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의 스포츠 세단 스팅어
많은 이가 단종 아쉬워했어
단종 이유 대체 뭐였길래?
지난 2017년, 기아가 출시한 의외의 신차에 모두가 놀랄 수밖에 없었다. 왜냐고? 그 신차의 정체가 바로 스팅어였기 때문이다. 후륜구동을 기반으로 한 기아 유일의 스포츠 세단었던 해당 모델. 당시 국산차 시장에서 드물게 후륜구동을 채택했던 스팅어는 그간 전륜구동에 익숙해던 소비자들 사이 신선한 충격을 안겨주기 충분했다.
탄탄한 기본기를 갖췄던 스팅어는 이후 업계의 인정, 소비자들 사이 입소문을 발판 삼아 끊임 없이 그 위상을 높여갔다. 그도 그럴 것이 기아는 그전까지만 하더라도 대중적이고 실용적인 차량 생산에 집중을 해왔다. 그런 이들이 디자인, 고성능을 동시에 잡은 모델을 출시했다는 것에 스팅어는 큰 의의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결국엔 국산차의 한계를 뛰어 넘는, 도전의 상징까지 등극했던 스팅어. 그런데 왜 해당 차량은 단종이 될 수밖에 없던 것일까?
잘 빠진 디자인 걸출한 성능
그 모든 것을 갖췄던 스팅어
스팅어의 단종, 이 비하인드를 알아보기 전에 해당 차량의 특징에 대해 우선 살펴보도록 하겠다.
스팅어는 기아의 디자인 철학이 집약된 모델로, 날렵하면서도 강렬한 외관을 자랑한다. 긴 보닛과 짧은 트렁크로 구성된 클래식한 후륜구동 스포츠 세단의 비율을 완벽하게 구현했다. 특히, 낮게 깔린 차체와 넓은 그릴, 그리고 독창적인 헤드라이트 디자인은 스팅어만의 고유한 매력을 강조했다.
제원 역시 주목할 만하다. 후륜구동 기반의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하여, 빠르고 부드러운 변속이 가능했다. 파워트레인은 2.0 터보, 2.2 디젤, 그리고 3.3 V6 트윈 터보가 제공되었으며, 최고 출력은 370마력에 달했다. 또한, 기아 세단 최초로 AWD(사륜구동)가 탑재되어, 다양한 주행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발휘했다. 이러한 성능은 스팅어를 단순한 세단이 아닌, 진정한 고성능 GT 차량으로 자리매김하게 했다.
국산차 위상 높혔던 스팅어
그러나 그 마지막 아쉬웠다
그러나 스팅어는 기대와 달리 판매 면에서는 부진을 면치 못했다. 고성능 스포츠 세단이라는 독특한 포지션은 마니아층에게는 큰 호응을 얻었지만, 대중적인 인기를 끌기에는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결국 2023년, 기아는 스팅어의 단종을 결정했다. 스팅어의 단종 소식은 많은 자동차 애호가에게 아쉬움을 남겼다. 특히, 국산차 중 후륜구동 기반의 스포츠 세단이 드물었던 만큼, 스팅어의 존재는 더욱 특별하게 느껴졌다.
스팅어의 단종은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고성능 세단의 선택지가 줄어든다는 점에서 큰 손실로 평가된다. 후륜구동과 강력한 엔진, 그리고 AWD까지 갖춘 스팅어는 고성능을 추구하는 운전자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 선택지였기 때문이다.
스팅어, 혁신적 아이콘
재출시 기대의 목소리
기아 스팅어는 그야말로 국산차 시장에서 이례적인 존재였다. 후륜구동 기반의 고성능 스포츠 세단이라는 독창적인 콘셉트와 뛰어난 디자인, 그리고 강력한 성능은 스팅어를 단순한 차량 이상의 가치로 만들어주었다. 비록 판매 부진으로 인해 단종되었지만, 스팅어가 남긴 여운은 자동차 마니아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회자될 것이다.
스팅어의 재출시를 바라는 목소리가 여전히 높은 이유는, 이 차량이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서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기아가 스팅어를 통해 보여준 도전정신과 혁신적인 디자인, 그리고 고성능의 조화는 국산차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언젠가 기아가 다시 한번 이와 같은 도전을 통해, 스팅어의 후속작을 선보일 날을 많은 이들이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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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
스팅어 죽은 이유? 못생겼으니까!!! 별별 쉴드 쳐도 생긴게 그런데 어쩔... 우리나라는 아무리 스펙 빵빵하고 돈 많아도 못생기면 꽝인거 인정? 길게 쓰기 싫은데 어이없어서 한마디만 더 하면 제네시스 DH (구형 G80)을 2door 스포츠 쿠페로 살짝만 손보면 왠만한 수입카 다 밟을 수 있었는데, 기아는 보는 눈부터 어케 쫌해바~~~~@#$%
그래서
단종된 스팅어 대신에 K8 AWD 출고하여 가끔 스포츠 모드로 아쉬움을 달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