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밀착카메라 아이오닉 5 N 잡겠다! 지구 반대편에서 등장한 ‘이 차’가 놀라운 이유

아이오닉 5 N 잡겠다! 지구 반대편에서 등장한 ‘이 차’가 놀라운 이유

박범서 기자 조회수  

체코의 대표 자동차 제조업체
스코다, 아이오닉 5 N 잡겠다?
자사 차량 개조한 레이싱카 선보여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Škoda Motorsport’

체코의 자동차 제조사로 유럽 시장에서 가성비 자동차를 제작하는 스코다는 올해 벌써 128년의 자동차 제조 역사가 있는 뼈대 있는 회사다. 주로 유럽의 일반 운전자들을 위해 차량을 제조하는 줄만 알겠지만 사실 1901년부터 레이싱에 참여해 온 배테랑이다. 이번에는 차량을 개조해 레이싱카를 제작했는데, 목표가 무려 현대차 아이오닉 5 N이다. 물론 실제 아이오닉 5 N을 겨냥해 제작한 것은 아니다

아예 설계부터 새로 들어간 것은 아니고 자신들의 중형 전기 SUV인 엔야크 쿠페 RS 모델을 레이싱카로 개조한 것이다. 스코다는 이 차를 ‘엔야크 RS 레이스’라 이름 지었다. 기존의 엔야크 RS 쿠페가 전장 4,635mm, 전폭 1,879mm, 높이 1,608mm였다면, 높이를 70mm가량 줄이고, 앞쪽과 뒤쪽을 넓혔다. 무게 또한 기존보다 약 300kg 정도 줄여 1,950kg 정도다.

스코다 엔야크 RS / 사진 출처 = ‘Reddit’
사진 출처 = ‘skoda-motorsport’

최대한 낮고 최대한 가볍게
섬유 소재와 레이싱 디테일

스코다 측은 “의도된 용도에 필요하지 않은 모든 구성 요소를 제거했다”고 설명하며, 내부는 대형 스크린, 핸들, 6점식 하네스 레이싱 시트 한 쌍을 제외하고는 모두 제거했다. 이렇게 차량을 더 낮고, 더 넓고, 더 가볍게 만들 수 있었던 것은 섬유를 활용한 복합 바이오 바디 패널을 사용하고, 유리보다 가벼운 폴리카보네이트 창문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특히 범퍼, 펜더 루프 등 거의 모든 부품을 섬유로 만든 바이오 부품으로 대체했는데, 이는 탄소 섬유와 동일한 강성과 무게 이점을 갖고 있다. 시간 단축을 위해 레이싱 디테일들을 첨가했다. 루프에는 NACA 덕트가 공기를 캐빈으로 공급하고, 윙렛이 공기를 리어 윙으로 보내도록 했다. 또한 브레이크를 식히기 위해 전면 및 후면에 수직 통풍구를 설치했다.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DPCcars’
사진 출처 = ‘skoda-motorsport’

가벼운 무게로 날아다닌다
부드러운 핸들링이 장점

엔야크 RS 레이스는 두 개의 전기 모터와 82kWh 배터리를 사용해 최대 출력 335마력을 발휘할 수 있다. 경쟁상대(?)인 아이오닉 5 N이 최대 출력 650마력을 발휘하는 것에 비하면 출력은 적지만,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5초 이내에 도달한다. 아이오닉 5 N이 3.5초인 것을 감안하면 선방한 수치다. 이는 가벼워진 차체 덕분이다.

무게 감량 때문인지, 실용성 때문인지 엔야크 RS 레이스는 내부 마감이 벗겨져 있어 시야에 롤 케이지, 핸드 브레이크 레버, 비상 소화기 등이 비친다. 그러나 13인치의 스크린은 그대로 남겨두었다. 엔야크 RS 자체가 레이싱용으로 제작된 것이 아니므로 엄청난 성능을 내지 못하지만, 이 차량의 강점은 핸들링에 있다. 조절할 수 있는 스프링과 댐퍼를 사용해 랠리카로 사용하던 스코다 파비아와 맞먹는 핸들링이 가능하다고 한다.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ŠKODA Motorsport’
현대차 아이오닉 5 N / 사진 출처 = ‘popsci’

실제 라이벌은 아니지만
새로운 도전은 항상 멋지다

라이벌(?)인 현대차의 아이오닉 5 N과 비교해 보자면 전장 4,715mm, 전폭, 1,940mm, 높이 1,585mm의 크기를 지닌 아이오닉 5 N은 약 2.2t으로 엔야크 RS 레이스보다는 조금 무겁고 조금 더 몸집이 있다. 또한 전, 후륜 모터를 합산해 최대 출력 650마력, 최대 토크 78.5kg.m를 발휘할 수 있다. 특히 EV에 특화된 열관리 제어 시스템이 아이오닉 5 N의 특징이다.

