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이슈플러스 얼마나 멍청하길래.. ‘양발운전’ 운전자, 면허 압수 필수라는 이유

얼마나 멍청하길래.. ‘양발운전’ 운전자, 면허 압수 필수라는 이유

이효정 기자 조회수  

운전자 중 약 18%
은근 많은 양발 운전자
양발운전 왜 위험한가?

사진 출처 = 네이버블로그 ‘팀아우토대구’, ‘뉴스1’

운전자들이 절대 배워선 안 되는 행동이 있다. 바로 ‘양발운전’이다. 양발운전은 나 하나 뿐만 아니라 멀쩡히 잘 운전하는 사람에게도 피해를 주기 때문에 정말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다. 양발운전이 얼마나 위험한지 그건 면허 없는 일반인들도 알 정도로 위험성이 입증됐다.

그럼에도 충격적인 건 아직까지 양발운전하는 사람이 꽤 많다는 것이다. 수년 전 국내 자동차 커뮤니티에서 조사한 설문에 따르면 운전자 중 약 18%나 양발로 운전한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양발운전파와 한발운전파가 나뉘는 기이한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사진 출처 = ‘MLB PARK’
사진 출처 = ‘photoAC’

양발운전 자체 성립 X
오른발로만 사용하게 만들어져

안전성에서 보자면, 양발운전 자체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성립이 불가능하다. 자동차 자체가 애초에 오른발운전이 기본으로 설계됐기 때문이다. 자동차 명장 박병일 박앤장 차량기술연구소 대표는 한 언론의 인터뷰에서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의 높이가 다르다. 당연히 예민함도 다르다. 애초에 오른발로만 사용하도록 설계 됐다”고 밝혔다.

이어 “양발운전은 인체 공학적으로 맞지 않는 방식이라 차량이 오작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런 결과가 나와 있음에도 양발운전파들은 “양발운전이 더 안전하며 건강에도 유리하다”고 맞선다.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큰 논쟁거리이다. 외국에선 양발운전을 ‘왼발 제동'(left foot braking)이라 부른다.

사진 출처 = ‘reddit’
사진 출처 = ‘뉴스1’

양발운전의 장점도 존재
카레이싱 선수는 사용하기도

2007년 미국의 인디애나대에선 이 왼발 제동이 과연 안전한지에 관한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의 결론만 말하자면 초보자에겐 오른발 제동이 활용하고 숙달하기엔 더 나은 기술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왼발 제동 역시 나쁘기만 한 운전 방식은 아니라고 해 충격을 안겼다. 양발 운전자들이 주장하는 것은 이렇다.

페달 사용에만 혼돈이 없으면 양발운전 자체는 차량의 제동 거리를 줄이는 것에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왼발을 브레이크에 두고 있으면 오른발을 가속페달에서 브레이크로 옮기는 시간이 절약된다는 이유 때문이다. 실제로 숙련된 카레이싱 선수들은 양발운전을 기술로 활용하기도 한다. 빠르게 코너를 돌아야 하는 상황에 굉장히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한다. 드라이빙 스쿨에선 심지어 아예 경주용 도로 고속 주행 뒤 급정거할 때 양발로 브레이크 밟으라고 알려주기도 한다. 그러나 이는 숙련된 사람에 따라 다른 결과값으로 보인다.

사진 출처 = MBC ‘우리 결혼했어요’
사진 출처 = ‘뉴스1’

양발운전 시 위험 급증
다른 사람에게도 피해

일단 양발운전을 하면 도로 위 많은 사람들을 불안에 떨게 만든다. 양발운전 시 나도 모르게 왼발이 브레이크를 건드리는 경우도 있고 또는 정차할 때를 대비해서 브레이크를 미리 왼발에 올려둘 때도 있다. 그러면 브레이크등이 수시로 들어오게 되는데, 이는 뒷차 운전자를 혼란스럽게 할 뿐만 아니라 불안하게 만든다. 앞 운전자로 인해 도로 상황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 외 양발운전이 비판받는 이유는 이렇다. 잘못된 페달 조작의 위험성, 브레이크 혼란, 사고 시 부상 위험 증가 등의 이유들이 있다. 결론적으로 다시 한번 더 정리하자면 자동차 운전 자체가 양발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리 원칙대로, 한발로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그게 가장 좋은 행동으로 보여진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author-img
이효정 기자
Leehj@newautopost.co.kr

