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이슈플러스 얼마나 멍청하길래.. ‘양발운전’ 운전자, 면허 압수 필수라는 이유

얼마나 멍청하길래.. ‘양발운전’ 운전자, 면허 압수 필수라는 이유

이효정 기자 조회수  

운전자 중 약 18%
은근 많은 양발 운전자
양발운전 왜 위험한가?

사진 출처 = 네이버블로그 ‘팀아우토대구’, ‘뉴스1’

운전자들이 절대 배워선 안 되는 행동이 있다. 바로 ‘양발운전’이다. 양발운전은 나 하나 뿐만 아니라 멀쩡히 잘 운전하는 사람에게도 피해를 주기 때문에 정말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다. 양발운전이 얼마나 위험한지 그건 면허 없는 일반인들도 알 정도로 위험성이 입증됐다.

그럼에도 충격적인 건 아직까지 양발운전하는 사람이 꽤 많다는 것이다. 수년 전 국내 자동차 커뮤니티에서 조사한 설문에 따르면 운전자 중 약 18%나 양발로 운전한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양발운전파와 한발운전파가 나뉘는 기이한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사진 출처 = ‘MLB PARK’
사진 출처 = ‘photoAC’

양발운전 자체 성립 X
오른발로만 사용하게 만들어져

안전성에서 보자면, 양발운전 자체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성립이 불가능하다. 자동차 자체가 애초에 오른발운전이 기본으로 설계됐기 때문이다. 자동차 명장 박병일 박앤장 차량기술연구소 대표는 한 언론의 인터뷰에서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의 높이가 다르다. 당연히 예민함도 다르다. 애초에 오른발로만 사용하도록 설계 됐다”고 밝혔다.

이어 “양발운전은 인체 공학적으로 맞지 않는 방식이라 차량이 오작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런 결과가 나와 있음에도 양발운전파들은 “양발운전이 더 안전하며 건강에도 유리하다”고 맞선다.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큰 논쟁거리이다. 외국에선 양발운전을 ‘왼발 제동'(left foot braking)이라 부른다.

사진 출처 = ‘reddit’
사진 출처 = ‘뉴스1’

양발운전의 장점도 존재
카레이싱 선수는 사용하기도

2007년 미국의 인디애나대에선 이 왼발 제동이 과연 안전한지에 관한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의 결론만 말하자면 초보자에겐 오른발 제동이 활용하고 숙달하기엔 더 나은 기술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왼발 제동 역시 나쁘기만 한 운전 방식은 아니라고 해 충격을 안겼다. 양발 운전자들이 주장하는 것은 이렇다.

페달 사용에만 혼돈이 없으면 양발운전 자체는 차량의 제동 거리를 줄이는 것에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왼발을 브레이크에 두고 있으면 오른발을 가속페달에서 브레이크로 옮기는 시간이 절약된다는 이유 때문이다. 실제로 숙련된 카레이싱 선수들은 양발운전을 기술로 활용하기도 한다. 빠르게 코너를 돌아야 하는 상황에 굉장히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한다. 드라이빙 스쿨에선 심지어 아예 경주용 도로 고속 주행 뒤 급정거할 때 양발로 브레이크 밟으라고 알려주기도 한다. 그러나 이는 숙련된 사람에 따라 다른 결과값으로 보인다.

사진 출처 = MBC ‘우리 결혼했어요’
사진 출처 = ‘뉴스1’

양발운전 시 위험 급증
다른 사람에게도 피해

일단 양발운전을 하면 도로 위 많은 사람들을 불안에 떨게 만든다. 양발운전 시 나도 모르게 왼발이 브레이크를 건드리는 경우도 있고 또는 정차할 때를 대비해서 브레이크를 미리 왼발에 올려둘 때도 있다. 그러면 브레이크등이 수시로 들어오게 되는데, 이는 뒷차 운전자를 혼란스럽게 할 뿐만 아니라 불안하게 만든다. 앞 운전자로 인해 도로 상황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 외 양발운전이 비판받는 이유는 이렇다. 잘못된 페달 조작의 위험성, 브레이크 혼란, 사고 시 부상 위험 증가 등의 이유들이 있다. 결론적으로 다시 한번 더 정리하자면 자동차 운전 자체가 양발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리 원칙대로, 한발로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그게 가장 좋은 행동으로 보여진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author-img
이효정 기자
Leehj@newautopost.co.kr

댓글15

300

댓글15

  • 수동운전을 1년간 하면 오토면허 준다 하지... 그러면 왼발좀 쉬게 하려고 한발로만 하지않을까하는 생각이네요...

