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는 스마트폰으로 진화
AI 접목 나서는 기아 모델들
앞으로 달라질 주요 변화는?
최근 들어 자동차는 ‘달리는 스마트폰‘으로 진화하고 있다. 올해 초에 열린 CES 2024에서도 많은 자동차 제조사가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해 자동차의 기능을 스마트하게 구성했다. 음성 비서 기능에 생성형 AI를 넣어 업그레이드하겠다고 밝힌 벤츠, 챗GPT를 활용해 자동차의 다양한 기능에 대한 답변을 제공할 예정인 폭스바겐 등 수많은 기업이 신기술 개발에 여념이 없다.
국내에서도 첨단 기술의 파도에 올라탄 기업이 있다. 바로 최근 전기차 EV3를 출시한 기아다. EV3는 현대차그룹의 자동차 중 최초로 챗GPT가 탑재되었다. 기존에 있던 음성 비서 기능에 생성형 AI를 접목시킨 ‘기아 AI 어시스턴트’ 서비스가 바로 그것이다.
운전 중에 간편하게
부르기만 하면 OK
운전 중에 “헤이 기아”라고 말하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음성 비서가 답변한다. 예를 들어 “인기 K-POP 아이돌 신곡 알려줘”라고 말하면 아이돌의 새로운 앨범 정보가 다양하게 나열된다. 또한 ‘가까운 전기차 충전소를 알려줘”라고 말하면 지금 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충전소를 알려준다. “거기로 가야겠다”라고 이야기하면 자동으로 내비게이션은 길 안내를 시작한다.
물론 인간과 정말 자연스러운 대화를 하거나, AI가 운전자 대신 자동차를 제어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까지는 구현하지 못했다. 대부분의 자동차는 음성 인식 기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고객 경험에 집중하는 ‘인포테인먼트’ 기능까지 제공할 수 있다.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
더욱 똑똑해지는 자동차
생성형 AI는 ‘학습‘이란 무기를 통해 무궁무진한 발전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일방적인 소통이 아닌 전후 관계를 인식한 맥락의 이해로 복합적인 상황, 예측할 수 없는 상황 등에 대해서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특히 자동차는 다양한 첨단 기능과의 결합을 통한 생성형 AI의 확장성도 매우 높다. 이미 우리는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자동차의 주행 정보, 주유·충전 가능 거리, 엔진 오일 교환, 타이어 위치 교환 등의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만약 생성형 AI가 직접 차량 소프트웨어와 결합한다면 운전자가 주행하는 패턴을 읽거나, 실시간으로 내부와 외부 환경을 파악하는 등 자동차의 완전한 개인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안전에 대한 우려도
다양한 단점 극복해야
하지만 설레는 미래에 ‘정신이 팔리면’ 안되는 이유도 있다. 가장 큰 부분은 바로 안전. AI는 아직 발전 중이다. 지금도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아직 자동차의 제어를 맡길 정도는 아니다. 대표적인 한계로 꼽히는 환각을 통한 혼동은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사고의 위험도 높일 수 있다.
자율주행도 같은 문제를 안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이 계속해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결국 완전하지 않다면 벌어지는 사고의 위험이 도사린다. 또한 그 사고의 법적 책임도 가리기가 어렵다. 소프트웨어에 차량이 의존한다면 사이버 보안에 대한 걱정도 생길 수 있다. 정말 가까워진 ‘스마트폰 자동차’다. 이동 수단이 아닌 자동차의 진화는 어디까지일지 기대를 모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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