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의 중심 ‘자동차 급발진’
뚜렷한 진상 규명 어려운 사고
의심 증상 발생하면 대처법은?
자동차는 우리의 발이 되어주는 가장 편리한 교통수단이기도 하면서 가장 위험한 교통수단이기도 하다. 특히 운전자 본인이 직접 피할 수 있는 사고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불의의 사고를 마주쳤을 땐 생명의 위협을 느낄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급발진 사고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 급발진과 관련한 명확한 해답은 나오고 있지 않다. 제조사나 판결 모두 급발진으로 사고를 인정한 경우도 보기 어렵고, 여전히 미궁 속에 빠져있는 사건들도 많다. 더군다나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이슈이기에, 지속적인 언급은 불가피할 것이다. 명쾌한 해답이 나오기 전에 스스로를 지켜야 한다. 급발진으로 의심되는 현상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주변에 상황 전달하면서
브레이크부터 밟아보자
급발진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차량에서 발생하기 시작했다면, 가장 먼저 그 사실을 주변에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차량 통제에 집중해야하기 때문에 직접 신고하기도 어려울뿐더러, 인명피해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과정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비상등 점등, 경적 울리기 등이 있다.
상황을 알린 이후, 속도가 붙어 급가속하는 현상이 벌어진다면, 우선 브레이크 페달을 있는 힘껏 한 번에 강하게 밟아야 한다. 브레이크가 말을 듣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에, 가장 먼저 브레이크 확인을 통해 차량을 제어하는 것이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활용
차량 별로 위치 미리 숙지해야
그 이후에도 속도가 줄지 않는다면 신속히 기어를 중립으로 변경하고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버튼을 활용해야 한다. 말 그대로 전자식 모터가 브레이크를 제어하며 차량의 속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데, 특히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의 위치는 차량마다 위치와 작동 방식이 달라 사전에 숙지할 필요가 있다.
기어를 중립으로 바꾸기 어렵다면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버튼이라도 신속하게 작동시켜야 한다. 속도가 완전히 줄어들 때까지 지속적으로 천천히 버튼을 당겨야 한다. 한 번에 빠르게 당길 경우 차량 전복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최후의 방법으로 측면 충돌
제조사, 입법기관 등 제도 마련
위에서 소개한 어떤 방법도 소용이 없다면,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면서 가드레일이나 분리대 등 구조물을 이용해 차량의 옆면을 고의로 충돌시켜 속도를 감속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어떻게 보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지만 동시에 가장 위험한 방법이기에, 충격을 잘 완화해야 한다.
지금까지 차량의 급발진 증상 발생 시 운전자가 대처할 방법을 알아봤다. 항상 같은 방법을 소개하기 때문에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안전은 반복적인 안전 교육과 이미지 트레이닝을 통해 지켜지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운전자의 노력과 더불어 제조사, 입법기관 등 직접 나서 피해를 최소화하는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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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0
jupeter
급발진,봉고3오토차량,급발진이걸리면계기판이최대까지올라가 차량속도도최고치로올라간다,계기판이최고치로올라가고모든게작동이돼지않는다,브레이크,가속페달,브레이크는먹통이돼고 기어도 움직이지않는다.가속페달에발을 뛰어도 차량의속도는줄지않는다,차가 미친듯이간다,운이좋으면 살고 운이나쁘면 죽는다,특히 오토차량에서 급발진이 쩐다,오토차량운전자들은 항상죽음에 대비해야한다,제조사엔 아무런책임이없다???.죽은 사람만 뷸쌍하다.국민이라면서?????
인범이
브레이크를 깊게 밟아야한다는 상식으로 가속페달 깊게 밟다가 사고난다 중립으로하고 파킹브레이크 당기면서 음성으로 두 발을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에서 떼었다고 외쳐야 한다 블랙박스 음성을 무음으로 하면 본인이 불리하다
로터스
차량 메카니즘의 전자화로 급발진이 종종 일어나고 생명과 직결되는 이상 운전자의 과실로만 몰고 가는 것은 책임을 회피하는 것으로 보인다. 계속해서 오토크루즈시스템을 지향하는 이상 급발진제어시스템도 제조사에서 개발책임져야 마땅하다. 차량은 결국 사람을 이동시키는 역할로 상호보안적이고 무한신뢰, 무한감동이 바탕되어야 한다.
양택상
자동차 제조 회사에서 차단 장치를 개발, 장착 해 줘야 한다.. 급발진 사고는 차량제조사, 운전자 모두 피해자가 될 수있으니, 제조사는 이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차단 장치를 개발 해야한다..
헬조선
급발진의심사고는 당연히 제조사책임.. 제조사가 무과실을 증명해야지... 사용자가 어떻게 증명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