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자동차 구매 방법
방법 따라 가격 차이 상당해
어떻게 구매해야 저렴할까?
현대인의 생활 필수품이 되어버린 자동차. 최근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는데, 그에 따라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도 관심을 끌고 있다. 신차 기준으로 자동차를 구매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현금 구매, 신용카드 할부, 장기 렌트, 리스 등이 있다.
구매 방법이 다양한 만큼, 현재 재정 상태, 그리고 원하는 방향에 따라 구매자 본인의 상황에 맞추어 구매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차량을 어떻게 구매하는지에 따라 장단점도 다를뿐더러, 비용 차이가 무시할 수 없을 만큼 크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가장 저렴한 방법은 현금
하지만 이런 단점도 존재?
먼저 첫 번째 방법, 현금 구매. 현금 구매는 차량 대금과 세금, 보험료 등 차량 구매 시 들어가는 모든 비용을 한 번에 그 자리에서 결제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이자 낭비를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수천만 원의 목돈을 한 번에 지출하는 만큼 부담이 될 수 있는 것,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할인이나 프로모션 이벤트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점은 단점이다. 또한 차량 구매 시 본인 소유의 자산이 되어 세금이나 보험료 책정에 불리할 수 있다.
다음은 신용카드 할부. 신용카드를 이용하고 있다면 가장 선호도가 높은 구매 방법으로, 특정 기간에 나누어서 차량 구매 대금을 지불하기 때문에 한 번에 큰돈이 나가지 않아 부담이 줄어든다는 장점이다. 하지만 할부 결제 시, 원금은 물론 이자도 함께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총 구매 비용이 높은 것이 단점이다.
장기 렌트도 하나의 방법
사고 나도 보험료 인상 X
세 번째 방법은 장기 렌트이다. 장기 렌트는 렌터카 회사에 렌트 비용을 지불하고, 원하는 차량을 대여해 이용하는 서비스이다. 우선 차량 명의가 렌터카 회사이기 때문에, 취득세나 보험료, 자동차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 또한 사고 발생 시 보험료가 추가로 인상되지 않는 것은 운전이 서툰 초보운전자들에게는 매력적인 요소. 또한 초기 비용은 없지만, 계약 기간이 종료되고 차량을 인수할 때에는 수천만 원을 한 번에 내야 하는 것은 부담이 된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리스. 자동차 리스는 신차 구매와는 달리 리스 회사에 비용을 지불하고 차를 대여하는 것이다. 차량이 본인 명의가 아닌 리스 회사의 명의이기 때문에 개인의 자산으로 잡히지 않아 세금과 보험료 인상 걱정이 없다. 리스는 장기 렌트와 비슷하지만, 하, 허, 호 번호판이 아닌 일반 번호판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금액적으로는 장기 렌트보다 유리하기도 하다. 하지만 리스로 차량 구매 시, 대출 기록으로 남기 때문에 신용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본인의 상황에 따라서
알맞은 구매 방법 선택해야
이처럼 차량의 구매 방법은 다양하며, 본인의 상황에 따라 추천하는 방법도 다르다. 예를 들어, 모아둔 현금이 많아 차량 대금 지불에 부담이 없는 경우에는 현금 구매를 추천한다. 가장 저렴한 방법으로 차량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많은 사고 이력으로 보험료가 높아진 상태라면 보험 경력을 단절시킬 수 있는 장기 렌트를 추천한다. 이번에 차량의 다양한 구매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수천만 원에 달하는 물품을 구매하는 것인 만큼, 신중히 알아보고 본인에게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해 구매하는 것이 좋겠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