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 시 일어나는 교통사고
운전자, 사각지대 불안 높아
R-AEB로 충분히 예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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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을 하다보면 사각지대에 대한 불안감이 가득하다. 특히 후진 중에는 더욱이 주변 환경을 살펴야 한다. 모두가 인식하고 주의하고 있음에도 후진 중 사고가 적지 않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운전자 불안도 큰 상황이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전체 보행자 교통사고의 14%가 차량 후진 중 발생한다. 운전자 부주의에 의한 사고도 있지만 기술력이 부족하여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되고 있다. 해당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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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에게 특히 치명적
압도적인 대형 차량 위험도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총 5년간의 국산 차량 교통사고 실태를 분석하였다. 해당 분석 결과는 놀라웠다. 후진하는 자동차에 의한 교통사고가 차대차 사고의 7.1%, 차대 보행자 사고의 14.3%에 달했다.
심지어 후진 차량에 의한 사망사고를 분석한 결과 연령대별로는 65세 이상이 무려 43%였다. 추가로 화물·승합차에 의한 사고가 전체 사망사고의 73%를 차지했다. 대형 차량이라 위험한 면도 있지만 놀랍게도 대부분 첨단 기술이 탑재되어 있지 않아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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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난 효과의 R-AEB
44.7%나 감소한 사고
후진 시 사고를 방지해 주는 기술은 후진 사고 방지 첨단안전장치(R-AEB)이다. 해당 기술은 후진 중 충돌이 예측되면 차량 스스로 경고 및 제동하는 장치이다. R-AEB가 장착된 차량은 미장착 차량 대비 차대차 사고가 무려 13.2%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R-AEB의 효능은 차대 보행자 상황에서 제대로 발휘된다. 이 기술이 장착된 차량은 미장착 차량보다 보행자 사고가 무려 44.7%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대차 사고와 대비해 봐도 엄청난 효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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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한 효과를 보였음에도
화물차에는 달려있지도 않다
성능이 입증된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차량의 장착률은 굉장히 낮은 수준이다. 해당 기술이 가장 필요한 화물·승합차에 R-AEB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는 없었다. 또한 승용차 중 보행자용 R-AEB 장착한 차량은 전체 가입 차량의 2.4%에 불과했다.
후진 사고 예방을 위한 정부와 업계의 적극적인 R-AEB 홍보와 보급이 절실하다. 특히 일반 승용차에 비해 사각지대가 넓은 대형 차량에는 필수적으로 부착해야 할 의무를 부과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만약 해당 장치가 장착되지 않았더라도 후방 카메라나 보조 장치를 통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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