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 경쟁력을 바탕으로 자동차 업계를 선도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글로벌 톱 티어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는 향후 10년간 연평균 12조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완성차 기술력을 혁신하는 한편,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으로의 확장을 추진하고 에너지 사업자로의 역할을 강화해 수소 사회로의 조기 전환에도 매진하기로 했다.
현대자동차는 28일(수)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투자자,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2024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를 개최하고,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가 되기 위해 또 다른 미래를 준비하는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중장기 전략 ‘현대 웨이(Hyundai Way)’의 발표를 진행했다.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이번 행사는 장재훈 대표이사 사장과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hief Operating Officer) 호세 무뇨스 사장, GSO(Global Strategy Office)본부장 김흥수 부사장, 글로벌상용&수소사업본부장 켄 라미레즈 부사장, 전동화에너지솔루션담당 김창환 전무, 기획재경본부장 이승조 전무 등이 발표자로 나와 중장기 전략에 관해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현대자동차는 미래 모빌리티 브랜드로 한발 더 나아가기 위해서 새로운 도전의 시작을 알렸다.
현대자동차는 2024년부터 2033년까지 10년간 총 120조 5,000억 원을 투자해 ‘현대 웨이’ 실행을 적극 뒷받침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한 10년간(2023~2032년) 투자액 109조 4,000억 원 대비 10.1% 늘린 금액이다.
장재훈 사장은 “현대 웨이는 불확실한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 가능한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현대자동차만의 유연한 대응 체계로 시장에 기민하게 대응하면서, 모빌리티와 에너지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한 전략”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재훈 사장은 “현대자동차는 완성차 제조를 넘어, 다양한 모빌리티로의 확장을 추진해 게임 체인저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에너지 사업자의 역할도 강화해 수소 사회를 실현함으로써 에너지 전환 시기에도 글로벌 톱 티어 리더십을 지속할 수 있는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전했다.
현대자동차는 중장기 전략 ‘현대 웨이’를 통해서 2030년 제네시스 포함 555만대의 연간 판매량을 올린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2023년 판매 실적 대비 약 30% 이상 많은 물량으로 이를 위해 글로벌 사업장에 생산시설을 지속해서 확장해 추가로 100만대 생산능력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전기차 모델은 2030년 200만대를 판매하여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약 36%를 채울 계획이며 이중 주요 시장인 북미에서 69만대, 유럽에서 46만 7,000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다.
현대자동차는 ‘현대 웨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현대자동차의 핵심 역량을 의미하는 ‘현대 다이내믹 캐파빌리티(Hyundai Dynamic Capabilities)’를 추진한다.
이는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했던 생산유연성 중심의 ‘현대 모터 웨이(Hyundai Motor Way)’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현대자동차는 단기적으로는 전동화 전환 속도가 둔화되는 시장 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동시에 기존에 확보한 역량을 바탕으로 전기차(EV) 경쟁력 강화를 통한 전동화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우선 현대자동차는 자체 개발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점차 증가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 수요에 적극 대응한다.
현대자동차는 준중형 및 중형 차급 중심으로 적용됐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소형, 대형, 럭셔리 차급까지, 기존 7차종에서 14차종으로 확대 제공할 계획이며, 특히 제네시스의 경우 전기차 전용 모델을 제외한 전 차종에 하이브리드 옵션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기존 하이브리드 시스템인 TMED 대비 성능과 연비가 대폭 개선된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TMED-Ⅱ를 2025년 1월부터 양산차량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TMED-Ⅱ는 기존 시스템과 동등한 수준의 원가를 유지하면서도 성능과 효율을 향상시켜 출력과 연비 면에서 경쟁사 시스템 대비 우위를 확보했다.
향후 양산될 하이브리드 차량은 스마트 회생제동, 차량 외부로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기능 등 하이브리드 특화 프리미엄 기술도 적용해 상품성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강화된 하이브리드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는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며, 2028년에는 지난해 글로벌 판매 계획 대비 40% 정도 증가한 133만대 판매 목표를 세웠다.
