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자동차 옵션 목록
현대차는 쉽게 선택 가능
추천 모델, 조합 살펴보니
현대차, 기아 등 국산차의 특장점 중 하나로 다양한 옵션, 선택 사양을 꼽을 수 있다. 기본 사양만 해도 구성이 나쁘지 않지만, 편의 장비와 디자인 옵션에 있어선 조합의 다양성이 예상을 훌쩍 뛰어넘는다. 그래서 차에 크게 관심이 많지 않은 이들에게는 가격표가 너무나 복잡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결국 무작정 전시장에 들러 딜러가 추천하는 옵션을 몽땅 넣었다가 불필요한 지출을 늘리는 경우도 흔하다. 합리적인 구매를 위해서라면 가격표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다수의 소비자들이 고르는 옵션 조합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현대차는 인기 모델과 트림, 옵션 조합을 분기마다 소개한다. 얼마 전 공개된 최신 통계를 함께 살펴보자.
최고 인기 모델은 싼타페
선택률 높은 옵션 4종은?
현대차의 2024년 4분기(10~12월) 데이터에 따르면 해당 시기 견적 조회가 가장 많았던 모델은 싼타페 하이브리드다. 중형 SUV, 그중에서도 하이브리드가 대세인 현실을 체감할 수 있다. 패밀리카로 특히 사랑받는 해당 모델은 익스클루시브, 프레스티지, 프레스티지 플러스, 캘리그래피 등 4개 트림으로 나뉜다.
가장 인기 있는 트림 세 가지는 캘리그래피(41.13%), 프레스티지 플러스(34.05%), 프레스티지(14.13%) 순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선택 사양 중 가장 많이 적용된 건 빌트인 캠(30.6%)이며, 파킹 어시스트 플러스 2(27.3%),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22.8%), 듀얼 와이드 선루프(19.3%)가 뒤를 이었다. 외장 색상은 어비스 블랙 펄, 실내 색상은 피칸 브라운 투톤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신형 팰리세이드는 2위
상위 트림 인기 압도적
같은 기간 두 번째로 견적 조회가 많았던 모델은 신형 팰리세이드다. 해당 신차가 2024년 마지막 달에 공개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가장 인기가 많은 모델인 셈이다. 현재 사전 계약 중인 해당 모델은 익스클루시브, 프레스티지, 캘리그래피 등 3개 트림의 사양이 우선 공개된 상태다.
선호 트림 순위가 싼타페처럼 상위 트림 순으로 나타났다. 캘리그래피가 59.8%로 압도적이며, 프레스티지(26.1%), 익스클루시브(13.9%)가 뒤를 이었다. 인기 옵션은 빌트인 캠 2+(27.7%),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22.7%), 듀얼 와이드 선루프(20.0%), 2열 다이내믹 바디케어 시트(11.2%), 라이프스타일(10.6%), 기타(7.8%) 순으로 나타났다. 인기 외장 색상은 어비스 블랙 펄, 실내 색상은 브라운 원톤이다.
변함없이 사랑받는 아반떼
상위 트림+’이 옵션’ 조합
2024년 4분기 최다 견적 조회 모델 3위는 아반떼가 이름을 올렸다. 생애 첫 차를 고르는 사회 초년생부터 무난한 세컨카를 찾는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소비층으로부터 사랑받는 모델이다. 트림은 스마트, 모던, 인스퍼레이션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뉘며, 모던과 인스퍼레이션은 스포티한 콘셉트의 파생형 트림 N 라인을 선택할 수도 있다.
아반떼 트림 인기 순위는 인스퍼레이션(39.8%), 모던(29.8%), 스마트(17.9%)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선택된 옵션은 17인치 알로이 휠&타이어 2로 39.8%의 선택률을 기록했다. 이어서 2위 빌트인 캠(26.9%), 3위 선루프(17.2%), 4위 세이지 그린 인테리어 컬러(16.1%)로 나타났다. 외장 색상은 플루이드 그레이 메탈릭, 실내 색상은 블랙 모노톤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