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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착카메라 윤석열 탄핵 확정에 이재명.. 결국 재조명 된 ‘이것’에 네티즌 깜짝

윤석열 탄핵 확정에 이재명.. 결국 재조명 된 ‘이것’에 네티즌 깜짝

황정빈 기자 조회수  

윤석열 탄핵에 화제가 된
정치인 이재명 향후 행보
덩달아 재조명된 ‘이것’은?

사진 출처 = Youtube ‘SBS Entertainment’

정치인과 유명 기업인이 운용하는 자동차는 그 자체만으로도 주목받는다. 국가의 경제나 정치를 이끌어가는 사람들의 자동차이기에 의혹의 중심에 서기도 한다. 대부분의 정/재계 인사는 최신의 고급 차종을 타기 마련인데, 그렇지 않은 때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바로 정치인 이재명의 자동차가 그것이다. 윤석열 탄핵으로 인해 향후 행보에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이재명. 대부분 관용차 등으로 당시 최고급 세단인 에쿠스 또는 G90을 운용하던 때, 그가 타던 차는 확실히 남달랐다.

가장 크게 알려진 것은 KGM (당시 쌍용)의 뉴 체어맨이다. 체어맨은 1997년 10월, KGM이 벤츠 E 클래스의 언더바디를 이용해 개발한 F 세그먼트 급의 대형 세단으로, 실제 벤츠의 파워트레인과 하체 구조를 거의 그대로 가져오는 것에 모자라 벤츠 S 클래스에 버금갈 디자인을 앞세워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다. 1999년 등장한 에쿠스가 등장하기 전까진 명실상부 유일하다 싶을 정도의 고급 대형 세단이었다.

사진 출처 = ‘당근마켓’
사진 출처 = ‘당근마켓’

1세대 오랜 시간 판매
그만큼 개선도 많았다

보통 완전 신차가 출시되면 다음 풀 체인지 모델이 출시되기까지는 7년 이내의 시간이 소요된다. 그런데 체어맨 1세대는 1997년 출시되어, 2003년경 페이스리프트 된 후 같은 디자인으로 2011년까지 판매된 차종이다.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뉴 클래식 모델까지 포함하면 20년 가까이 생산된 모델이었기 때문에, 같은 차대를 공유하고 있지만 초창기 모델과 최 후기형 모델의 차이가 꽤 큰 차종이다.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자체가 낯설었던 대한민국 시장에 오토 홀드 기능을 포함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를 적용한 뉴테크 모델부터 신기술을 처음 적용한 역사가 있다. 아울러 지금은 없어서는 안되는 기능인 TPMS 역시 뉴테크 모델에 처음 적용되어, 수많은 기업인과 정치인에게 사랑받은 차종이었다. 당시 경쟁 모델이었던 현대차의 에쿠스는 풋 파킹 브레이크를 적용했고 TPMS 기능 역시 없었다. 2009년 등장한 2세대 에쿠스에서야 장착된 기능을 2005년에 구현해 낸 것이다.

사진 출처 = ‘부산중고차 봉카’
사진 출처 = ‘당근마켓’

이재용도 사랑한 체어맨
그가 타던 체어맨 2세대

삼성전자의 수장인 이재용 회장 역시 체어맨을 사랑했던 유명 인사 중 한 명이다. 다만 이재명 당 대표와는 다른 2세대 모델을 운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2세대 역시 1세대와 같이 벤츠의 기술을 다수 차용했던 모델이었다. 벤츠의 파워트레인을 그대로 사용했으며, W220 S 클래스를 기반으로 만들었다고 알려진 체어맨 W는 파격적이고 우람한 디자인이었던 경쟁 모델인 2세대 에쿠스와 다르게 정제된 디자인과 깔끔한 선이 돋보이는 모델이었다.

2세대 체어맨 W가 출시되던 시기부터는 국산차에도 첨단 기능이 대거 적용되기 시작한 시기라, 특별히 국내 최초 급의 첨단 사양이 적용되진 않았지만, 전 측면 차량까지 감지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국내 최초의 타이틀을 갖고 있다. 그리고 체어맨 W는 당시 미약하던 국산차 오디오 팩 옵션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해도 과언이 아닌 하만 카돈 AV 시스템을 적용해, 최신 오디오 팩이 적용된 차종과 비교해도 더 좋은 음질을 제공하는 것이 특장점이었다.

사진 출처 = ‘당근마켓’
사진 출처 = ‘띠띠빵빵중고차’

그 외 이재명 자동차는?
레이와 카니발도 보유 중

그 외 이재명 정치인의 재산을 확인해 보면, 레이와 카니발 정도가 있다. 이 중 2013년식 기아 레이는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자격으로 승계받았으며, 2019년식 카니발 역시 승계받은 차다. 배기량으로 예측할 수 있는 사실로 카니발은 가솔린 모델인 것으로 보인다. 이는 하이리무진 등 의전 특장 차량에서 주로 보이는 특징이기 때문에 대외 활동에서 의전 목적으로 사용되는 카니발 하이리무진으로 보는 것이 합당하다.

레이는 어떤 이유와 목적으로 승계되었는지 알려진 바가 없지만, 오래된 체어맨 차량을 대체할 목적이 아니었을까 하는 의문이 남는다. 이렇게 정치인과 기업인이 사랑한 KGM (당시 쌍용)의 체어맨을 살펴봤다. 그들이 사랑한 이유를 예측해 보자면, 경쟁 모델이었던 1세대 에쿠스 대비 가속과 제동 페달 답력이 느긋해 더 부드러운 운전을 할 수 있었던 점과 후륜 구동 특유의 승차감으로 보인다. 이렇듯 국가를 이끄는 이들이 사랑한 자동차를 KGM이 다시 내놓을 수 있을까?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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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정빈 기자
hjb@newautopost.co.kr

댓글3

300

댓글3

  • 기래기들 ㅋㅋ

  • 그래서 뭐가 문젠대?

  • 우짜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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