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교차로 통행 방법
잘 모른다면 과태료 폭탄
통행 우선권 갖는 상황은?
운전을 하다 보면 교차로에서 맞은편 차량과 내 차량, 누가 먼저 지나가야 하는지 고민이 되는 순간이 있다. 하지만 이는 도로교통법으로 통행 방법이 지정되어 있어 ‘통행 우선권’에 대해 숙지하고 있다면 이러한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먼저 기본적으로 교차로 또는 신호가 없는 곳에서 차량과 보행자의 진행 우선순위를 말한다. 다만,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법적으로 정확한 책임 소재를 밝히기가 어렵다. 하지만 도로교통법에는 교통안전시설이 표시하는 신호나 지시를 따라야 한다는 규정이 존재한다. 다시 말해 통행 우선권은 법 조항의 내용을 기반으로 정해진다는 것이다.
최우선으로 보행자 보호
보통 선 진입 차량 우선
먼저 통행 우선권에서 가장 우선시되는 것은 보행자. 즉, 교차로가 있는 모든 도로에서 최우선으로 보호되는 것은 보행자라는 의미이다. 다음으로 우선권이 주어지는 것은 긴급 자동차이다. 긴급 자동차란 구급차, 소방차, 혈액 공급 차량 및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신호가 있는 교차로인 경우 무조건 신호를 받는 차량이 우선이며, 신호가 없는 교차로일 경우 먼저 교차로에 진입한 차량이 우선이다. 만약 두 차량이 동시에 진입했을 경우, 우측에 있는 차량이 우선이다. 예를 들어, 좌회전 차량과 직진 차량이 동시에 교차로에 진입했을 경우, 직진 차량이 우선인 것이다.
회전 교차로와 헷갈리는
로터리의 통행 방법은요
도로의 폭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는데, 반대 차선과 도로 폭이 다를 경우, 더 넓은 차로에서 진입하고 있는 차량이 우선이다. 도로 폭이 동일한 경우라면 우측 도로에서 진입하고 있는 차량이 우선이다. 비슷한 경우로 우측 합류 차선의 경우 우측에서 합류하는 차량에 우선권이 있다. 골목길, 언덕길의 경우에는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차를 더 쉽고 빠르게 비켜줄 여유가 있는 차량이 먼저 양보를 해 주어야 한다.
또한 회전 교차로에서는 회전하고 있는 차량이 우선이다. 교차로에 진입을 시도하고 있을 때 이미 회전 중인 차량이 있을 경우 회전 중인 차량을 먼저 보내고 진입해야 한다. 자칫 회전 교차로와 헷갈릴 수 있는 로터리는 통행의 우선순위가 회전 교차로와는 반대로, 회전 차량이 진입 차량을 양보해 주어야 한다.
유턴과 좌회전
통행 우선권은?
또한 유턴 차량과 좌회전 차량이 마주치는 경우가 있다. 이 상황에서는 유턴 차량이 우선권을 갖는다. 우회전을 하는 차량은 다른 차량의 교통에 방해되지 않게 우회전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우회전을 하려고 할 때, 유턴 차량이 보인다면 잠시 멈추어 유턴 차량이 유턴을 끝낸 후 진입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통행 우선권은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교차로나 신호가 없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속도를 줄이고, 좌우를 잘 살펴 가며 주행해야 하고, 통행 우선권을 갖는 기본적인 기준을 잘 숙지해 둔다면, 과태료 처분과 사고를 예방함은 물론 예기치 않은 사고 발생 시에도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