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제네시스 쿠페
수동 변속기 모델도 존재
중고차로 매력 있는 선택
최근 제네시스 쿠페가 중고차로 재주목받고 있다.
대한민국에 본격 스포츠카를 표방한 차량이 시장에 등장한 지 그렇게 오래되진 않았다. 과거 현대차가 선보였던 스쿠프부터 티뷰론, 투스카니를 지나올 동안 공식적으로 표방한 장르는 스포티하게 보이는 차량이라는 뜻의 스포츠 루킹카다. 국내 모터스포츠를 한 단계 성장시킨 차량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지만 애프터마켓의 손을 빌리지 않은 순정 상태에선 아쉬운 부분이 많았던 차종들이었다.
한 식구 기아도 자체 기술 스포츠카는 역사가 짧다. 엘란의 경우 로터스의 2세대 모델을 들여와 파워트레인 및 디자인 일부를 손보고 판매한 차량이라 기아의 기술이었다고 보긴 어렵다. 포르테와 K3의 쿠페형 모델은 상술한 스포츠 루킹카였다. 이런 대한민국 시장에 혜성처럼 나타난 차량이 있었으니, 현대차의 제네시스 쿠페다. 1세대 제네시스를 이용해 개발해서 최초의 후륜구동 쿠페로 시장에 나왔으며, 현재는 이름에 맞지 않게 합리적인 가격을 자랑한다.
수동변속기 모델 존재
현역이라고 봐도 무방
제네시스 쿠페는 현재 단종된 지 10년 정도 지났는데,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합리적인 가격을 갖춰 국산 스포츠카 진입 장벽을 낮춘다. 당연히 수동변속기 모델도 존재하는데, 신/구형과 변속기에 따라 마니아층에선 구이수/구삼수 또는 신이수/신삼수 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런 제네시스 쿠페는 현재 100,000km 이내 구형 2,000cc 모델 기준 300만 원대에 거래되어 매우 합리적인 가격을 자랑한다. 중고차 구매 시 최초 경·정비는 필수인데, 현대차답게 겁먹지 않아도 될만한 경·정비 비용은 덤이다.
현대차는 첫 자체 개발 후륜구동 세단이라는 숙원사업을 해내기 위해 1세대 제네시스에 매우 큰 공을 들였고, 그 결과는 지금까지도 많은 개체가 큰 고장 없이 도로에 내달리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이런 차량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제네시스 쿠페 역시도 큰 고질병은 없다. 사고 여부만 잘 확인하면 좋은 상태의 차량을 인수할 수 있다. 현시점 신차 대비 밀리지 않는 동력 성능도 이 차량의 매력 포인트 중에 하나다.
동력 성능은 어느 수준일까?
주의할 점은 어떤 것 있나?
상술한 동력 성능에 대해 살펴보면, 페이스리프트 이전 모델 기준으로는 2,000cc 모델이 210마력을 자랑하고 3,800cc 모델이 303마력을 자랑한다. 하지만 당시 2,000cc 자동변속기 사양은 기술적 한계로 출력과 연비에 손실이 커 수동변속기 사양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다. 페이스리프트 사양은 2,000cc 모델의 출력을 260마력으로 개선했고, 고급유를 사용할 시 최대 275마력을 발휘하도록 설정했다. 3,800cc 모델도 직분사를 적용해 350마력으로 개선되었다.
주의할 점은 일부 수동변속기 사양의 변속 갈림 문제가 있다. 차령이 꽤 있는지라 싱크로나이즈 문제도 일부 있으나 기본적으로 변속기 내부 부품 면의 문제라서 약간의 가공만 진행하면 된다. 공통적으로는 엔진 프론트 케이스 누유가 있다. 2,000cc는 세타엔진, 3,800cc는 람다엔진의 형식을 취하는데 두 형식 모두 열이 많은 엔진이어서 피하기 어려운 고질병이다. 미세한 누유는 성능과 안전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다행인 부분이다.
차종 특성상 사고 잦아
성능기록부 꼭 확인해야
상술한 제네시스 쿠페는 국산 후륜 스포츠카라는 특성답게, 사고가 잦은 차량인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전륜 대비 더 나은 주행 질감과 재미는 후륜의 장점이지만, 한계점에서 다루기 까다로운 것은 양날의 검으로 작용하기 때문인데, 사실 무사고 차량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골격계에 큰 교환이나 판금 없이 도어와 휀더 등 외판 부품의 교환이나 판금은 사고차로 분류되지만, 차량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것은 장점으로 분류할 수도 있다.
모든 중고차는 다 마찬가지지만, 상술한 관계로 인해 제네시스 쿠페는 꼭 성능기록부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을 권한다. 2,000cc 신형 모델의 경우 시세 대비 절반 가격에 거래되는 경우 흔히 말하는 ‘하우스 사고’ 이력이 있는 차량도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얼라인먼트 작업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차체 불균형 우려가 있어 권하지 않는다. 해당 가격대에 이 정도 재미를 선사하는 차는 없으니 만약 스포츠카를 구매하고 싶은 이가 있다면 제네시스 쿠페로 입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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