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밀착카메라 쏘렌토 있는데 싼타페 없다, 아빠들 호평 제대로 폭발한 ‘이 옵션’

쏘렌토 있는데 싼타페 없다, 아빠들 호평 제대로 폭발한 ‘이 옵션’

김예은 기자 조회수  

인기 甲 국산 SUV 쏘렌토
유독 호평 자자한 한 가지
싼타페엔 없다는 이것은?

기아 쏘렌토

국산 준대형 SUV 대표 모델 2종. 바로 현대차 싼타페와 기아 쏘렌토다. 크기면 크기, 성능이면 성능, 옵션 수준까지 비슷한 두 모델은 SUV 차량을 고민하는 아빠들에게 항상 좋은 선택지가 되어 준다. 많은 부분이 비슷한 두 모델에 명확한 차이점이 하나 있으니, 바로 변속 기어의 형태다.

그간 싼타페에는 현대차가 곧잘 사용했던 버튼식 기어를 채택해 왔었다. 반면 쏘렌토의 경우 기아 SUV 대다수 모델에 적용됐던 다이얼식 기어를 채택해왔다. 명확하게 다른 두 모델의 변속 기어 형태. 그런데 이러한 차이가 쏘렌토에겐 호평을, 싼타페에겐 혹평을 안겨줬다는 사실, 알고 있었는가?

사진 출처 = ‘기아’
4세대 쏘렌토 변속기 / 사진 출처 = ‘기아’

쏘렌토의 다이얼식 기어
직관적이며 조작 간편해

기아 쏘렌토는 4세대 모델부터 다이얼식 기어를 채택 중이다. 다이얼식 기어는 이름 그대로 다이얼을 돌려 기어를 조작하는 방식으로 동작된다. 다이얼 위에 R, N, D 가 적혀 있으며 가운데 P버튼이 따로 있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후진에서 전진으로 변속할 때 중립 기어를 거쳐야 하기 떄문에 갑자기 차가 후진하다가 전진할 위험성이 낮다는 점이 있다.

다이얼식 기어는 조작 방식이 직관적이어서 편리하며 제어 모듈을 사용해 변속 레버의 전자신호를 변속기로 전달하는 전자식 변속장치이다. 이는 변속 시스템의 완벽한 전자제어가 가능해졌고, 출발이나 후진 시를 제외하고는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 뿐만 아니라, 쏘렌토의 다이얼식 기어는 버튼식과는 다르게 기어 레버쪽에 시선을 두지 않고 전방을 주시하면서 변속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 현대차 버튼식 변속기 / 사진 출처 = ‘현대차’
현행 싼타페 컬럼식 변속기 / 사진 출처 = ‘현대차’

불편했던 싼타페의 버튼식
이제는 컬럼식으로 변경해

현행 싼타페의 이전 모델, 그러니깐 4세대 싼타페는 버튼식 기어를 채택했었다. 버튼식 기어는 말 그대로 버튼을 눌러 조작하는 기어 형식이다. 현대차의 버튼식 기어는 좌측에 P버튼을 따로 빼놨고, 그 옆에는 일자로 R, N, D 가 자리한 형태다. 미관상 보기에는 깔끔해 보이지만, 다이얼식과는 달리 버튼을 한 번 누르면 변속이 되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떨어진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버튼식 기어로 인한 크고 작은 발생으로 인해 기어봉으로 바꾸는 튜닝을 하는 싼타페 차주도 적지 않은 편이다.

그래서일까? 현대차는 현재 아이오닉 5를 시작으로 이후 출시되는 신차 상당 수에 변속 레버가 차량 스티어링 칼럼에 붙어 있는 ‘컬럼식 기어’를 채택하고 있다. 이는 변속기가 핸들 뒤에 위치해 있어 핸들을 쥔 상태에서 조작이 가능하여 기존 버튼식 기어가 안겨줬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해주고 있다.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남자들의 자동차 부천 ll PARK님’

기아의 다이얼 변속기
앞으로도 계속 유지할까?

현대차가 버튼식 기어에서 컬럼식 기어로 변경한 반면, 기아는 여전히 다이얼식 기어를 유지하고 있다. 앞서 말을 했지만 컬럼식 기어는 변속기가 핸들 뒤에 위치해 있어 운전 중 기어 조작이 유리하고 기존 변속기가 위치하던 하단부를 수납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주차를 할 때나 반복적으로 기어를 변경해야 할 때 큰 동작이 필요 없어 상대적으로 더욱 편리하다. 다이얼식 보다 말이다.

현재는 기아 역시 일부 모델에 한정해 컬럼식 기어를 사용하는 중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기아 역시 컬럼식 기어의 채택을 적극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놓는 중이다. 소비자들의 운전 편의를 근거로 든 것이다. 반대로 기아만의 정체성을 근거로 들며 다이얼식 기어의 유지를 원하는 소비자들 적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은 어떠한가?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author-img
김예은 기자
k_editor@newautopost.co.kr

댓글12

300

댓글12

  • 칼럼식이 편함. 그리고 공간 활용도 면에서도 넘사벽이지. 그래서 그동안 칼럼식은 고급차에만 들어갔었고. 앞으로 점점 칼럼식으로 변해갈듯.

  • ㅏㅏㅏ

    쏘렌토랑 산타페가 언제부터 준대형이었죠???? 중형SUV 아닌가??

