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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뉴스룸 케이카, ‘친환경차’ 검색량 31% 상승.. 소비자 관심도 급증에 눈길

케이카, ‘친환경차’ 검색량 31% 상승.. 소비자 관심도 급증에 눈길

박현욱 기자 조회수  

사진 제공 = 케이카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가 자사 모바일 앱 내 친환경차(하이브리드, 전기차) 검색량을 조사한 결과, 올해 1~5월 검색량이 전년 동기 대비 31.3% 늘었다고 26일 밝혔다. 같은 기간 15.5% 늘어난 내연기관차 검색량에 비해 성장세가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세부 데이터를 살펴보면 하이브리드 차량이 전년 동기 대비 34.1% 증가해 관심도가 가장 높아진 것으로 분석했다. 각종 소비자 불만과 충전 인프라 부족 등으로 성장세가 다소 주춤한 전기차도 전년 동기 대비 검색량이 21.3% 증가해 내연 기관을 넘어선 관심도를 드러냈다.

이는 높은 연비와 친환경 혜택으로 인해 중고차 시장에서도 친환경차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신차 시장에서는 아직도 인기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고에 6~12개월 가량 걸리지만, 중고차는 곧바로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중고차 시장에서도 하이브리드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케이카 모바일 앱에서 올해 1~5월 가장 많이 검색된 하이브리드 모델은 기아 쏘렌토 4세대 하이브리드로 전통적으로 인기가 높은 현대 그랜저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노 재팬(No Japan)’ 영향으로 위축됐던 일본차에 대한 관심이 점차 회복세를 보이며 렉서스 ES300h 7세대가 순위권에 진입한 것도 눈여겨봐야 할 기록이다.

지난해와 비교해 특히 지각변동이 심한 전기차 시장은 제네시스 일렉트리파이드 G80, 제네시스 GV60이 순위권에서 사라지고, 테슬라의 모델3와 모델Y가 그 자리를 차지했다. 전체 모델 기준으로 1위 자리를 공고히 유지하던 제네시스 G80은 전기차 부문 검색량 5위권 밖으로 벗어났고 아이오닉 5가 1위를 차지했다. 반면, 테슬라의 모델3와 모델Y는 잇따른 신차 가격 인하로 중고차 가격도 함께 내려가며 소비자의 관심을 사로잡은 것으로 보인다.

K Car 관계자는 “내연기관차 대비 높은 경제성을 자랑하는 점 때문에 최근 더 많은 소비자들이 친환경차를 찾고 있다”면서 “경제적 불확실성 등으로 합리적인 소비가 부각되고 있는 시기인 만큼 친환경차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2021년 10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K Car(케이카)는 24년 업력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이다. 직접 매입해 온 차량을 직접 판매하는 직영시스템으로 운영되며, 전국 47개 직영 네트워크(2024.6.)를 기반으로 이커머스(e-commerce)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2016년 선보인 이래 매년 성장해 전체 소매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국내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약 81%(2022, 출처: Frost&Sullivan)에 달한다. 중고차 시장 혁신의 결과로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중고차 유통 부문에서 5년 연속 1위를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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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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