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글로벌 주요 거점의 공장을 적극 활용해 하이브리드 차종 투입을 통한 혼류생산 체제 도입과 부품 공급망 확보를 추진 중에 있다. 특히 올해 4분기 가동을 앞둔 미국 조지아주 신공장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이하 HMGMA)’에서는 아이오닉 5,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등의 전기차 이외에도 하이브리드 차량을 생산할 예정이어서 특히 하이브리드 공급이 부족한 북미 시장에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자동차는 전동화 속도 둔화에 대응하기 위한 두 번째 방안으로 EREV(Extended Range Electrified Vehicle)도 선보인다. EREV는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장점을 각각 적용했다. 전기차와 같이 전력으로 구동하지만 엔진이 전기를 생산해 배터리 충전을 지원한다. 현대자동차는 독자적인 신규 파워시스템(PT/PE) 개발을 통해 2개의 모터로도 사륜구동이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현대자동차는 기존 엔진을 최대한 활용하고, 원가 비중이 높은 배터리 용량은 약 30% 축소해 동급 전기차 대비 EREV의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와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판매 가격을 목표로 개발 중에 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EREV에 전기차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유의 주행 상품성을 적용하고 완충 시 총 9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게 하는 등 EREV가 전동화 전환의 가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EREV는 2026년 말 북미와 중국에서 양산을 시작해 2027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에 돌입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는 북미 시장에는 EREV 중에서도 현대와 제네시스 브랜드의 D급(중형) SUV 차종을 우선 투입하기로 했으며 연간 8만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다.
이와 같이 현대자동차는 하이브리드로 시장에 대응하며 수익성을 확보하는 한편, 전동화 수요 회복이 예상되는 2030년까지 EREV를 비롯해 점진적으로 전기차 모델을 확대할 방침이다. 경제형 EV에서부터 럭셔리, 고성능까지 전기차 풀라인업을 구축하고, 전기차 모델을 21개까지 확대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며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에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현대 웨이’ 실행과 지속적인 수익 창출, 미래 모빌리티 사업 확대를 위해서 2024~2033년 10개년 간 120조 5,000억 원을 투자하고 2030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률 10% 이상을 달성하는 내용을 담은 중장기 재무 전략을 발표했다.
현대자동차는 구체적으로 10년간 R&D 투자 54조 5,000억 원, 설비투자(CAPEX) 51조 6,000억 원, 전략투자 14조 4,000억 원 등의 계획을 공개하며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과감한 투자와 실행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현대 웨이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현대 웨이 상세 전략별로 보면 ‘현대 다이내믹 캐파빌리티(Hyundai Dynamic Capabilities)’ 실행에 전체 투자액의 77%에 달하는 92조 7,000억 원이 투입된다. 이 중 R&D 투자가 37조 4,000억 원, 설비투자가 50조 8,000억 원이다. 이를 통해 전동화 전환기에 징검다리 역할을 할 차세대 하이브리드 및 EREV 모델 개발, 그리고 배터리 경쟁력 확보 등을 추진하고 수익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모빌리티 게임체인저(Mobility Game Changer)’ 전략에는 22조 1,000억 원을 투자해서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고 SDV 전환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한편 AAM(미래항공모빌리티), 로보틱스와 같은 신사업 추진도 뒷받침한다.
‘에너지 모빌라이저(Energy Mobilizer)’ 전략에는 5조 7,000억 원을 투자하고 수소 에너지 기술과 사업 역량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수소 밸류 체인의 사업화를 위한 외부 파트너십을 맺는 등 수소 생태계를 구축에 나섰다.
현대자동차는 현대 웨이를 통해 중장기 시기별로 유연하게 시장에 대응해 전기차 성장 둔화기를 극복하고 영업이익률은 점차 끌어올릴 계획이다.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EV의 수익성을 모두 개선해 2030년에는 연결 기준 1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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