댓글13

300

댓글13

  • 얼마전에 전용도로 달리는데 브레이크불은 들어와있는데 겁나 잘달리길래 이상하다 고장났나싶었는데 이거였구나 뒤따라가는데 언제 설지몰라서 개쫄림

  • 개인의견

    위 기사내용 처럼 양발 운전시 브레이크 살짝 밟아 경고등 자주 뜨는 문제가 있었으나..요즘은 반자율 주행..기능 차량이 많아 위와 같은 문제는 현저히 적어짐. 양발운전시 발바닥 사이즈가 작은 분들 많을듯.. 익숙해지면 급할시 브레이크 제동 편함.. 전체운전자 18%? 정도면 상당히 많은거 보니.. 무작정 양발운전 잘못이다는 아닌듯 합니다.

  • 원페달 드라이빙보다 안전할거 같은데..ㅋ

  • 양발ㅋㅋ 모질이도 그런모질이가없다 카레이서가 양발을 사용하는건 모질이들이랑 다른이유에서다

  • 지나가는자

    양발운전은 클러치(기어변속장치)가 있을 경우에 양발 운전이 반드시 필요하다. 클러치의 기능은 속도를 변속할 때, 또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엔진이 멈추지 않고, 동력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한다. 더 자세히 설명하면, 클러치라는 장치는 엔진의 동력을 차축으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변속을 원할히 할 수 있도록, 엔진의 동력을 클러치라는 부품에 의해 차단하여 변속을 하게하고, 변속 후에 유지된 동력을 원할히 차축으로 전달하게 한다. 이때 왼쪽 발로 클러치를 밟고, 동시에 기어 변속 후, 왼발은 때면서, 오른발로 가속 페달을 밟게 되는 것이다.

[위클리] 랭킹 뉴스

  • 단돈 '월 10만 원' 파격 그 자체 SUV 등장에.. 캐스퍼 차주들 '멘붕'
  • 토요타-MR2
    드디어 '부활 확정'이라는 토요타 '이 차'.. 역대급 디자인 떴다!
  • 전기차-보조금
    "100만 원 더 준다" 정부 역대급 정책 선언.. 전기차 차주들 '계 탔네!'
  • 벌써 '내수차별' 시작?.. 기아 타스만, 한국만 없다는 '이것' 있었다
  • '이 가격'이면 그냥 사야지.. 아우디 '파격 결정', 아빠들 모두 놀랐다
  • 기아-전기차
    실구매가 '2천만 원'대.. 기아, 역대급 가성비 전기차 '이 차' 출시 선언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전주 토박이가 추천해 준 맛 리스트, 전주 맛집 BEST5
    전주 토박이가 추천해 준 맛 리스트, 전주 맛집 BEST5
  • 취향에 따라서 골라 먹을 수 있는 맛이 있는 곳, 신사동 맛집 BEST5
    취향에 따라서 골라 먹을 수 있는 맛이 있는 곳, 신사동 맛집 BEST5
  • 굳건하게 우리 곁을 지키고 있는 50년 전통 맛집 BEST5
    굳건하게 우리 곁을 지키고 있는 50년 전통 맛집 BEST5
  • 시원하고 개운한 맛의 육수까지, 막국수 맛집 BEST5
    시원하고 개운한 맛의 육수까지, 막국수 맛집 BEST5
  • ‘못 생겨서 싫다’.. 욕 먹던 국산차, ‘이곳’에서 재평가된 깜짝 근황
    ‘못 생겨서 싫다’.. 욕 먹던 국산차, ‘이곳’에서 재평가된 깜짝 근황
  • ‘한국인들 참 쉽다’.. 논란 터진 벤츠, 역대급 판매량 찍었다는 현 상황
    ‘한국인들 참 쉽다’.. 논란 터진 벤츠, 역대급 판매량 찍었다는 현 상황
  • ‘1조 6천억 뜯겼다’.. 운전자들 세금 폭탄, 정부 정책 ‘이것’에 폭발
    ‘1조 6천억 뜯겼다’.. 운전자들 세금 폭탄, 정부 정책 ‘이것’에 폭발
  • ‘신차 또 나온다!’.. 기아 의문의 신형 SUV 티저 공개, 그 정체에 ‘깜짝’
    ‘신차 또 나온다!’.. 기아 의문의 신형 SUV 티저 공개, 그 정체에 ‘깜짝’

