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구매 시 신용카드 한도
앞으로 최대 1/3까지 줄어든다
연 소득 이상 할부는 어려울 듯
자동차는 구매하는 순간부터 감가가 일어나는 소비재이기에 리스, 할부 등의 방법보다는 현금 결제가 경제적이다. 하지만 수천만 원의 목돈을 일시불로 결제할 수 있는 소비자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결국 찻값의 일부만 선지급하고 나머지 금액은 몇 년에 걸쳐 할부로 결제하는 방법이 보편적이다.
그런데 앞으로는 할부로 구매할 수 있는 차종이 대폭 제한될 전망이다. 그동안 소득 대비 비싼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제기돼 정부가 대응에 나선 것이다. 이에 따라 감당할 수 없는 가격의 차량을 무리해서 사는 ‘카푸어‘ 또한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특별 한도 조정 나선 금감원
과도한 가계 부채 예방한다
13일 언론 보도를 종합하면 금융감독원은 신차 구매 시 부여되는 신용카드 특별 한도의 축소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신용카드 특별 한도란 경조사, 병원비 등 고액 지출이 불가피하게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카드사가 한도를 한시적으로 올려주는 것을 의미한다. 신용카드사 대부분은 자동차 할부의 경우 소득 심사 등을 거쳐 최장 할부 60개월, 최대 1억 원 정도의 특별 한도를 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중 일부 업체는 신차 구매 시 특별 한도를 연 소득의 3배까지 부여하기도 한다. 금융감독원은 이러한 영업 행태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감원은 “한도가 과도하게 부여되는 현 상황에 대해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DSR 규제 회피하는 카드 할부
이르면 내년 초부터 조정될 것
앞서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국정 감사에서 “신용카드 자동차 할부는 DSR 규제를 회피하고 대출 기록에 등재되지 않아서 사실상 가계 부채 부담을 가중시킨다”고 지적했다. 신차 구매 시 은행 오토론 상품이나 할부 금융사 자동차 할부를 이용하면 DSR에 산정되나 카드 할부 상품은 예외이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은 신용카드가 지급 결제 수단이므로 자동차 카드 할부를 총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DSR) 규제에 적용하는 건 무리라고 전했다. 다만, 이로 인한 가계 부채 사각지대의 관리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된 만큼 이달 중으로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후 카드사 내규, 여신금융협회의 모범 규준 반영 등 과정을 거치면 내년 초부터 특별 한도가 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신차 구매 과반이 카드 할부
“내년부턴 차가 곧 연봉 인증”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와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작년 국내 자동차 판매 실적은 총 78조 5천억 원에 달한다. 이 가운데 신용카드로 결제된 금액은 과반인 41조 2천억 원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산 신차는 카드 결제 금액이 40조 3천억 원으로 수입차에 비해 압도적이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내년부터는 차가 곧 연봉 인증이네”. “사회 초년생들은 아반떼도 못 타겠다”. “근데 원래 이렇게 했어야 하지 않나“. “갚지도 못할 돈 빌려주는 것보단 훨씬 나을 듯”. “애초에 자기 연봉보다 비싼 차 타는 건 과소비 아닌가”. “선수금 최대한 많이 넣으면 비싼 차 살 수 있다” 등의 반응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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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6
난 현금으로 차샀는데 카드할부로 사면 리스해서 타는거나 마찬가지지
꼬셔 지던데 모닝타고 결혼해서 현재 결혼10년차에 애들 3이고 아파트 자가에 잘살고있다
차라도 끌고 다녀야 니들이 좋아하는 결혼도하고 애도 낳을거 아니냐 모닝 중고차끌면 여자가 꼿셔지냐
boss
그냥 좀 냅둬라…. 숨통을 조여서 죽일 작정이냐..
집도 못사 차도 못사 결혼도 못해 취업도 못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