스코다가 실제로 우승을 위해서 엔야크 RS 레이스를 제작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물론 그런 기술력을 충분히 갖춘 제조사이지만, 이번 엔야크 RS 레이스 프로젝트는 앞으로 이 콘셉트카를 생산 차량으로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를 보여주는 것이다. 한 분야에 정체되지 않고 다양한 실험과 도전을 하는 모습 자체가 빛이 난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author-img
박범서 기자
Parkbs@newautopost.co.kr

댓글0

300

댓글0

[밀착카메라] 랭킹 뉴스

  • 한국은 근처도 못 가.. 급발진 막는 일본, 기술력 수준 '미쳤습니다'
  • 토요타-미니밴
    낭만 치사량.. 아빠들 꿈도 못 꾸는 미니밴 튜닝, 이제 '이 차'로 종결
  • 단돈 '1,800만 원'에 등장! 셀토스 급 SUV '이 차' 아빠들 지갑 활짝!
  • '수준이 달라'.. 서민들 꿈도 못 꾼다는 벤틀리 끝판왕 '이 차' 뭐길래?
  • 실구매가 '3천만 원대'.. 가성비 甲 수입 SUV '이 차' 드디어 한국 온다
  • '강남 싼타페 부활?'.. 돈 있는 아빠들 무조건 산다는 SUV '이 차' 정체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굴 맛집 BEST5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굴 맛집 BEST5
  • 노릇한 껍질과 촉촉한 살코기! 다채로운 맛의 북경오리 맛집 BEST5
    노릇한 껍질과 촉촉한 살코기! 다채로운 맛의 북경오리 맛집 BEST5
  • 진한 육즙 가득, 기분 좋은 달콤함을 맛볼 수 있는 떡갈비 맛집 BEST5
    진한 육즙 가득, 기분 좋은 달콤함을 맛볼 수 있는 떡갈비 맛집 BEST5
  • 무려 “OO만 원” 인상.. 가격 또 오른 투싼, 아빠들 결국 ‘분노 폭발’
    무려 “OO만 원” 인상.. 가격 또 오른 투싼, 아빠들 결국 ‘분노 폭발’
  • “남자는 주차도 하지마”.. 논란 터진 여성 전용 주차장, ‘충격 실체’
    “남자는 주차도 하지마”.. 논란 터진 여성 전용 주차장, ‘충격 실체’
  • “포르쉐 타던 백지영”.. 극찬 터졌다는 국산차 ‘이 모델’ 놀라운 정체
    “포르쉐 타던 백지영”.. 극찬 터졌다는 국산차 ‘이 모델’ 놀라운 정체
  • ‘가성비 하나는 끝장’.. 사회초년생 첫 차로 딱이라는 국산차 ‘이 모델’
    ‘가성비 하나는 끝장’.. 사회초년생 첫 차로 딱이라는 국산차 ‘이 모델’

Hot Click, 연예가 소식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굴 맛집 BEST5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굴 맛집 BEST5
  • 노릇한 껍질과 촉촉한 살코기! 다채로운 맛의 북경오리 맛집 BEST5
    노릇한 껍질과 촉촉한 살코기! 다채로운 맛의 북경오리 맛집 BEST5
  • 진한 육즙 가득, 기분 좋은 달콤함을 맛볼 수 있는 떡갈비 맛집 BEST5
    진한 육즙 가득, 기분 좋은 달콤함을 맛볼 수 있는 떡갈비 맛집 BEST5
  • 무려 “OO만 원” 인상.. 가격 또 오른 투싼, 아빠들 결국 ‘분노 폭발’
    무려 “OO만 원” 인상.. 가격 또 오른 투싼, 아빠들 결국 ‘분노 폭발’
  • “남자는 주차도 하지마”.. 논란 터진 여성 전용 주차장, ‘충격 실체’
    “남자는 주차도 하지마”.. 논란 터진 여성 전용 주차장, ‘충격 실체’
  • “포르쉐 타던 백지영”.. 극찬 터졌다는 국산차 ‘이 모델’ 놀라운 정체
    “포르쉐 타던 백지영”.. 극찬 터졌다는 국산차 ‘이 모델’ 놀라운 정체
  • ‘가성비 하나는 끝장’.. 사회초년생 첫 차로 딱이라는 국산차 ‘이 모델’
    ‘가성비 하나는 끝장’.. 사회초년생 첫 차로 딱이라는 국산차 ‘이 모델’

추천 뉴스

  • 1
    '제네시스? 미국에 넘겨라'.. 트럼프 '폭탄선언'에 한국 비상 터졌다

    이슈플러스 

  • 2
    결국엔 터졌다.. 싼타페 '안전성 논란'에 아빠들 괜히 샀다고 '난리'

    이슈플러스 

  • 3
    미쓰비시, 역대급 쿠페형 SUV.. '이클립스 크로스 모터스포츠' 출시

    Global 

  • 4
    "4.5m급 차체-최저 지상고" 채택! 미쓰비시, 신형 '미니밴' 공개

    Global 

  • 5
    3M 크기에 성능은 '슈퍼카 급'.. 토요타 iQ, 재경험 기회 열렸다

    Global 

지금 뜨는 뉴스

  • 1
    국민들이 분노한 '자동차 세금' 대참사.. 충격 실태 드러난 상황

    Global 

  • 2
    국산차는 상대 안 되네.. 자동차 역사 뒤집은 일본차 '역대급 혁신'들

    Global 

  • 3
    '카푸어들 눈 돌아간다'.. 현대차, 아반떼 N 끝판왕 '이 차' 낸다 선언!

    이슈플러스 

  • 4
    '뒷통수 제대로 맞았다'.. 미국한테 손절 위기라는 기아, 결국 비상

    이슈플러스 

  • 5
    'BMW 보고 배워라'.. 디자인 논란 신형 3시리즈, 역대급 예상도 공개

    이슈플러스 

공유하기

0

뷰어스 입점 신청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