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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플러스 앞으론 ‘과태료 8만 원’.. 정부, 결국 도입 선언한 ‘이것’에 차주들 발칵

앞으론 ‘과태료 8만 원’.. 정부, 결국 도입 선언한 ‘이것’에 차주들 발칵

김선욱 기자 조회수  

자율주행 안전교육 의무화
3시간의 온라인 교육과
위반 시 8만 원의 과태료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한상기 오토프레스 Han Sang Ki’

자율주행차를 운행하는 시험운전자들에게 교통안전 교육이 의무화된다. 경찰청은 20일부터 자율주행차 시험운전자 대상 교통안전 교육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현재까지는 별다른 교육 없이 자율주행차를 운행할 수 있었지만, 이번 조치를 통해 안전성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국내에서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자율주행차는 총 476대에 달한다. 하지만 이를 운행하는 시험운전자들은 자율주행차의 작동 원리와 사고 발생 시 대처법 등을 공식적으로 교육받은 적이 없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기 위해 시험운전자들에게 필수 교육을 부과하기로 했다.

사진 출처 = ‘위키백과’

자율주행차 운행하기 전 필수
고작 3시간의 교통안전 교육

자율주행차 시험운전자들은 자율주행차를 운행하기 전, 3시간의 온라인 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또한, 이후 2년마다 같은 교육을 반복 수강해야 한다. 교육은 ▲자율주행차 관련 법령 ▲운행 시 준수사항 ▲운행 지식 등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경찰청은 안전교육을 통해 자율주행차의 기술적 특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운전자가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한 자율주행차 운행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이미 자율주행차를 운행 중인 시험운전자의 경우, 시행 6개월 이내(9월 19일까지)에 교육을 받아야 한다. 위반 시 8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는 일반 교통법규 위반에 비해 낮은 수준의 처벌로, 과연 실효성이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단순한 벌금 부과만으로는 교육 이수를 강제하기 어렵다”며 더욱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남차카페 경기ll우지’

8만 원의 약한 과태료
네티즌 반응은 냉담

자율주행차는 일반 차량과 달리 복잡한 시스템이 작동하는 만큼, 운전자의 기술적 이해도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단순한 온라인 교육이 아니라, 실제 차량을 이용한 실습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네티즌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일부는 “자율주행차의 특성을 고려할 때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번 조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3시간 온라인 교육이 의미가 있나?”라는 회의적인 반응도 상당수였다. 또한 “자율주행차는 사고 발생 시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훨씬 엄격한 기준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특히 과태료 8만 원에 대한 지적이 많다. “과태료가 너무 낮아 교육을 받지 않는 사람이 많을 것”이라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운전자의 이해도와 책임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단순한 온라인 교육이 아니라 실습을 포함한 보다 강화된 교육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추가적인 보완책이 나올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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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욱 기자
kkw@newautopost.co.kr

댓글41

300

댓글41

  • 이것은 기자인가? 아님 블로거인가? 하는짓은 양아치 블로거수준인데..기자타이틀은 야바위로 구했나보군..

  • 발칵 ㅋㅋ

    이건 반대한다는거잖소? 국어교육 다시 받으삼

  • 뭐만하면 발칵

    제목짓는 센스보소

  • 기사 제목 저렇게 짓는거 기자 수준을 보여주네

  • 참으로 이상한 법을만든다 도대체 자율주행차의 정의나 기준은 알면서 관련법안을 만드는건가..?? 입법은 누가하나, 그들은 자율주행차가 뭔지 개념은 정확히 이해하고있는지, 타보고 운행은해봤는지, 국회의원들이 법을 상정하고 심의하고 제정하는것으로 아는데 과연 그들이 자율주행차를 단 몇백미터라도 운행해봤을까 법을만든다는 발상자체가 의심스럽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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