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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체크 “아빠들 부러움 폭발” 난리 난 수입차 시장, 억대 모델 판매량 무려..

“아빠들 부러움 폭발” 난리 난 수입차 시장, 억대 모델 판매량 무려..

김예은 기자 조회수  

수입차 판매량 하락
4년 만에 꺾인 점유율
억대 차량은 불티나네

수입차-시장

지난해 28만 3,435대를 판매하며 집계 이후 역대 최다 실적을 기록했던 수입차 시장.
해당 시장이 올해 상반기엔 다소 주춤했다.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6월 전체 자동차 내수 판매는 전년 대비 10.7% 증가했지만, 수입차 판매량은 3.1% 줄었다.

반대로 현대차와 기아, 제네시스 등 국산 브랜드가 선전하면서 4년 동안 꾸준히 상승하던 수입차 판매 비중은 15.3%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p 떨어졌다.
판매량 통계만 놓고 보면 수입차 업계의 부진처럼 보이지만, 고가 모델 판매가 크게 늘면서 오히려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차-시장

전체 판매량 줄었지만
10대 중 3대는 억대 신차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1억 원 이상의 고가 수입차 판매량은 총 3만 7,239대로 지난해보다 9.3% 증가했다. 앞서 언급했듯 같은 기간 전체 판매량은 줄었고, 덕분에 전체 수입차 중 고가 차량 판매 비중은 28.5%로 크게 늘었다.

사실상 수입차 10대 중 3대 정도는 1억 원이 넘었다는 얘기인데, 1억 원 이상 고가 모델 판매 비중은 2019년 10.1%에서 4년 만에 3배가량 뛰었다.
업계에선 심화하는 소득 양극화 현상과 수입차 브랜드의 고가 전략, 법인차 전용 번호판 제도 등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SUV·친환경차 위주
몸값 불린 신차시장

기존 내연기관 세단 모델 중심에서 SUV 및 하이브리드·전기차로의 전환은 신차 가격 상승에 일조했다.
올해 상반기 판매된 1억 원 이상 고가 모델 중 2만 1,190대(57%)가 친환경차였고, 수입차 시장 판매 총액을 전체 판매량으로 나눈 평균 판매 가격은 1년 만에 약 6백만 원 올라 9,475만 원에 달했다.

브랜드별로 살펴보겠다.
올해부터 고급화 전략에 적극적으로 나선 메르세데스-벤츠의 평균 판매 가격은 전년 대비 885만 원 오른 1억 2,098만 원이었다. 테슬라 역시 모델S·X 등 고가 제품을 올해부터 인도하면서 6,562만 원이었던 평균 가격을 9,502만 원까지 끌어올렸다.

초고가 차량 판매량 급증
연두색 번호판 달기 싫어서?

초고가 브랜드 판매량이 증가한 것도 주효했다.
가격 기준을 1억 5천만 원으로 더 높여보면, 올해 1~6월 초고가 모델 판매량은 1만 5,926대로 전년 대비 무려 38%나 증가했다. 포르쉐와 람보르기니, 페라리, 롤스로이스 등 내로라하는 고급 브랜드는 같은 기간 일제히 두 자릿수대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선 9월부터 적용될 법인차 전용 번호판 제도 시행 전 미리 고가 승용차를 사려는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오는 9월 이후 신규 등록된 법인차엔 연두색 번호판을 부착해야 하는데, 초고가 수입차의 법인 판매 비중은 60%를 훌쩍 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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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예은 기자
k_editor@newauto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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