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이슈플러스 주유소 나갈 때 ‘왼쪽 깜빡이’.. 진짜 멍청하다 말 나오는 이유

주유소 나갈 때 ‘왼쪽 깜빡이’.. 진짜 멍청하다 말 나오는 이유

인주연 수습기자 조회수  

왼쪽이야 오른쪽이야
주유소에서 출차할 때
어느 쪽 깜빡이 켜야 할까?

사진 출처 = ‘구글 스트리트뷰’

자동차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뜨거운 논란을 일었던 문제가 하나 있다. 이는 바로 운전자라면 누구나 들르게 되는 주유소와 관련된 것이다. 주유소에서 주유를 한 후 나설 때 도로 위 차들에 내가 들어간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왼쪽 깜빡이, 즉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야 하는지, 뒤 차에 나의 진행 방향을 알리기 위해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야 하는 지에 대한 논란이다.

방향지시등은 운전을 하면서 수도 없이 조작하게 되기에 이는 정말 기본적인 상식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에 관한 논란은 수십 년 전부터 계속해서 이어져 왔다. 심지어는 우측 깜빡이도 좌측 깜빡이도 모두 아니라고 주장하는 운전자들까지 있다. 이렇게 뜨거운 논란, 이 시간을 통해 그 답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사진 출처 = 페이스북 ‘@도로교통공단’
사진 출처 = ‘carandbike’

좌·우측 깜빡이가 아닌
비상등이 답이라는 주장도

먼저 이 논란에는 세 가지의 주장이 존재한다. 첫 번째로는 좌측 깜빡이를 켜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는 주유소에서 나와 도로로 진입할 경우 직진 차로에서 오는 차량에 신호를 주기 위해 좌측 깜빡이를 켜야 한다는 주장이다. 우회전을 하려고 우측 방향지시등을 점등하면 합류하려는 직진 차선의 차량이 이를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우측 깜빡이를 켜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들의 주장은 간단하다. 우측으로 가야 하니 우측 깜빡이를 켜야 한다는 것. 마지막으로는 좌측 깜빡이도 우측 깜빡이도 아닌 비상 깜빡이를 점등해 직진 차로에서 오는 차량과 주유소 뒤편에 자리한 차량 모두에게 자신의 진입을 알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과연 정답은 무엇일까?

사진 출처 = 페이스북 ‘@도로교통공단’
사진 출처 = ‘뉴스1’

정답은 우측 깜빡이 키는 것
우회전 시에는 우측 깜빡이

정답은 바로 우측 깜빡이를 켜야 한다는 것이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방향지시등은 일반적으로 뒤따라오는 차량이나 바꾸려는 차로에 있는 차량에 자신의 진로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직진 차로에 오는 차들의 눈에 띄려면 왼쪽을 켜야 하는 게 아닐까 싶지만, 깜빡이 방향은 엄연히 법적으로 정해져 있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21조 별표2는 “우회전 또는 같은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진로를 오른쪽으로 바꾸려는 때, 그 행위를 하려는 지점에 이르기 전 30미터 이상의 지점에 이르렀을 때 수신호나 오른쪽의 방향지시기 또는 등화를 조작할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는 우회전을 할 때 오른쪽 방향지시등을 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주유소에서 나갈 때도 핸들을 오른쪽으로 꺾어야하기 때문에 예외는 없다.

사진 출처 = ‘Uchanics’
사진 출처 = ‘구글 스트리트뷰’

직진 차량에 통행 우선권
의무가 아님을 기억하자

간혹 좌측 깜빡이가 맞다고 주장하는 운전자들 중 법이 잘못된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직진 차량이 좌측 방향지시등을 봤기 때문에 더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전제부터 잘못되었다고 할 수 있다.

