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부채 2.7조 증가
영업이익 8조 3,489억 원
2022년 이후 배당 재개

당초 나날이 늘어났던 한국전력(한전)이 지난해 전기요금 인상 등에 힘입어 8조 원대 영업이익을 내며 주주들을 위해 4년 만에 배당 재개를 결정해서 충격이다.
이는 흑자 전환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총부채가 증가해 역대 최대치인 205조 원으로 추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흑자를 내자마자 배당 잔치를 예고한 한전의 행보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10일 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4년 만에, 가스공사·지역난방공사는 3년 만에 배당을 재개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으로 한전은 주당 213원으로, 배당금 총액은 1,367억 원에 달한다.

지역난방공사 3,879원
한국가스공사 1,445원
가스공사는 주당 1,455원으로, 총배당금 규모는 1,269억 원 수준이다. 지역난방공사 역시 주당 3,879원, 배당금 총액 449억 원을 결정한 것으로 파악됐다. 즉, 주요 에너지 공기업 모두가 배당을 시행하는 것이다.
특히 이들은 배당 재개의 이유로 지난해 실적 개선을 꼽았다. 한전에 따르면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8조 3,489억 원으로 확인됐다. 이는 국제 연료 가격 하락에 더해 여러 차례 전기요금을 인상하며 전기 판매 수익이 증가한 영향으로 보인다.
이어 지역난방공사는 지난해 연결 기준 1조 1,490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내며 흑자전환에 성공한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업계에서는 여전히 이들의 부채가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이기 때문에 섣부른 배당 잔치는 과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총부채 205조 1,810억 원
3년 연속 대규모 적자 기록
실제로 한전의 공시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한전의 연결 기준 총부채는 205조 1,810억 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는 전년(202조 4,502억 원) 대비 2조 7,308억 원 증가한 수준이다.
이에 대해 한전 측은 “중간배당 유입 자금 순이익 발생으로 차입금은 1조 1,000억 원 감소했지만, 지난해 신한울 원전 2호기 준공과 관련해 원전 사후 처리 복구 등 충당부채가 2조 1,000억 원 증가했고, 법인세 부채 등 기타 부채가 1조 7,000억 원 증가한 영향”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해 당기순이익 흑자로 인해 자본이 부채보다 늘면서 부채비율(총자본 대비 총부채)은 2023년 534%에서 지난해 495%로 감소했다. 그런데도 한전은 지난 2021년부터 3년 연속으로 대규모 적자를 내왔다. 지난 2020년 132조 5,000억 원이던 한전의 부채 규모는 2023년 처음으로 200조 원(202조 5,000억 원)을 돌파했다.

35조 4,000억 상환 예정
가스공사 부채 47조 원
4년 만에 흑자전환을 했음에도 한전의 부채는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흑자 역시 지난 2023년부터 4차례에 걸친 요금 인상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나, 누적 적자에 대한 막대한 이자 비용을 감당하기에는 어렵다.
앞서 한전이 지난 2023년 4조 4,500억 원을 이자로 지급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지난해에도 한전은 5조 원가량의 이자를 부담한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여기에 205조 원에 달하는 총부채 중 올해와 내년에만 각각 35조 4,000억 원, 26조 1,000억 원의 상환이 예정되어 있어 부채 부담 역시 증가할 전망이다.
가스공사와 지역난방공사 역시 ‘숨겨진 적자’로 불리는 미수금이 늘어나고 있어 배당 잔치를 벌이기에는 섣불렀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가스공사의 누적 미수금은 2023년 13조 110억 원에서 지난해 14조 476억 원으로 늘었다. 이어 지난해 부채는 47조 원에 달해 사실상 자본 잠식 상태에 있다는 평가가 이어진다.

한전 부채 줄어들 기미 없어
정부 배당 결정에 비판
또한, 지역난방공사의 지난해 누적 미수금도 5,595억 원으로 전년(4,179억 원)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가스공사의 지난해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93% 늘어난 3조 34억 원으로, 당기순이익은 1조 1,490억 원을 기록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여기에 지역난방공사의 지난해 연결 영업이익도 3,147억 원에서 3,279억 원으로 증가했다. 업계에서는 이들이 흑자 전환에 성공해재무구조가 개선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배당을 결정했다는 시각이 제기되고 있다.
당초 공기업의 배당은 기획재정부가 주도하는 배당협의체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요금 인상 압박이 이어질 가능성도 높게 점쳐진다. 이는 배당으로 줄어드는 현금 흐름을 보충하기 위해 중장기적으로는 요금 인상 폭을 늘려야 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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