  • 일단 변속기는 옵션이 아니고 싼타페 컬럼식인데 언제적 버튼식을 꺼내서 호평이란건지

  • 다이얼식도 어차피 중립 거쳐서 넘어가는건데?? 현재 다이얼식 쓰고 있지만, 아주 어쩌다가 급하게 후진하려고 다이얼 돌렸는데 R로 간줄 알았더니 N에 걸려 있을때가 있음. 또 주행중에 오른팔 올려놓을 곳이 없어서 불편하기도 함. 여지껏 운전한 경험으로는 자동 기어봉 식이 제일 좋음. 오른팔 올리기도 좋고 기어 저단으로 변속하기도 좋고~

  • 말뚝 기어 넣어라~~~ 제발

[밀착카메라] 랭킹 뉴스

  • '카니발 보다 낫다'.. 5천만 원대 럭셔리 미니밴, 수준에 아빠들 '깜짝'
  • '제네시스? 우습다'.. 럭셔리 끝판왕 SUV '이 차' 공개된 실물 수준은?
  • 프리미엄 SUV '단돈 4천'.. 국산차 비상 터진 '이 차' 정체 뭐길래?
  • 디자인 '충격 그 자체'.. 렉서스 끝판왕 세단 등장에 제네시스 '비상'
  • [시승기] 그랜저 아빠들 '멘붕' 올 만하네.. 신형 K8, 감탄 터진 '이것' 
  • 기아-스토닉
    '셀토스 보다 싸다고?'.. 기아 의문의 신형 SUV, 딱 걸렸다는 상황

당신을 위한 인기글

  • 고소한 맛을 입안 가득 느낄 수 있는 파전 맛집 5곳
    고소한 맛을 입안 가득 느낄 수 있는 파전 맛집 5곳
  • 입소문으로 유명하던 맛집을 한 곳에서! 인천 맛집 BEST5
    입소문으로 유명하던 맛집을 한 곳에서! 인천 맛집 BEST5
  • 눈으로 한 번 먹고, 입으로 두 번 먹는 브런치 맛집 BEST5
    눈으로 한 번 먹고, 입으로 두 번 먹는 브런치 맛집 BEST5
  • 담백한 국물과 쫄깃한 살코기,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닭곰탕 맛집 BEST5
    담백한 국물과 쫄깃한 살코기,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닭곰탕 맛집 BEST5
  •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 ‘X배들 제대로 참교육!’.. 칼 빼든 정부가 도입한 ‘이것’에 차주들 환호
    ‘X배들 제대로 참교육!’.. 칼 빼든 정부가 도입한 ‘이것’에 차주들 환호
  • 토레스 디자인이 ‘1800만 원’.. 아빠들 난리 난 오프로드 SUV ‘이 차’
    토레스 디자인이 ‘1800만 원’.. 아빠들 난리 난 오프로드 SUV ‘이 차’

Hot Click, 연예가 소식

당신을 위한 인기글

  • 고소한 맛을 입안 가득 느낄 수 있는 파전 맛집 5곳
    고소한 맛을 입안 가득 느낄 수 있는 파전 맛집 5곳
  • 입소문으로 유명하던 맛집을 한 곳에서! 인천 맛집 BEST5
    입소문으로 유명하던 맛집을 한 곳에서! 인천 맛집 BEST5
  • 눈으로 한 번 먹고, 입으로 두 번 먹는 브런치 맛집 BEST5
    눈으로 한 번 먹고, 입으로 두 번 먹는 브런치 맛집 BEST5
  • 담백한 국물과 쫄깃한 살코기,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닭곰탕 맛집 BEST5
    담백한 국물과 쫄깃한 살코기,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닭곰탕 맛집 BEST5
  •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 ‘X배들 제대로 참교육!’.. 칼 빼든 정부가 도입한 ‘이것’에 차주들 환호
    ‘X배들 제대로 참교육!’.. 칼 빼든 정부가 도입한 ‘이것’에 차주들 환호
  • 토레스 디자인이 ‘1800만 원’.. 아빠들 난리 난 오프로드 SUV ‘이 차’
    토레스 디자인이 ‘1800만 원’.. 아빠들 난리 난 오프로드 SUV ‘이 차’

추천 뉴스

  • 1
    스즈키 끝판왕 SUV 떴다.. '그랜드 비타라 도미니언 에디션' 출시

    Global 

  • 2
    "아쉬워서 미칠 것 같다".. 아우디, 결국 '이 차' 생산 종료 선언

    Global 

  • 3
    무려 '700만 엔' 돌파.. 스바루 신형 SUV '이 차' 드디어 유럽 상륙

    Global 

  • 4
    재규어, 차세대 EV '디자인 비전 컨셉' 예고 이미지 공개

    Global 

  • 5
    일본 한정 50대, 랜드로버 디펜더 110 '세드나 레드' 출시

    Global 

지금 뜨는 뉴스

  • 1
    SEMA쇼 우승 2024 '랜드크루저'.. 판매 가격 공개에 세계가 깜짝

    Global 

  • 2
    포르쉐코리아, 생물다양성 증진 위한 '빌리브 인 드림-파크' 조성

    오토뉴스룸 

  • 3
    '벤츠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 재가 장애인 대상 봉사활동 진행

    오토뉴스룸 

  • 4
    포르쉐코리아, 창립 10주년 기념 '포르쉐 커뮤니티 밋업' 개최

    오토뉴스룸 

  • 5
    현대차 아반떼 N TCR, 올해 TCR 월드투어 드라이버 부문 종합 우승

    오토뉴스룸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