전기차임을 확신할 수 있는데, 외관의 모습이 살짝 달라진 점도 눈에 띈다.

이는 2025년 출시될 기아의 PV5를 의식한 모양이다. 기존에 공개된 PV5 위켄더 콘셉트를 살펴보면 중형급의 PBV를 표방하지만, MPV의 역할도 겸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PV7의 경우 콘셉트의 전장은 스타리아와 비슷하지만, 나머지 제원은 더 크기 때문에 스타리아와는 성격과 차급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이에 현대차는 가칭 스타리아 일렉트릭의 양산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울산공장 의시설 공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남자들의 자동차 대전ll별이달려’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스타리아 패밀리’

전면부 디자인 차별점 보여
듀오톤 도장이 뜻하는 바?

ST1의 경우를 잠시 짚어보자면, ST1의 경우 스타리아 카고의 전면부를 공유한다. 화물 운송에 중점을 둔 차량이기에 주간주행등, LED 헤드램프와 같은 장식 요소 또는 고급 사양을 배제한 구성이다. 반면에 이번에 포착된 스타리아 기반 전기차의 전면부를 살펴보면, 내연기관 스타리아와 다르게 라디에이터 그릴의 크기가 줄어든 점이 눈에 띄고, 그다음으로는 라운지와 디자인 요소를 호환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프로토타입 테스트카의 경우, 무도장 또는 무채색 계열의 색상이 대부분이다. 때에 따라 보디는 도장이 되어있고 범퍼와 사이드 스커트류는 도장이 되어있지 않은 예도 있다. 정리하면 도장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데, 스타리아 기반 전기차의 프로토타입은 무려 듀오 톤 도장을 한 것이 눈에 띈다. 듀오 톤은 필러 및 루프의 도장 색상과 차체 하단부의 도장 색상을 다르게 처리한 것인데 마이바흐 등의 고급 차량에서나 볼 법한 방식이라, 기존 라운지 모델보다 더 고급 포지션으로 출시될 가능성을 시사한다. 다만 프로토타입인 만큼 양산 과정에는 변화가 있을 가능성도 존재한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남자들의 자동차 부천 사람’
사진 출처 = ‘CarExpert’

84kWh급 배터리 탑재 전망
ST1보다 더 오래 달릴까?

사실상 스타리아 PBV라고 봐도 무방한 ST1의 경우 76.2kWh급의 배터리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기본 카고모델 기준, 상온 복합 317km의 주행거리를 보여준다. 카고모델의 공차중량은 2,365kg으로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7인승의 공차중량이 2,310kg인 점을 고려하면 약간 더 무겁되 더욱 큰 배터리 용량으로 완충 시 예상해 볼 수 있는 주행 가능 거리는 400km대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포터와 봉고의 전기차 모델은 모두 200km대를 보여준다.
현재로서는 전기 소형 화물의 경우 주로 대형 트럭을 통한 운송이 주를 이루는 장거리보다는 정해진 구간만을 움직이는 택배 등의 단거리 운송에 맞춰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스타리아의 경우 소화물이 아닌 승객 탑승을 위한 차량으로 설정되어 보다 긴 주행거리가 요구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1.6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추가하며, 일각에서 힘이 부족하다고 지적된 부분을 만회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사진 출처 = ‘Fast-automobil’
사진 출처 = ‘Click World Tours’

항상 문제는 가격 설정
6,000만 원대 육박 우려

현대차는 97년부터 10년이 넘는 오랜 시간 상용 MPV로써 이어진 스타렉스의 이름을 버리고 스타리아로 개명할 정도로 스타리아의 상용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애를 썼다. 하지만 아직도 스타리아는 카니발보다 상용 또는 학원 차의 이미지가 더욱 강하다. 이런 이미지의 스타리아를 하이브리드 라운지 인스퍼레이션 모델로 모든 선택 옵션을 다 넣어 출고할 때 현재도 4,900만 원이 조금 넘는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비싸다는 평가가 있다.

스타리아 라운지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스타리아 전기차 프로토타입을 두고 기대된다는 반응과 높은 가격이 우려된다는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내연기관차 대비 생산 단가가 높을 수밖에 없는 전기차 특성상, 라운지 하이브리드 모델의 가격을 훌쩍 뛰어넘는 6,000만 원대의 가격표를 달고 나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다. 물론 보조금 제도를 통해 실구매 가격은 낮아지겠지만, 너무 높은 가격은 소비 심리를 위축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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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정빈 기자
hjb@newauto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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