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밀착카메라 [시승기] 그랜저 아빠들 ‘멘붕’ 올 만하네.. 신형 K8, 감탄 터진 ‘이것’ 

[시승기] 그랜저 아빠들 ‘멘붕’ 올 만하네.. 신형 K8, 감탄 터진 ‘이것’ 

김예은 기자 조회수  

풀체인지 급 변화 보여준
기아의 준대형 세단 ‘K8’
직접 타보고 느낀 ‘이것’은요?

기아 신형 K8 / 사진 촬영 = ‘뉴오토포스트’

지금으로부터 3년 전이었던 2021년. 기아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대담한 변화를 펼쳤다. 신규 로고를 공개함과 동시에 사명을 기아자동차에서 기아로 바꾼 것이다. 로고와 사명을 바꾼 기아가 처음으로 공개한 모델이 무엇일까? 바로 K7의 후속으로 등장한 K8 모델이다.

현대차 그랜저의 아성을 상대하기 위해 등장한 K8. 그러나 지난 3년 간의 성적을 한 단어로 정리하자면 ‘역부족’이었다. 이에 기아는 올해 8월, 상품성 개선을 진행한 ‘더 뉴 K8’ 모델을 출시하며 분위기 반전을 꾀하기 시작했다. 효과는 대단했다. 아직 그랜저에 미치지는 못하고 있지만, 판매량은 확실하게 늘어 10월에만 무려 5천 대가 팔렸으니 말이다.

최근 필자는 이런 신형 K8 모델이 궁금해 차량을 직접 살펴보고 시승을 진행했다. 시승을 진행해 본 결과는 어땠을까? 필자가 느꼈던 부분을 아래에서 간단히 언급해 보겠다. 개인 차이가 있는 만큼 참고 정도만 할 것을 권장한다.

기아 신형 K8 / 사진 촬영 = ‘뉴오토포스트’
기아 신형 K8 / 사진 촬영 = ‘뉴오토포스트’

훨씬 더 젊어진 디자인
30대 고객층을 타겟팅

그랜저가 중후함을 어느 정도 유지하고 있는 반면, 신형 K8은 확실히 더 젊어진 모습으로 변했다. 요즘은 30대와 같은 젊은 세대들 역시 준대형차를 구매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만큼 이를 반영해 디자인 한 것으로 느껴졌다. 특히 전면 디자인은 EV3나 EV9 등 전기차 디자인을 적용해 미래 지향적인 모습을 보인다.

실내 역시 마찬가지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스티어링 휠로, EV3와 동일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그 외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이 적용되었던 이전과 달리 이번에는 많이 심플해진 모습을 보여준다. 물론 사람에 따라서는 허전하다는 느낌도 들 수 있겠다.

기아 신형 K8 / 사진 촬영 = ‘뉴오토포스트’
기아 신형 K8 / 사진 촬영 = ‘뉴오토포스트’

신형 K8의 주행 감각
더도 없고 덜도 없었다

이번에 시승한 차량은 2.5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다. 198마력, 25.3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8단 자동 변속기가 맞물렸다. 페이스리프트 이전과 동일한 스펙이다. 주행 성능은 딱 무난한 수준이다. 과하지도 않고, 모자라지도 않는 수준이며, 쏘나타 및 K5 2.0 가솔린 모델을 타봤다면 딱 그 정도의 가속감과 회전 질감을 가지고 있다. 쉽게 말하면 쏘나타/K5 2.0 가솔린에서 딱 배기량만 늘려 놓은 정도다.

그래도 쏘나타, K5보다는 상급 모델이다 보니 승차감은 확실히 좋은 편이다. 물론 에어 서스펜션 장착된 차들과는 당연히 비교가 안되긴 하지만 그래도 주행하는 내내 불편하다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았으며, 전자제어 서스펜션에 프리뷰 기능이 추가되어 요철이나 과속방지턱에서 충격을 잘 걸러주는 편이다. 연비는 이번 시승 기준으로 공인 연비보다 모자라게 나왔다. 시승 차량인 시그니처 트림 기준으로 공인 연비가 11.3km/h인데, 트립 컴퓨터로 살펴보니 10km/L대에 머물고 있었다. 물론 하이브리드가 아니고 2.5리터 배기량을 장착한 준대형 세단인 점을 감안하면 괜찮은 편이다.

