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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착카메라 노 재팬? 해보시던가.. 요즘 인기 폭발한 ‘혼다’, 판매량 근황 ‘깜짝’

노 재팬? 해보시던가.. 요즘 인기 폭발한 ‘혼다’, 판매량 근황 ‘깜짝’

이재용 수습기자 조회수  

지난해 판매량 처참했던
일본 자동차 브랜드 혼다
남은 2024 반등 가능할까?

혼다 어코드 / 사진 출처 = ‘Honda World Westminister’

지난해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혼다코리아의 성적표는 처참했다. 증감률은 2022년 대비 56% 정도 감소하면서, 수입 자동차 업계 전체 감소율 1위를 달성했다. 한국 시장에 들어온 첫 해 기록했던 1,475대보다 적은 1,385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만큼, 구체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말이 나오는 실정이다.

작년 혼다의 성적이 왜 이토록 좋지 않았을까? 노 재팬 운동의 영향으로 생각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혼다 말고도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토요타와 렉서스의 성적은 매우 준수하기 때문이다. 두 브랜드 모두 지난해 판매 대수 합계가 2만 대를 넘었다.

사진 출처 = ‘뉴스1’
사진 출처 = ‘뉴스1’

가격 경쟁력도 떨어졌는데
브랜드의 스탠스 역시 문제

대부분의 사람이 혼다의 세일즈 전략을 비판했다. 우선 국내에 판매 중인 혼다의 모델들은 비싸다. 경쟁사의 모델들과 대비될 정도다. 혼다 어코드, CR-V, 파일럿 모델들의 가격은 토요타의 캠리나 라브4, 하이랜더에 각각 비교된다. 최고 820만 원까지 차이가 났다.

혼다는 여기에 정찰제를 고집하여 가격 차이를 더 키웠다. 토요타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할인이라도 받는다면, 비슷한 급의 자동차지만 가격의 격차가 매우 커진다. 세 브랜드 모두 자동차만을 보면 당연히 매우 좋은 생산품을 보여주지만, 가격 경쟁력에서 혼다는 매우 떨어지고 있다.

사진 출처 = ‘혼다’
사진 출처 = ‘혼다’

올해는 작년과 다르다?
판매량 회복세 보이는 중

작년의 충격에 ‘와신상담’한 것일까, 올해 들어 국내 실적을 꽤 높이 끌어올린 것이 눈에 띈다. 아직 절반 왔지만, 수입차 시장에서 두 자리 수의 점유율을 회복했다. 물론 수입차 시장 자체가 줄어든 것도 생각해야 하고, 그만큼 경쟁이 치열해져 회복세를 다시 상승세로 바꿀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지난 하반기 단점으로 지적받던 신차의 부재를 말끔히 씻어낸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신차 라인업을 보강한 데 이어 다양한 기업적 전략들을 수정하여 비용을 절감시켰다. 파일럿과 CR-V 하이브리드, 어코드 등 주력 모델들의 풀체인지 모델을 대거 투입하며 판매량 물꼬를 텄다. 소비자들은 디자인과 성능 등 전반적인 면에서 개선된 차량에 지갑을 슬며시 열었다.

사진 출처 = ‘paultan’
사진 출처 = ‘뉴스1’

다시 올라갈 일만 남았다
어떤 신차 카드 던질까?

소비자들은 ‘할 수 있으면서 꼭 위기가 닥치고 나서야…’라는 반응이다. 그러면서 혼다의 다음 신차는 무엇일지, 어떤 비전을 바라보고 있는지를 궁금해한다. 부진을 털고 다시 위를 바라보는 혼다가 다음 국내 시장에 던질 카드가 무엇일지, 그 카드가 어떤 효과를 불러올지 기대되는 상황이다.

이어 국내에 미출시된 자동차들에 내심 기대를 걸어본다. 작년 재팬 모빌리티쇼에서 공개된 서스테이나-C 모델은 아기자기한 디자인으로 출시된다면 바로 ‘소장 각’이라는 네티즌의 의견도 있었다. 또한 23년만에 풀체인지되는 프렐류드가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기도 했다. 그러나 한국에는 출시될 확률이 극히 낮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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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수습기자
intern2@newautopost.co.kr

댓글2

300

댓글2

  • 한국 시장 주먹만 한데... 일본에서는 신경 1% 정도 미국이나 유럽 시장에서는 엄청 팔림. 앞으로 더 잘 팔릴것 같음 트럼프 석유 정책으로...

  • 혼자가 잘하는게 아니라 흉기차가 도카이 자국민 ㄱ ㅏ ㅣ ㅈ ㅗ ㅅ으로 아니 저렴한 ㄴ내구성 좋은 일본차로 넘어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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