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이슈플러스 ‘기름 줄줄 샌다’.. 막 바꿨다가 낭패 본다는 기어 조작법, 뭐길래?

‘기름 줄줄 샌다’.. 막 바꿨다가 낭패 본다는 기어 조작법, 뭐길래?

이효정 기자 조회수  

초보자들은 잘 몰랐던
자동 변속기 다양한 꿀팁
연비에도 영향 준다고?

사진 출처 = ‘뉴스1’, ‘오늘의 카’

이제 수동 변속기는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자동 변속기가 탑재된 차량이 많아졌다. 현재 판매되는 신차 중 90%의 차량에 자동 변속기가 탑재되어 있다. 이로 인해 기어 레버 조작에서 편의성이 높아졌지만, 이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그렇다면 이 자동 변속기 어떻게 잘 사용할 수 있을지 함께 살펴보자.

신호 대기 중 기어 레버를 어디에 두는 게 맞을까? N(중립)에 두는 사람도 있고 D(주행)에 두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어느 것이 맞다 틀리다 말하기는 애매하지만 그래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사진 출처 = ‘뉴스1’
사진 출처 = ‘뉴스1’

정차 시 기어는
N과 D 중 어디에?

도로 위에 정체가 너무 심하거나 신호대기가 길어진다면 연비를 고려해 N에 두는 것이 좋다고 한다. 대략 3~5분 이상 정차하고 있을 경우다. 또 정차 시간이 길어 신호 대기열 맨 앞줄에 서 있지 않을 때도 N에 두는 것이 좋다. 기어를 변경하고 즉시 가속 페달을 밟으면 무리가 가기 때문이다. 여유 있는 출발이 가능할 시엔 N에 두는 게 도움이 된다.

신호 대기 시간이 짧을 경우엔 N에 둬도 사실상 연비 영향이 없다. 오히려 기어 내구성을 안 좋게 만들 수도 있다고 하니 1~3분 사이로 움직일 것 같다 싶으면 D에 두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 맨 앞줄에 서 있어 신호 변경 시 바로 출발해야 할 때, 오르막이나 내리막에서 신호대기 정차를 해야 할 때는 미끄럼 방지를 위해 D에 두는 게 효과적이다.

사진 출처 = ‘막차폐차’
사진 출처 = ‘뉴스1’

변속기에 있는 L과 2는
어떻게 활용하는 걸까?

또 자동 변속기에 있는 L과 2는 언제 어떻게 쓰는 걸까? 궁금한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L은 수동변속기 1단과 똑같고 2는 수동변속기 2단과 똑같다. 강제로 기어를 1, 2단에 두는 것으로 저단기어 주행이 가능하다. 수동변속기 1단은 0~20km/h 속도를, 2단은 20~40km/h의 속도를 낼 수 있다.

평소 주행 때는 이를 잘 사용하지 않으며 오르막이나 내리막에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내리막에선 D로 주행할 시 속도 때문에 브레이크를 자주 밟게 된다. 반복되면 브레이크 페달이 과열되고 후엔 브레이크를 밟아도 제동되지 않는 페이드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저단 기어로 내려가면 저속 전환돼 엔진 브레이크를 걸어 내려갈 수 있게 된다. 속도에 대한 부담이 줄기에 브레이크를 덜 밟게 되어 부담이 훨씬 덜 들어간다. 오르막길 역시 마찬가지로 저단기어로 주행하면 일정 속도 유지가 가능에 더욱 힘을 박차고 주행할 수 있게 된다고.

사진 출처 = ‘강원도소방본부’
사진 출처 = ‘뉴스1’

자동 변속기를 수동처럼
활용하는 방법은?

자동 변속기를 수동처럼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고 한다. 변속레버에 + 혹은 -로 표시되어 있는 걸 본 적 있을 것이다. 이는 단수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다. D단에 둔 상태에서 +나 -를 조작하면 수동 변속기처럼 원하는 단수로 운전할 수 있다고. 이 수동기어 모드는 위에서 말했듯 오르막길이나 내리막길, 미끄러운 길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

당연하게 쓰고 있던 자동 변속기, 생각보다 사용하는 방법이 많아 초보 운전자들에겐 꽤 큰 꿀팁이 됐을 듯하다. 상황에 따라 잘 선택해서 활용하길 바란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author-img
이효정 기자
Leehj@newautopost.co.kr

