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에 공개된 iCar V23
올해 11월엔 중국부터 판매
체리, 한국 시장 관심 있다
중국엔 자동차 제조사들이 참 많다. 자동차 매니아, 그것도 중국 자동차 매니아가 아니라면 모든 제조사를 알 수는 없겠지만, 상하이자동차, 둥펑 등의 제조사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더 나아가 창안자동차, 디이자동차와 같이 거대 제조사와 중국 5대 자동차 제조사로 알려진 체리 자동차가 11월 중국 시장에 SUV 차량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 중국 SUV 차량의 이름은 iCar V23으로 기존 iCar 03 이후 두 번째 iCar 시리즈이자, iCar 시리즈 사상 첫 번째 V 시리즈다. iCar V23은 체리 자동차와 중국 공룡 테크 기업 샤오미의 자회사인 즈미와 협업해서 만든 소형 SUV로, 지난 4월에 공개된 이후 7개월 만에 중국 시장에 출시된 것이다. 체리 자동차는 향후 3년 내 전기자동차 6~8대를 더 출시할 예정이다.
이거 어디서 본 것 같은데?
클래식한 디자인 오마주했다
iCar V23의 외형을 보면 바로 떠오르는 것이 있으니, 랜드로버의 디펜더일 것이다, iCar V23은 토요타의 랜드크루저, 랜드로버의 디펜더와 같은 상징적인 오프로더 SUV의 스타일일 반영하여 디자인되었다. 전장 4,220mm, 전폭 1,915mm, 높이 1,845mm, 휠베이스 2,730mm의 아담한 사이즈를 지니고 있다.
iCar V23은 두 가지 모델로 출시했는데, 후륜구동 모델은 100kW(103마력) 단일 모터를, 사륜구동 모델은 후륜에 100kWh 모터와 전륜에는 55kWh(74마력) 모터를 탑재했다. 자세한 출력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체리 자동차 측은 CATL 배터리 팩이 탑재되어, 후륜구동 모델은 약 500km를 사륜구동의 모델은 약 40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전한다.
클래식한 외형, 현대적 실내
첨단 칩 탑재한 스크린까지
클래식 랜드 크루저 FJ40과 비슷한 원형 LED와 조명을 탑재해 클래식한 매력을 보이나 실내는 현대적인 디자인을 채택했다. 직사각형 디자인을 대거 채용하고, 검은색과 흰색 가죽으로 장식된 시트는 모던한 감성을 자아낸다. 특히 중앙 터치스크린은 퀄컴의 스냅드래곤 8155 칩이 탑재되어 빠른 반응 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첨단 Horizon Robotics J3 칩과 Texas Instruments TDA 4 칩을 통해 레벨 2+ ADAS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흰색과 검은색의 조합으로 실내가 꾸며져 있지만 노란색 스티치로 포인트를 주었고, 터치스크린 아래에는 에어컨 송풍구와 제어 손잡이가 자리 잡고 있다. 외부에는 추가 보관 공간을 위한 외부 리어 박스와 숨겨진 도어 핸들이 있다.
디펜더에 비하면 작은 크기
체리 자동차, 국내 시장 눈독
이번 11월부터 중국 시장에 판매가 시작될 iCar V23은 11만 9,800위안, 한화 약 2,252만 원으로 파격적인 가격이 책정되었다. 물론 완벽한 비교는 아니겠지만, 랜드로버 디펜더의 특성을 반영한 만큼 비교를 해보자면 전장 4,583mm, 전폭 1,996mm, 높이 1,969mm로 모든 범위에서 디펜더의 크기가 크다.
가격 또한 디펜더의 경우 1억 원대부터 시작하는 차량으로 2천만 원 대의 iCar V23에 대비해 전체적으로 고급스럽다. 체리 자동차도 분명 디펜더와 경쟁을 하려고 iCar V23을 출시한 것은 아닐 것이다. 저렴한 가격에 첨단 기능이 장착된 오프로더를 만들고 싶었을 것이다. iCar V23은 국내 출시 계획이 아직 미정이나, 체리 자동차는 국내 시장 진출에 적극적이므로 수년 내에 체리 자동차의 차량을 만나볼 수도 있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