기아 신형 K8 / 사진 촬영 = ‘뉴오토포스트’
기아 신형 K8 / 사진 촬영 = ‘뉴오토포스트’

이전 모델 대비 향상된 사양
그 중 일부분을 살펴보았다

신형 K8에서 향상된 사양 중 일부를 살펴보았다. 다른 차들에도 적용되고 있는 ccNC 인포테인먼트는 이전보다 더 고급스러워졌고, 조작 편의성도 높아졌다. 외관에서는 그랜저에는 없는 지능형 헤드램프가 장착되었지만 낮이다 보니 이 기능을 경험할 수는 없었고, 대신 주간주행등이나 테일램프 미등 부분에 웰컴 에니메이션 기능이 들어가 잠금 해제 시 소소한 눈 요깃거리를 선사해 준다.

빌트인 캠은 2세대로 업그레이드 되어 확실히 나아진 화질과 음성녹음을 지원하며, 센터콘솔 박스에는 자외선 살균 기능이 추가되어 필요할 때 요긴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센터콘솔에 있는 수납함은 커버가 사라진 대신 듀얼 무선 충전기가 배치되어 2대의 스마트폰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다. 이번 포스트는 여기까지 하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는 구형과 비교하는 기사에서 추가로 다루겠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author-img
김예은 기자
k_editor@newautopost.co.kr

댓글0

300

댓글0

[시승기] 랭킹 뉴스

  • [시승기] 욕하던 놈들 '차알못'.. KGM 토레스, 직접 타야 안다는 '이것'
  • [시승기] 남성 호르몬 '200%'.. 아빠들 뒤집어지는 '이 차' 직접 타보니
  • 아우디-Q8
    [시승기] 기대 이상의 핸들링.. 아우디 Q8 스포트백 e-tron, 타는 순간 '감탄' 터진 이유
  • BMW-X3
    [시승기] 주행감 '완벽 그 자체'.. 신형 X3, 감탄 터진 이유 확실하네!
  • [시승기] 한국에 온 '괴물 SUV'.. 직접 느낀 '이것'은 충격 그 자체  
  • 아우디-Q5
    [시승기] 디자인 미쳤네.. 아우디 Q5, 실물 깡패 말 나오는 이유 확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단돈 ‘1천만 원’.. 중국서 넘어온 충격 가격의 마이바흐, 정체가 무려..
    단돈 ‘1천만 원’.. 중국서 넘어온 충격 가격의 마이바흐, 정체가 무려..
  • 국산차 보다 ‘1천만 원’ 싸다.. BYD 역대급 신차에 현대차 결국 ‘비상’
    국산차 보다 ‘1천만 원’ 싸다.. BYD 역대급 신차에 현대차 결국 ‘비상’
  • 단돈 ‘1,800만 원’.. 현시점 가성비 최강이라는 벤츠 오픈카 정체는?
    단돈 ‘1,800만 원’.. 현시점 가성비 최강이라는 벤츠 오픈카 정체는?
  • ‘세금 쏟아 붓는다’.. 결단 내린 정부, 2025년 전기차 정책 싹 바꾼다!
    ‘세금 쏟아 붓는다’.. 결단 내린 정부, 2025년 전기차 정책 싹 바꾼다!
  • ‘2천만 원대’ 확정! 중국 BYD, 한국 가격 공개.. 국산차들 비상이다!
    ‘2천만 원대’ 확정! 중국 BYD, 한국 가격 공개.. 국산차들 비상이다!
  • 400만 원 비싼데 이게 맞나.. 논란의 G80 블랙, 정말 사도 괜찮을까?
    400만 원 비싼데 이게 맞나.. 논란의 G80 블랙, 정말 사도 괜찮을까?
  • “31만대 판매 포르쉐의 위엄” 그러나 중국 때문에 비참해진 이유는?
    “31만대 판매 포르쉐의 위엄” 그러나 중국 때문에 비참해진 이유는?
  • “실구매가 2천만원대 BYD 전기차” 가성비 전략으로 국내시장 평정할까
    “실구매가 2천만원대 BYD 전기차” 가성비 전략으로 국내시장 평정할까

