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PBV, PV5 국내 포착되었다
기대 이상의 외형 선보여
상용 시장 설득이 주요 과제

기아 브랜드의 전용 PBV(Purpose-Built Vehicle) 라인업을 대표할 첫 모델, PV5가 국내 도로에서 포착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기아는 PBV 시장 진출을 공식화하며 상용차 시장 혁신을 예고한 바 있다. 최근 국내에서 시험 주행 중인 모습이 포착되면서, 기대 이상의 실물을 선보이며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PV5는 기아 최초의 전용 PBV 차량이다. PBV는 목적 기반 모빌리티(Purpose-Built Vehicle)의 약자로, 생산 단계부터 사용자의 목적에 부합하는 형태로 제작되는 차량을 의미한다. 이는 완성차를 기반으로 개조를 거쳐 사용하는 기존의 특수 목적 차량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한 시도이다. PV5는 이를 기반으로 기존 상용차와 차별화된 실용적 디자인과 전기차 기반의 효율성을 갖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물극필반의 미
실용적 아름다움
PV5는 공개 당시부터 외형에 대한 우려가 존재해 왔다. 이는 PV5 특유의 직선형 디자인에 기인한다. 차량의 디자인이 직선 위주의 디자인이 된 것은 플랫폼 내에서 최대한의 실용성을 추구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이러한 실루엣은 자칫 이질감을 느끼게 할 가능성이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실제로 포착된 PV5의 모습은 그런 우려를 종식시킨다. PBV 특유의 직선적인 실루엣을 유지하면서도, 곡선을 적절히 활용해 지나치게 투박한 인상을 피했다. 그러나, 이 인상이 인위적인 것이 아닌 실용의 추구 속에서 탄생했다는 점이 보는 이로 하여금 만족감을 자아낸다.


부품 모듈화로
고객 입맛 반영한다
PV5의 큰 특징 중 하나는 ‘모듈형 설계’다. 기존 상용차는 차량의 용도에 맞춰 개조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지만, PV5는 설계 단계에서부터 다양한 목적에 맞게 조립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차량의 기본 플랫폼은 동일하되, 차체 상부를 변경하여 화물 운송, 승객 운송, 특수 목적 차량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핵심이다.
기본 모델은 2열 좌석이 배치된 패신저 버전과 화물 적재 공간이 극대화된 밴 모델로 나뉜다. 여기에 휠체어 탑승이 용이한 WAV(Wheelchair Accessible Vehicle) 버전, 캠핑에 최적화된 라이트 캠퍼 모델, 오픈 베드 및 냉장·냉동 기능을 갖춘 특수 트림 등 다양한 형태로 변형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PV5는 단순한 상용차가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출시 예정
과제는 상용차 시장
PV5는 올해 상반기 내로 국내와 유럽 시장에서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기아는 PBV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며, PV5를 시작으로 향후 PV7, PV1 등 다양한 모델을 추가할 계획이다. PBV 라인업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경우, 기아의 새로운 주력 사업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기존 상용차 시장에서의 적응력이 핵심 과제가 될 전망이다. 경쟁 모델 대비 높은 초기 가격과 충전 인프라 문제, 기존 화물차와의 차별성 등이 해결해야 할 요소로 지적된다. PV5가 기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지, 상용차 시장에서의 반응이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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