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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플러스 전기차 화재 ‘싹 잡겠다 선언’.. 정부, 세계 최초 ‘이것’ 도입합니다

전기차 화재 ‘싹 잡겠다 선언’.. 정부, 세계 최초 ‘이것’ 도입합니다

김선욱 기자 조회수  

자동차 안전도 평가에
BMS 보호기능 평가 도입
BMS 신기술 적용 차량도 늘어

사진 출처 = ‘Hyundai Worldwide’

전기차 화재가 잇따르며 소비자들의 불안이 극에 달한 가운데, 정부가 세계 최초로 ‘BMS 보호기능 평가’를 자동차 안전도 평가(KNCAP)에 공식 도입했다. BMS, 즉 배터리관리시스템은 단순한 부품이 아닌 전기차 안전의 핵심으로, 전기차의 ‘두뇌’라 불릴 만큼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 시스템의 성능을 정부가 공식적으로 평가하는 체계가 마련됐다는 점에서, 전기차 산업 전반의 기준이 바뀌는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이 BMS의 신기술이 적용된 차종만 해도 25개에 달한다. 여기에 배터리 사전인증제도, 이력관리 시스템까지 연계되며, 정부는 전기차 안전관리 체계를 ‘배터리 중심’으로 전환하는 중이다. 단순히 자동차 한 대를 평가하는 수준이 아니라, 전기차 전주기 안전을 BMS라는 하나의 기준에 따라 재편하려는 강력한 의지를 드러낸 셈이다.

사진 출처 = ‘Reddit’

BMS, 평범한 센서가 아닌
생존 좌우하는 ‘두뇌’ 역할

BMS(Battery Management System)는 전기차 배터리의 온도, 전압, 충방전 상태, 셀 간 균형 등을 실시간으로 감지·관리하는 전자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이 정상 작동하면 충전 중 과열을 차단하고, 이상 징후 발생 시 경고를 보낼 수 있다. 하지만 이 기능이 없거나 미흡할 경우, 주차 중 배터리가 과열돼 화재로 이어지는 일도 빈번하다.

특히 고전압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초기 진압이 어렵고 피해 규모도 크다. 실제로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발생한 전기차 화재 156건 중 절반 이상인 85건이 배터리 발화였으며, 그중 대부분은 주차나 충전 중에 발생했다. 문제는 과거엔 BMS가 화재 전조증상을 감지해도, 이를 외부로 전달하거나 자동 대응할 시스템이 없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배터리 상시 감시 ▲자동 신고 ▲정보 저장이라는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BMS 보호기능 평가’를 KNCAP에 도입했다. 이는 단순한 기능 점검이 아니라, 전기차의 실질적인 화재 대응 능력을 국가가 공인하는 첫 사례다. 이제는 BMS 성능이 차량 안전도의 새로운 기준으로 작동하게 되는 셈이다.

사진 출처 = ‘The Brussels Times’

평가에서 이력관리까지
이제는 ‘BMS가 곧 안전’

정부는 BMS 보호기능 평가를 단순한 제도에 그치지 않고, 전기차 관리 체계 전체로 확장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배터리 사전인증제도를 추진 중이며, 이는 배터리 구조와 성능을 차량 장착 전 단계에서 미리 검증하는 제도다. 평가를 통과하지 못한 배터리는 아예 차량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겠다는 강력한 조치다.

또한, 배터리 제조사 정보부터 성능·수명·잔존가치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배터리 이력관리 시스템’도 마련된다. 이 시스템은 향후 중고 전기차 시장에서 BMS 작동 기록과 배터리 상태를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핵심 도구가 될 전망이다. 더 나아가 차량 등록원부에 ‘배터리 식별번호’를 기재하는 방안까지 추진되고 있어, 배터리의 모든 기록이 투명하게 남게 된다.

궁극적으로 정부의 이 같은 조치는 전기차에 대한 신뢰 회복이 목표다. BMS를 중심으로 한 통합 관리체계가 구축되면, 그동안 전기차 대중화의 최대 걸림돌로 꼽혔던 ‘불안감’ 해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전기차 캐즘 현상을 넘는 전기차 보급, 그 중심엔 이제 BMS가 있다. 지금이야말로 소비자도 제조사도 이 시스템의 중요성을 제대로 이해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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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욱 기자
kkw@newauto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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