Hot Click, 연예가 소식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전주 토박이가 추천해 준 맛 리스트, 전주 맛집 BEST5
    전주 토박이가 추천해 준 맛 리스트, 전주 맛집 BEST5
  • 취향에 따라서 골라 먹을 수 있는 맛이 있는 곳, 신사동 맛집 BEST5
    취향에 따라서 골라 먹을 수 있는 맛이 있는 곳, 신사동 맛집 BEST5
  • 굳건하게 우리 곁을 지키고 있는 50년 전통 맛집 BEST5
    굳건하게 우리 곁을 지키고 있는 50년 전통 맛집 BEST5
  • 시원하고 개운한 맛의 육수까지, 막국수 맛집 BEST5
    시원하고 개운한 맛의 육수까지, 막국수 맛집 BEST5
  • ‘못 생겨서 싫다’.. 욕 먹던 국산차, ‘이곳’에서 재평가된 깜짝 근황
    ‘못 생겨서 싫다’.. 욕 먹던 국산차, ‘이곳’에서 재평가된 깜짝 근황
  • ‘한국인들 참 쉽다’.. 논란 터진 벤츠, 역대급 판매량 찍었다는 현 상황
    ‘한국인들 참 쉽다’.. 논란 터진 벤츠, 역대급 판매량 찍었다는 현 상황
  • ‘1조 6천억 뜯겼다’.. 운전자들 세금 폭탄, 정부 정책 ‘이것’에 폭발
    ‘1조 6천억 뜯겼다’.. 운전자들 세금 폭탄, 정부 정책 ‘이것’에 폭발
  • ‘신차 또 나온다!’.. 기아 의문의 신형 SUV 티저 공개, 그 정체에 ‘깜짝’
    ‘신차 또 나온다!’.. 기아 의문의 신형 SUV 티저 공개, 그 정체에 ‘깜짝’

추천 뉴스

  • 1
    포르쉐코리아, 타이칸 로드트립 파워 테스트 시즌 2 영상 공개

    오토뉴스룸 

    포르쉐-타이칸
  • 2
    아이브이에이치, '2024 국제치안산업대전 참가.. 전문 지식 공유

    오토뉴스룸 

  • 3
    '아빠들이 더 난리!'.. 미니 끝판왕 '이 모델' 성능 수준에 '남심 저격!'

    밀착카메라 

  • 4
    두카티 코리아, '파니니데이' 경남 합천에서 성황리 개최 진행

    오토뉴스룸 

  • 5
    다쏘시스템, 부산 기장군과 MOU 체결.. 혁신적 도시 개발 위해 협력

    오토뉴스룸 

지금 뜨는 뉴스

  • 1
    그냥 샀다간 '손해'.. 똑똑한 아빠들, 요즘 자동차 이렇게 산다?

    밀착카메라 

  • 2
    기껏 만들었는데 '낭패' 기아 타스만, 결국 '이곳'서 퇴짜 맞았다

    밀착카메라 

  • 3
    이 크기에 '7명'을? 요즘 재출시 요구 빗발친다는 '이 차' 뭐길래?

    밀착카메라 

  • 4
    타타대우상용차, 타타대우모빌리티로 사명 변경.. 변화를 위한 첫 발

    오토뉴스룸 

  • 5
    볼보트럭, 보행자와 자전거 운전자 보호 위한 첨단 안전 기능 선보여

    오토뉴스룸 

공유하기

13

뷰어스 입점 신청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