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무서운 전기차
주행거리 대폭 감소해
그나마 나은 전기차는?
아직 여러 이유로 전기차 구매가 망설여진다. 보조금을 적용해도 비싼 가격은 당연하거니와 충전은 여전히 번거롭고 불편하다. 겨울만 되면 눈에 띄게 줄어드는 주행 가능 거리도 전기차를 기피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다. 날이 추워질수록 전기차 주행 가능 거리가 줄어드는 이유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특성 때문이다.
이 배터리에는 액체 상태의 전해질이 들어있는데, 날씨가 추워지면 전해질이 굳으며 배터리 성능이 떨어진다. 여기에 난방으로 인해 증가하는 전력 소모도 한몫한다. 전기차는 여름철 에어컨보다 겨울철 히터 작동에 더 많은 전기를 쓰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 전기차는 겨울에도 여름 못지않은 효율을 자랑한다. 국내 판매 중인 전기차 중 상온, 저온 주행 가능 거리 격차가 가장 적은 모델을 살펴봤다.
아이오닉 5 N과 EV6 GT
상온의 90% 이상 달린다
그동안 환경부에 등록된 인증 정보를 바탕으로 국내 판매 중인 전기차들의 상온 대비 저온 주행 가능 거리를 살펴보았다. 지난 10일 기준 국내에서 판매 중인 전기 승용차는 총 102종에 달한다. 이 중 영하 6.7도의 저온 환경에서 상온 주행 가능 거리의 90% 이상 달릴 수 있는 모델은 세 가지로 확인됐다.
먼저 국산 고성능 전기차인 현대차 아이오닉 5 N과 기아 EV6 GT는 각각 90.9%로 2위를 차지했다.
아이오닉 5 기준 일반 롱레인지 모델(86.1%)보다 약 5% 높은 수준이다. 그 비결은 BMS(배터리 관리 시스템)에 있다. 해당 차량에는 한 단계 진보된 BMS가 탑재됐는데, 충전 및 주행 전 배터리를 적합한 온도로 냉각 및 가열한다. 덕분에 어느 기온에서든 최적의 주행 성능과 효율을 발휘할 수 있다.
1위는 롤스로이스 스펙터
비싼 값어치 제대로 했다
1위는 최근 국내에도 출시된 롤스로이스 첫 전기차 ‘스펙터’가 차지했다.
스펙터의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복합 기준 상온 386km, 저온 380km다. 추운 겨울에도 상온의 98.4%에 해당하는 주행 가능 거리가 유지된다는 뜻이다. 현대차그룹보다 압도적인 결과인데, 그 비결 역시 압도적인 자본의 힘에 있었다.
시작 가격만 6억 2,200만 원에 달하는 스펙터는 제조 원가에 얽매이지 않아 최고 수준의 열 관리 시스템을 탑재할 수 있었다. 개발 당시 영하 40도에 이르는 북극권, 영상 50도에 달하는 사막 지대 등 혹독한 환경에서도 테스트 주행을 거듭했고, 어지간한 환경에서는 일정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완성도를 갖췄다.
저온 효율 최악의 차는?
그럴만한 이유 있었네
반면 상온 대비 저온 주행 효율이 가장 낮은 전기차는 메르세데스-벤츠 EQE 350+며, 이를 포함한 최하위 10종이 모두 벤츠 전기차로 나타났다. 해당 차종은 모두 히트 펌프가 없는 데다가 히터 온도를 30도 이상까지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 불리하게 작용했다. 환경부는 저온 주행 가능 거리 측정 시 히터를 최고 온도 및 풍량으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이에 일부 제조사들은 저온 주행 가능 거리 확보를 위해 히터 최고 온도를 하향하는 꼼수를 써 논란이 되기도 했다.
한편 겨울철 도심에서 완충 시 300km 이상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는 30종으로 나타났다.
롤스로이스 스펙터는 344km, 기아 니로 플러스는 349km, EV9은 351km로 확인됐으며, 현대차 아이오닉 5는 357km, 아이오닉 6는 376km다. 1위는 381km로 인증받은 테슬라 모델 X가 이름을 올렸다.
댓글1
현기차는 불 잘 나는데 사지 말아야할. 차 1순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