Hot Click, 연예가 소식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단돈 ‘1천만 원’.. 중국서 넘어온 충격 가격의 마이바흐, 정체가 무려..
    단돈 ‘1천만 원’.. 중국서 넘어온 충격 가격의 마이바흐, 정체가 무려..
  • 국산차 보다 ‘1천만 원’ 싸다.. BYD 역대급 신차에 현대차 결국 ‘비상’
    국산차 보다 ‘1천만 원’ 싸다.. BYD 역대급 신차에 현대차 결국 ‘비상’
  • 단돈 ‘1,800만 원’.. 현시점 가성비 최강이라는 벤츠 오픈카 정체는?
    단돈 ‘1,800만 원’.. 현시점 가성비 최강이라는 벤츠 오픈카 정체는?
  • ‘세금 쏟아 붓는다’.. 결단 내린 정부, 2025년 전기차 정책 싹 바꾼다!
    ‘세금 쏟아 붓는다’.. 결단 내린 정부, 2025년 전기차 정책 싹 바꾼다!
  • ‘2천만 원대’ 확정! 중국 BYD, 한국 가격 공개.. 국산차들 비상이다!
    ‘2천만 원대’ 확정! 중국 BYD, 한국 가격 공개.. 국산차들 비상이다!
  • 400만 원 비싼데 이게 맞나.. 논란의 G80 블랙, 정말 사도 괜찮을까?
    400만 원 비싼데 이게 맞나.. 논란의 G80 블랙, 정말 사도 괜찮을까?
  • “31만대 판매 포르쉐의 위엄” 그러나 중국 때문에 비참해진 이유는?
    “31만대 판매 포르쉐의 위엄” 그러나 중국 때문에 비참해진 이유는?
  • “실구매가 2천만원대 BYD 전기차” 가성비 전략으로 국내시장 평정할까
    “실구매가 2천만원대 BYD 전기차” 가성비 전략으로 국내시장 평정할까

추천 뉴스

  • 1
    '결국 생산 올 중지'.. 중국산 신형 모델 Y, 비상 터진 상황 뭐길래?

    위클리 

  • 2
    '아빠들 환장한 SUV'.. 무려 1,400만 원 할인 선언, 가격 충격적이다

    위클리 

  • 3
    트럼프 폭탄 발언에 '발칵'.. 현대차, 미국에 뒤통수 제대로 맞은 상황

    위클리 

  • 4
    카니발 당장 취소!.. 미친 연비 장착했다는 토요타 미니밴, 뭐길래?

    밀착카메라 

  • 5
    윤석열, 또 '들통'났다.. 정부 대환장 정책에 전기차 업계 난리 난 상황

    위클리 

지금 뜨는 뉴스

  • 1
    단돈 '3천만 원대'.. 가성비 100%로 탄다는 중고 GV80, 어떻길래?

    밀착카메라 

  • 2
    쏘나타 차주들 '비상' 걸렸죠.. 신형 아반떼, 무려 이렇게 나온다

    밀착카메라 

  • 3
    군용차 아닙니다.. 미친 비주얼로 재탄생 한 수입 SUV, 정체 뭐길래?

    위클리 

  • 4
    가격만 무려 OO억.. 경매로 뜬 올드 페라리, 밝혀진 차주 정체 '충격'

    밀착카메라 

  • 5
    '마니아들 환장했다'.. 닛산 전설의 '이 모델' 부활 선언한 역대급 근황

    이슈플러스 

공유하기

0

뷰어스 입점 신청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