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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플러스 “욕 먹어도 싸다”.. 골목길 양보 없다던 운전자, 이런 최후 맞았다

“욕 먹어도 싸다”.. 골목길 양보 없다던 운전자, 이런 최후 맞았다

박어진 인턴 조회수  

골목길 우선 통행
양보 없는 대립의 끝
갑론을박 이어져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한문철TV’

좁은 골목길 안에서 차량이 마주쳤을 때, 과연 누가 먼저 지나가야 할까? 도로교통법에는 일부 상황에서 양보의 원칙이 명시되어 있지만, 실제 도로 위에서는 이러한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히 좁은 골목길에서는 차량뿐만 아니라 보행자, 자전거, 오토바이 등 다양한 교통 요소가 얽혀있어 더욱 혼잡한 상황이 발생하기 쉽다.


최근 한문철TV에 공개된 블랙박스 영상이 이러한 골목길 우선 통행 문제를 단적으로 보여주며 논란이 되고 있다. 해당 영상 속 운전자들은 한 치의 양보 없이 서로 앞서 나가려 했고, 결국 언쟁까지 벌어졌다. 이 사건을 통해 좁은 골목길에서의 통행 원칙과 현실적인 대처 방안을 살펴보자.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한문철TV’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한문철TV’

골목길에서의 대립
무엇이 문제였을까?

영상 속 상황은 다음과 같다. 좁은 골목길에서 블랙박스 차량이 주행하던 중, 리어카와 차량 두 대가 다가오는 상황에서도 속도를 줄이지 않고 계속 서행했다. 이에 골목길 반대편에서 오던 검은색 차량(제네시스)이 공간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멈춰 섰다. 이후 그 뒤를 따르던 회색 차량(아반떼)이 제네시스를 추월하려 했고, 블랙박스 차량 역시 멈추지 않으며 갈등이 더욱 격화되었다.


이 상황에서 운전자들은 서로에게 양보를 기대했지만, 결국 누구도 물러서지 않았다. 좁은 골목길에서 발생한 대립 상태는 결국 욕설과 언쟁으로 이어졌고, 이는 도로 위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갈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되었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는 누가 양보해야 하는 걸까? 일차적으로 이전 차량이 오는 걸 확인한 블랙박스 차가 양보하지 않은 것이 문제였으며, 이후 제네시스가 이미 멈춘 상태에서 뒤따르던 아반떼가 무리하게 추월하려했다. 결국 서로가 양보하지 않으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사진 출처 = ‘보배드림’
사진 출처 = ‘뽐뿌’

도로교통법이 말하는
골목길 우선 통행 원칙

도로교통법에 제20조에 따르면, 경사로에서는 후진이 어려운 내리막 차량보다 오르막 차량이 양보해야 하는 것이 적절하다. 즉, 내리막길을 내려오는 차량이 먼저 통행할 수 있도록 오르막 차량이 양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일반적인 도로에서는 동승자나 화물이 없는 차량이 양보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는 차량의 무게와 이동의 용이성을 고려한 규칙으로, 짐을 실은 차량이나 다인승 차량보다 비교적 쉽게 움직일 수 있는 차량이 먼저 양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미다.


하지만 이러한 규정은 주로 넓은 도로에서의 기본적인 양보 원칙일 뿐, 좁은 골목길에서의 우선 통행에 대한 구체적인 법적 기준은 마련되어있지 않다. 따라서 실제 상황에서는 법보다 운전자들의 배려와 상호 협조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사진 출처 = ‘클리앙’
사진 출처 = ‘보배드림’

현실적인 해결책
배려 운전이 필수

이처럼 골목길에서 우선 통행을 두고 대립이 발생하는 이유는 법적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이유도 있지만, 운전자들의 배려 부족이 가장 큰 원인이다. 이번 사례처럼 양보 없이 대립하면 불필요한 갈등만 커지고, 도로 위에서 감정싸움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다. 서행과 정지를 습관화하고, 운전자간 신호를 통해 의사소통하는 행동은 좁은 도로에서 모든 차량이 안전하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법적인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배려하는 운전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단순히 먼저 가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 차량과 보행자를 배려하는 태도가 골목길에서의 불필요한 충돌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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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어진 인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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