댓글0

300

댓글0

[이슈플러스] 랭킹 뉴스

  • 옵션질 벌써 들통 '맙소사'.. 기아 타스만, 가격표 본 아빠들 일동 충격
  • 팰리세이드 "이제 어쩌죠".. 결국엔 생산 중단을 선언, 현대차 비상
  • '밟는 순간 대참사'.. 포트홀 사고, 100% 보상받는 '이 방법' 뭐길래?
  • 상남자 DNA '제대로 폭발'.. 포드 머스탱, 무려 이 모델 만든다 선언
  • '노 재팬? 너나 하세요'.. 일본이라 까였던 렉서스, 대박 소식 전했다
  • '차라리 제네시스 산다'.. 벤틀리 타던 회장님들 돌아섰다, 대체 왜?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이렇게 좋은데 ‘3천만 원’.. 기아 픽업트럭 타스만, 공개 가격 역대급!
    이렇게 좋은데 ‘3천만 원’.. 기아 픽업트럭 타스만, 공개 가격 역대급!
  • “디자이너 밥 굶겼냐?” 해외서도 터져버린 현대차 디자인 혹평 수준
    “디자이너 밥 굶겼냐?” 해외서도 터져버린 현대차 디자인 혹평 수준
  • 보조금 받으면 “아반떼 값”.. 현대차 SUV ‘이 車’ 역대급 가격 확정!
    보조금 받으면 “아반떼 값”.. 현대차 SUV ‘이 車’ 역대급 가격 확정!
  • 중국산 수준 들통.. 1,700명 계약한 ‘이 車’에 터져버린 역대급 결함
    중국산 수준 들통.. 1,700명 계약한 ‘이 車’에 터져버린 역대급 결함
  • “와.. 눈 뜨고 당했다” 역대급 자동차 도난 사태, 아빠들 비상 걸렸다
    “와.. 눈 뜨고 당했다” 역대급 자동차 도난 사태, 아빠들 비상 걸렸다
  • 한국에선 욕 먹고 미국에선 ‘인기 폭발’.. 싼타페, 역대급 근황 터졌다
    한국에선 욕 먹고 미국에선 ‘인기 폭발’.. 싼타페, 역대급 근황 터졌다
  • “팰리세이드로 오프로드를?” 험로 주행 특화 패키지 국내 출시되나 주목
    “팰리세이드로 오프로드를?” 험로 주행 특화 패키지 국내 출시되나 주목
  • “4천만 원대 아빠차 대전” 팰리세이드 깡통 VS 싼타페 풀옵, 둘 중에 뭐 살까?
    “4천만 원대 아빠차 대전” 팰리세이드 깡통 VS 싼타페 풀옵, 둘 중에 뭐 살까?

Hot Click, 연예가 소식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이렇게 좋은데 ‘3천만 원’.. 기아 픽업트럭 타스만, 공개 가격 역대급!
    이렇게 좋은데 ‘3천만 원’.. 기아 픽업트럭 타스만, 공개 가격 역대급!
  • “디자이너 밥 굶겼냐?” 해외서도 터져버린 현대차 디자인 혹평 수준
    “디자이너 밥 굶겼냐?” 해외서도 터져버린 현대차 디자인 혹평 수준
  • 보조금 받으면 “아반떼 값”.. 현대차 SUV ‘이 車’ 역대급 가격 확정!
    보조금 받으면 “아반떼 값”.. 현대차 SUV ‘이 車’ 역대급 가격 확정!
  • 중국산 수준 들통.. 1,700명 계약한 ‘이 車’에 터져버린 역대급 결함
    중국산 수준 들통.. 1,700명 계약한 ‘이 車’에 터져버린 역대급 결함
  • “와.. 눈 뜨고 당했다” 역대급 자동차 도난 사태, 아빠들 비상 걸렸다
    “와.. 눈 뜨고 당했다” 역대급 자동차 도난 사태, 아빠들 비상 걸렸다
  • 한국에선 욕 먹고 미국에선 ‘인기 폭발’.. 싼타페, 역대급 근황 터졌다
    한국에선 욕 먹고 미국에선 ‘인기 폭발’.. 싼타페, 역대급 근황 터졌다
  • “팰리세이드로 오프로드를?” 험로 주행 특화 패키지 국내 출시되나 주목
    “팰리세이드로 오프로드를?” 험로 주행 특화 패키지 국내 출시되나 주목
  • “4천만 원대 아빠차 대전” 팰리세이드 깡통 VS 싼타페 풀옵, 둘 중에 뭐 살까?
    “4천만 원대 아빠차 대전” 팰리세이드 깡통 VS 싼타페 풀옵, 둘 중에 뭐 살까?

추천 뉴스

  • 1
    폭망하더니 "승부수".. 테슬라 역대급 신차 '깜짝 공개', 그 정체 무려..

    밀착카메라 

  • 2
    무려 국내 출시 선언.. 단돈 '6천' 가성비 G바겐 등장에 국산차 '벌벌'

    밀착카메라 

  • 3
    '팰리세이드 만큼 커졌다'.. 역대급 BMW 신차, 정체 알고 보니 '깜짝'

    밀착카메라 

  • 4
    "비싸다 욕 하더니" 출고 비상 터진 팰리세이드, 대기 기간이 무려..

    밀착카메라 

  • 5
    '스포티지 비상이다'.. 연비 20km/L 하이브리드 SUV, 한국 출시 확정!

    밀착카메라 

지금 뜨는 뉴스

  • 1
    공개된 가격이 '초대박'.. 타스만 3천만 원대 확정에 렉스턴 비상!

    밀착카메라 

  • 2
    아반떼 N은 "그냥 장난감 수준".. 미친 성능 스포츠카, 마침내 등장

    밀착카메라 

  • 3
    돈 없으면 그냥 "BYD 타세요".. 가성비 전기차 고민, 4종으로 종결

    밀착카메라 

  • 4
    "한국 사람에겐 안 판다" 역대급 차별 시작한 벤츠.. 대박 신차 공개

    밀착카메라 

  • 5
    셀토스 시대 끝났다.. '사전 계약 2만 대’ 초대박 터졌다는 SUV 정체

    밀착카메라 

공유하기

0

뷰어스 입점 신청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