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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뉴스룸 쏘렌토 ‘이 모델’ 출시 전부터 비상.. 정부 정책에 난리 난 현대차, 왜?

쏘렌토 ‘이 모델’ 출시 전부터 비상.. 정부 정책에 난리 난 현대차, 왜?

황정빈 기자 조회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주차구역 장점
장점과 단점은?

사진 출처 = '기아'
사진 출처 = ‘기아’

전기차의 장점은 비단 주행과 관련된 부분만 있는 것은 아니다. 대한민국 수도권은 대부분 지역과 건물이 주차 포화를 맞은 경우가 많은데, 전기차 충전기가 있다면 전용 주차 구역으로 나뉘어 그곳에 주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일반 내연기관 차종이 주차하면 예외 없는 과태료 대상일뿐더러 민폐다. 그렇다면 이건 어떨까? 바로 전기차와 내연기관의 정확히 중간 개념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말이다.

최근 현대차그룹은 제네시스 EREV의 전개 계획과 더불어 내수 시장에 다시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내놓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는 전기차 캐즘 현상을 타개하고자 내놓은 정책으로 보이며, 도로 상황과 운전자의 성향이 좋은 효과를 낸다면 출퇴근길은 아예 엔진을 켜지 않는 때도 있는 것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장점이지만 전기를 따로 충전할 필요가 있는 것은 불편한 단점이라며 지적하는 의견이 갑론을박 중이다.

사진 출처 = 'Motoring Electric'
사진 출처 = ‘Motoring Elec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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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 'AP News'
사진 출처 = ‘AP News’

심야시간 예외 없다
보조수단 있는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대한 갑론을박을 다루는 이유는, 정부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종의 전기차 충전 구역 주차 시간을 7시간으로 50% 줄이는 것이 확정적이기 때문이다. 물론 7시간으로 줄이는 것은 이미 한 차례 화제가 된 바 있는데, 심야 시간에도 예외 없이 적용될 것으로 보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대한 실효성이 다시 한번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이다.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전기차는 내연기관과 같은 보조 수단이 없으므로 무조건 충전을 진행해야 하는 차종이다. 이런 이유로 관계없는 차종이 전기차 충전 구역에 주차하는 것은 규탄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출퇴근길에 주로 차를 운용하며 연비를 아끼고자 일반 내연기관 또는 일반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더 많은 돈을 내고 구매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주 입장이라면 심야 시간에도 예외가 없다는 조항은 불편하게 느껴질 것이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클럽 싼타 '수원CS서희우'.jpg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클럽 싼타 ‘수원CS서희우’.jpg
사진 출처 = '기아'
사진 출처 = ‘기아’

이에 대한 또 다른 의견
양산차는 어떻게 나올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종은 완속 충전이 기본값이다. 작은 배터리가 탑재된 것과 별개로 충전 속도가 늦어 완충에 필요한 시간은 5시간 내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한 또 다른 의견 충돌이 엿보이는데, 내연기관이란 보조 수단이 있어 완충이 필요 없지 않으냐는 의견과 그걸 왜 타인이 규정하고 정하느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주 입장이 대립한다. 만약 단지 내에서 마주쳤다면 입주민 간 언성이 높아질 수 있는 문제다.

현대차그룹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장에 다시 진출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이후 대한민국 도로 실정에 맞는지 테스트하려는 목적으로 보이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테스트카를 일부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요한 것은 제조사인 현대차그룹이 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주행 설정을 어떻게 진행했느냐도 중요한 대목이다. 풀 하이브리드보다 조금 더 전기를 쓰는 수준이라면 상술한 대로 완충까진 필요 없을 수 있으며, 전기 모터가 적극적으로 개입한다면 완충이 필요한 입장이 될 것이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그랑 콜레오스 클럽 '용인ll방스타'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그랑 콜레오스 클럽 ‘용인ll방스타’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전기차동호회 '지누l안양'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전기차동호회 ‘지누l안양’

가장 합리적인 의견
충전기 점유 시 무조건 벌금

이 와중에 가장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견도 엿보인다.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차종을 떠나 전기차 충전이 완료되었음에도 충전 주차 구역을 떠나지 않는 것이 목격되면 무조건 과태료를 부과하는 것이다. 이것이 그나마 현실적인 대안으로 보이는 이유는 시대가 갈수록 전기차는 계속 늘어날 텐데 그때마다 충전기를 두고 다퉈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상술한 의견의 경우 아파트라면 내연기관 차주들의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주차장 한편 내어주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할 수 있겠지만, 만약 포화 상태의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 구역이 생긴다면 해당 면적만큼 주차하지 못하는 차가 생기는 반대급부가 있기 때문이다. 과연 정부에서는 앞으로 어떤 전기차 충전 정책을 앞세울까 그 방향성에 관심이 쏠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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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정빈 기자
hjb@newauto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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