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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체크 “여기서 더 비싸져요?” 신형 G80, 제네시스가 공개한 정보 ‘충격적’

“여기서 더 비싸져요?” 신형 G80, 제네시스가 공개한 정보 ‘충격적’

이동영 기자 조회수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드디어 하이브리드 투입 예고
가격 상승에 대한 우려도 있어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위너클래스 G80’

현대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지난 2024년(13만 509대), 2023년(12만 6,567대)에 이어 10만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브랜드로써 입지를 다지고 있다. 특히 준대형 세단 G80 판매량이 4만 5,373대로 제네시스 내 가장 높은 점유율인 34.8%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 가지 아쉬운 점으로 지적되는 하이브리드 모델의 부재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 특히 최근 하이브리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아쉬움도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제네시스가 G80을 비롯해 주요 모델에 하이브리드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위너클래스 G80’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위너클래스 G80’

전동화 전환 철회한 제네시스
하이브리드, EREV 투입한다

지난해 현대차는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제네시스에 본격적인 하이브리드 도입을 예고한 바 있다. G80의 경우 2028년 공개가 예정된 풀체인지 모델부터 하이브리드가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제네시스는 2025년부터 출시되는 모든 신차를 100% 전기차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하이브리드 출시 계획도 기존에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캐즘 현상과 더불어 전기차 시장 침체가 길어지면서 이를 불가피하게 수정했다는 설명이다. 제네시스는 전기차와 함께 기존 가솔린 터보를 유지하고, 여기에 하이브리드와 EREV(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 사양을 추가할 계획이다. 전기차 수요가 줄어든 반면, 하이브리드는 시장에서 전기차의 대안으로 꾸준히 주목받으며 수요가 증가해 왔다. 결국 제네시스 측에서도 소비자 수요를 고려해 전략을 수정할 수 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위너클래스 G80’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위너클래스 G80’

연비 효율 크게 높아질 전망
가격 인상 어느 정도일까?

하이브리드 사양이 도입된다면 기존 제네시스 차량의 단점으로 지적됐던 연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행 G80의 연비는 복합 기준 리터당 10.5km/L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40~50% 가까운 효율 상승으로 리터당 15km/L 수준으로 연비 향상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벌써부터 소비자들 사이에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일례로 기아는 신형 스포티지 1.6 가솔린 터보 프레스티지의 가격을 2,793만 원에 책정한 반면, 하이브리드는 3,305만 원에 책정했다. 500만 원 넘는 가격 상승이 이뤄진 셈이다. G80 역시 풀체인지로 인한 가격 상승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하이브리드 모델의 높은 가격 책정 기조가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위너클래스 G80’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 사진 출처 = ‘Planet Car News’

선택지 넓어진다는 장점도
“지나친 가격 상승 경계해야”

이를 반박하는 소비자 의견도 적지 않다. BMW가 5시리즈를 두고 가솔린 모델인 520i, 530i, 디젤 모델인 523d,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사양인 530e를 나누어 트림 운영을 하고 있어 소비자 선택지를 넓힌 것과 동일하다는 맥락이다. 기존 가솔린 모델의 선택지가 사라지지 않는 만큼 이에 맞춰 소비자가 선택할 문제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투입으로 인해 비정상적인 가격 상승과 이로 인한 완성차 업계에 높은 가격 책정 기조가 정착되는 것에 대해선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함께 냈다. 특히 가격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민감한 문제이기도 한 만큼 가격 조정에 있어서 업계가 더 신중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의견도 이어진다. 이같은 상황에서 제네시스가 향후 출시할 신형 G80이 어떤 사양과 모습으로 출시될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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