  • 나그네인생

    양발로 운전하면 자세가 안불편하냐. 돌아이도 아니고 오토를 몰면서 왜 수동으로 다시 취득해라 그럼 양발 운전가능하니까.

  • 얼마전에 전용도로 달리는데 브레이크불은 들어와있는데 겁나 잘달리길래 이상하다 고장났나싶었는데 이거였구나 뒤따라가는데 언제 설지몰라서 개쫄림

  • 개인의견

    위 기사내용 처럼 양발 운전시 브레이크 살짝 밟아 경고등 자주 뜨는 문제가 있었으나..요즘은 반자율 주행..기능 차량이 많아 위와 같은 문제는 현저히 적어짐. 양발운전시 발바닥 사이즈가 작은 분들 많을듯.. 익숙해지면 급할시 브레이크 제동 편함.. 전체운전자 18%? 정도면 상당히 많은거 보니.. 무작정 양발운전 잘못이다는 아닌듯 합니다.

  • 원페달 드라이빙보다 안전할거 같은데..ㅋ

[위클리] 랭킹 뉴스

  • 아반떼 반만 한데 '9천만 원'.. BMW 끝판왕 '이 차', 드디어 국내 출시!
  • 결국 '급발진' 터졌다..? 건물 박은 벤츠 전기차, 밝혀진 원인 '충격'
  • 안전성 '최악이었다'.. 아반떼, 결국 탄로난 '이것'에 차주들 초비상!
  • 현대차-하이브리드
    업계 비밀 들통.. 하이브리드 신차, 2배 빨리 받는 '이 방법' 놀랍네요!
  • "쏘나타 값에 팝니다" 그랜저 파격 할인.. 그 가격에 아빠들 '화들짝!'
  • 아반떼 결국 '5천만 원' 돌파.. 요즘 현대차 옵션 근황 '충격적이다'

Hot Click, 연예가 소식

추천 뉴스

  • 1
    마니아들 '충격 빠졌다' 일본 마쓰다 전설의 '이 모델'.. 역대급 근황

    Uncategorized 

    마쓰다-랠리카
  • 2
    이딴 게 자동차..? 결국 공개된 재규어 신차, 벌써 욕 먹는 이유

    Global 

    재규어-콘셉트카
  • 3
    단돈 '1,100만 원'입니다.. 레이 뺨 치는 신차, 역대급 가격으로 등장!

    Global 

    레이-스바루
  • 4
    아반떼 이제 어쩌나.. 일본 토요타, 무려 '이 신차' 공개한 상황!

    Global 

    토요타-아반떼
  • 5
    '제네시스 판박이네!'.. 논란 터진 벤틀리, 신차 디자인 수준 실화야?

    밀착카메라 

지금 뜨는 뉴스

  • 1
    '팰리세이드 보다 싸다'.. 가성비 미쳤다는 수입 SUV '이 차' 뭐길래?

    밀착카메라 

  • 2
    '테슬람들 환호'.. 테슬라 역대급 신차 '이 차', 포착된 실물에 난리!

    밀착카메라 

  • 3
    수입차 차주들 '복통'.. 신형 팰리세이드, 공개된 디자인 '대박이네'

    밀착카메라 

  • 4
    "이대로 가단 폭망이다" 혹평 터진 타스만, 실내도 '최악' 어떻길래?

    밀착카메라 

  • 5
    "그랜저 괜히 샀네요".. 기아 K8 '이것' 하나로 그랜저 압살한 상황

    밀착카메라 

공유하기

15

뷰어스 입점 신청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