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반떼 풀체인지 예상도
아트 오브 스틸 디자인 적용된다
2027년 예정 중.. 기대감 ‘술렁’
국민 세단으로 불리는 현대차 아반떼. 해당 모델이 2027년 풀체인지를 앞두고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할 전망이다. 이번 세대 변경은 단순한 페이스리프트가 아닌, 디자인과 플랫폼, 실내 UX, 파워트레인 등 전 영역에 걸친 대대적인 개편이 예고된 만큼 시장의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다. 특히, 넥쏘 2세대에서 처음 도입된 현대차의 차세대 디자인 언어 ‘아트 오브 스틸(Art of Steel)’이 본격 적용될 것으로 알려지며 본격적인 세대교체가 시작됐다는 평가다.
‘아트 오브 스틸’은 현대차가 새롭게 제시한 감성 중심 디자인 철학으로, 금속의 단단함을 기반으로 하되 픽셀 라이트, 대칭미, 미래지향적 디테일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이 콘셉트는 아반떼처럼 전통적인 세단 라인업에 적용되면서, 브랜드 전반의 통일성과 감성 품질을 동시에 끌어올리는 핵심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아트 오브 스틸’ 적용
이번엔 진짜 다르다
이번 아반떼 풀체인지 모델은 전체적인 외관 실루엣을 유지하면서도 디테일에 극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무엇보다 헤드램프는 픽셀 스타일의 레트로 감성을 더해 과감한 인상을 강조했고, 전면부의 캐릭터 라인은 머슬카를 연상시키는 강한 직선 위주로 재구성됐다. 실제로 일부 네티즌 사이에서는 “머스탱 같다”는 반응까지 나올 정도로 기존 아반떼와는 다른 분위기를 자아낸다.
테일램프 역시 이목을 끄는 변화 중 하나다. 넥쏘에서 영감을 받은 수소 상징 ‘H2’ 형태를 형상화한 디자인이 도입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으며, 측면 디자인은 짧은 오버행을 유지하되 SUV처럼 휠 아치 클래딩이 적용된 트림도 등장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이는 아반떼가 단순한 패밀리 세단을 넘어, 다양한 소비층의 감성을 자극하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무엇보다 ‘아트 오브 스틸’ 디자인 언어는 과거 현대차의 ‘센슈어스 스포티니스’가 구현하지 못했던 차별화된 고급감을 전달하며, 실차 반응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디자인만으로도 호불호가 극명했던 기존 아반떼와 달리, 이번에는 대중성과 완성도를 동시에 잡았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세련됨에 담긴 기술력
기대감에 시장 ‘술렁’
신형 아반떼는 외관뿐 아니라 내부 사양에서도 한층 진화한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다. 플레오스 OS가 탑재된 통합 디스플레이는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탈부착형 물리 버튼, 차량 간 클러스터 공유, HUD, 빌트인 캠2까지 지원되며, 생성형 AI ‘글레=오’까지 포함돼 대화형 인공지능 시대를 열게 된다.
파워트레인은 기존 1.6 가솔린과 LPI,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유지하면서도 연비와 효율성 측면에서 대폭 개선이 예고됐다. 특히 고성능 N 트림은 기존 2.0 터보 대신, 2.5L 터보로 업그레이드되어 300마력 이상을 발휘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로써 아반떼 N은 본격적인 스포츠 세단의 지위를 더욱 확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시는 2026년 하반기 글로벌 공개 후, 2027년 국내 시장에 투입될 예정이다. 가격은 현재보다 소폭 인상된 2,000만 원 초반부터 시작될 것으로 추정된다. 디자인 변화에 대한 초기 반응은 “이제야 정신 차렸다”, “이 정도면 눈길 간다”는 평가와 함께 흥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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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30
오마이갓...빽투더퓨처에 나왔던 차같네
이쁘다
차붕이
피터 슈라이어 다시 데려와
디자인 다시생각해봐야할것같은데 뭐든지 적당히란말이 괜히나온말이아닙니다
중국차도 저거보다는 이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