도로교통법 제26조 1항에서는 “교통 정리를 하고 있지 아니하는 교차로에 들어가려고 하는 차의 운전자는 이미 교차로에 들어가 있는 다른 차가 있을 때는 그 차에 진로를 양보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는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에 합류할 때, 직진 차량에 통행 우선권이 있다는 뜻이다. 일부 운전자들이 분명 직진 차량인데 우회전 차량을 끼워주는 배려를 베푸는 것이지 의무가 아님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author-img
인주연 수습기자
intern3@newautopost.co.kr

댓글38

300

댓글38

  • 주유소에서 나올때나 고속도로 및 도로을 주행중 차선 합류할때을 동일하게 생각해보면 답이 나온다. T 자형 삼거리을 지날때는 교차로이므로 표시해야 할 점등은 가고자하는 방향을 켜면 된다. 도로 합류시 우측에서 좌측으로 합류하는게 100% 인 우리나라 도로사정이다. 운전대가 좌측인 우리나라 실정이기 때문. 우측에서 좌측으로 가는데 우측 깜깜이을 켜는게 정답은 아니다. 어느방향을 켜는게 문제가 아니라 안정하게 가는게정답이다

  • 핸들방향 조향방향으로 켜라

  • 깜빡이는 차선변경 사용하거나 가고자 방향 알릴 때 쓰라고 있는거다. 교통법규 운운하며 우깜하지 말고 좌깜하고 안전운전ㄱㄱ

  • 동의 할 수 없다

  • 주유소 안에서 나올때 주유소내에 즉 주유소 마당에 있는 주유한 차량들보라고 우측깜박이 켜는게 말이안됨, 주된 정보는 메인도로에서 달려오면 차량에게 내차의 진입방향정보를 보여주는게 우선이고 안전하기에 좌측깜박이를 넣고 진입하는게 맞습니다. 때에 따라 주유소 나오면서 좌측으로 합류시 기계식 깜박이는 키자마자바로 꺼지는 경우가 될수도 있습니다.

[위클리] 랭킹 뉴스

  • 아반떼 반만 한데 '9천만 원'.. BMW 끝판왕 '이 차', 드디어 국내 출시!
  • 결국 '급발진' 터졌다..? 건물 박은 벤츠 전기차, 밝혀진 원인 '충격'
  • 안전성 '최악이었다'.. 아반떼, 결국 탄로난 '이것'에 차주들 초비상!
  • 현대차-하이브리드
    업계 비밀 들통.. 하이브리드 신차, 2배 빨리 받는 '이 방법' 놀랍네요!
  • "쏘나타 값에 팝니다" 그랜저 파격 할인.. 그 가격에 아빠들 '화들짝!'
  • 아반떼 결국 '5천만 원' 돌파.. 요즘 현대차 옵션 근황 '충격적이다'

Hot Click, 연예가 소식

추천 뉴스

  • 1
    이딴 게 자동차..? 결국 공개된 재규어 신차, 벌써 욕 먹는 이유

    Global 

    재규어-콘셉트카
  • 2
    단돈 '1,100만 원'입니다.. 레이 뺨 치는 신차, 역대급 가격으로 등장!

    Global 

    레이-스바루
  • 3
    아반떼 이제 어쩌나.. 일본 토요타, 무려 '이 신차' 공개한 상황!

    Global 

    토요타-아반떼
  • 4
    '제네시스 판박이네!'.. 논란 터진 벤틀리, 신차 디자인 수준 실화야?

    밀착카메라 

  • 5
    '팰리세이드 보다 싸다'.. 가성비 미쳤다는 수입 SUV '이 차' 뭐길래?

    밀착카메라 

지금 뜨는 뉴스

  • 1
    '테슬람들 환호'.. 테슬라 역대급 신차 '이 차', 포착된 실물에 난리!

    밀착카메라 

  • 2
    수입차 차주들 '복통'.. 신형 팰리세이드, 공개된 디자인 '대박이네'

    밀착카메라 

  • 3
    "이대로 가단 폭망이다" 혹평 터진 타스만, 실내도 '최악' 어떻길래?

    밀착카메라 

  • 4
    "그랜저 괜히 샀네요".. 기아 K8 '이것' 하나로 그랜저 압살한 상황

    밀착카메라 

  • 5
    한국엔 '이런 차' 없죠? 일본 토요타.. 역대급 스포츠카 출시 선언!

    밀착카메라 

공유하기

38

뷰어스 입점 신청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