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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착카메라 중국 주제에 ‘제네시스 잡겠다’.. 결국 출시하고 말았다는 역대급 SUV

중국 주제에 ‘제네시스 잡겠다’.. 결국 출시하고 말았다는 역대급 SUV

박어진 인턴 조회수  

제네시스 GV90 넘보는 이 車
중국발 대형 전기 SUV 온보 L90
SUV 시장 새 위협으로 다가올까

사진 출처 = ‘ONVO’

중국 전기차 브랜드 니오의 서브 브랜드 온보가 두 번째 전기 SUV ‘L90’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중국 산업 정보기술부에 공식 등록되며 실물과 주요 제원이 공개됐고, 이르면 올해 3분기 중 출시될 예정이다. 전장 5,145mm에 휠베이스 3,110mm라는 거대한 차체는 국내 대형 SUV 시장의 기준점인 팰리세이드는 물론, 제네시스 GV90과도 정면 비교가 가능한 수준이다.

출력은 무려 590마력, 구동 방식은 듀얼모터 기반의 전기 사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됐다. 여기에 온보 특유의 배터리 스왑 시스템까지 탑재하며, 테슬라 모델 X, BMW iX M60, 벤츠 EQE SUV AMG와의 경쟁까지 겨냥한 모습이다. 중국산 SUV라고 하기엔 완성도와 사양 모두 놀라운 수준이다.

사진 출처 = ‘ONVO’
사진 출처 = ‘ONVO’

압도적 크기로 제압
실내 공간도 넉넉해

온보 L90은 전장 5.1m가 넘는 압도적인 크기로, 사실상 미니밴급 실루엣을 지녔다. 전폭은 1,998mm, 전고는 1,766mm로 차체 균형도 잘 잡혀 있으며, 휠베이스는 무려 3,110mm에 달해 실내 공간 역시 넉넉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차중량은 2,360kg으로 6인승 구성에도 충분한 안정감을 확보했다.

파워트레인은 전륜 100kW, 후륜 340kW 출력을 제공하는 듀얼모터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총 시스템 출력은 440kW, 즉 590마력에 달하며, 최고속도는 200km/h로 제한된다. 이 수치는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의 고성능 전기 SUV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이다.

배터리는 리튬 인산철(LFP) 또는 삼원계(NMC) 중 선택할 수 있으며, 니오 특유의 배터리 교체 방식인 스왑시스템을 그대로 적용했다.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3~5분 만에 배터리를 교환하는 충전 스트레스가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사진 출처 = ‘MIIT’

GV90 보다 먼저 등장?
SUV 시장 흐름 선도할까

온보는 첫 모델 L60을 통해 테슬라 모델 Y에 도전했으나, 판매 성과는 기대 이하였다. 이후 CEO 교체 등 조직 개편을 단행했고, 이번 L90은 실패를 만회할 승부수이자 브랜드의 재도약을 노리는 모델로 평가된다. 이름은 서브 브랜드지만, 스펙을 보면 사실상 니오 상위 모델 이상이라는 분석도 있다.

타깃은 명확하다. GV90, EQS SUV, iX 등 럭셔리 전기 SUV를 지향하는 모델들이다. 제네시스가 GV90을 2026년 출시 예정인 가운데, 온보 L90은 그보다 먼저 시장에 나와 글로벌 시장의 흐름을 선점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특히 니오는 유럽과 아시아 수출도 계획 중인 만큼, 국내 수입 전기 SUV 시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전동화가 고급 차 시장의 판도를 뒤흔드는 시대, 중국 전기차의 상승세는 더 이상 가성비라는 말로 치부할 수 없다. 한국 브랜드가 지닌 브랜드 가치와 기술력에도 변곡점이 도래한 지금, GV90이 등장하기 전 이미 기준이 바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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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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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9

  • 도둑질을 밥먹듯이하는 짱깨국을 광고하는것보면 뻔한거 아닐까? 차는 짱깨차 사는거 아니다. 널린게 차인데 미쳤냐 중국산을 사게

  • 기자분들 제발 공부 좀 하고나서 기사 쓰시길 바랍니다

  • 중국차사는매국노저지

    남의나라 기술도둑질에 서해 구조물설치로 한국을 침략하며 간첩과 스파이를 파견하는 이런 위험국가에 개인정보 내주고 중국차를 사지 마십시요 스마트폰 노트북 그외 반도체칩이 들어간제품 사고나면 중국공산당에 개인정보 넘어가고 한반도유사시 군집드론 수만대에 한국인구 말살을위한 자폭드론이 포함되 있습니다. 그들이 보유한 개인정보가 1차 좌표역할을 할 것입니다.

  • 허울 좋은 개살구에요

  • 한국 기자분들 요즘 중국차 선전에 혼신의 힘을 다하는것 같은 느낌인데 뭘 근하게 잡수셨는지 모르겠지만 아직은 아니에요. 왜 차라는것은 모두 좋아야 하쟎아요. 그런데 중국차는 정말 중국서러워요 겉은 화려하고 스팩 화려하고 그러면 뭘합니까 예로 주행 거리가 25km/l 인데 가다가 서면 어떻게 해요. 또 ZEEKER 라는 SUV 가 24K 도금으로 치장했다고 기잔분이 호들갑 떠는데 태국 우리집 옆에 대리점 이 있는데 아니에요 아직도 일본차 한국차가 최고 입니다. 차란 고장이 없어야지요. 유럽차 좋아요 그러나 한국차보다 고장이 많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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