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나가는 자동차 유지비
세워두는 시간이 아깝다면?
자차로 돈 벌 방법 생겼다
자동차는 여러모로 돈이 많이 드는 소비재다. 구매하는 단계에서부터 수천만 원의 목돈이 깨진다. 할부로 구매한다 쳐도 시기를 미룰 뿐 결국 그 이상의 금액을 쓰기 마련이다. 중고차든 신차든 내 손에 들어왔다면 유지비 명목으로 매년 수백만 원의 돈이 깨진다. 운행하는 일이 드물어도 차량을 보유한 이상 세금, 보험료 등은 내야 한다.
이러한 유지비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팁이 공유되고 있지만 부담은 여전하다. 그런데 최근 정부가 파격적인 정책을 시행했다. 본인 소유의 차량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기존의 규제를 완화했다고 한다. 내 차로 돈을 벌기 위해 운전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 핵심이다. 그냥 두기만 해도 수익이 창출된다는데, 그 방법을 간단히 살펴본다.
혁신 서비스에 규제 특례 부여
개인 소유 차량 대여도 포함돼
지난 13일, 국토교통부는 제4차 모빌리티 혁신위원회를 통해 신교통수단, 혁신 서비스 도입에 대한 규제 특례를 부여했다. 이번 조치는 작년 8월 이후 신청된 모빌리티 실증 서비스 8건에 대해 전문가, 규제 부서의 검토를 거쳐 마련됐다. 기존에는 규제로 인해 제공되기 어려웠던 서비스들을 마침내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번 규제 특례가 부여된 8건의 서비스 중 특히 주목받는 것이 있다. 바로 개인 소유 차량을 대여하는 자동차 대여 사업 중개 플랫폼 ‘진심’이다. 기존에는 개인이 본인 소유 차량을 대여 사업에 이용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자차 미운행 시간대를 대여 서비스에 활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웃끼리 차 빌려줄 수 있어
안 타는 동안 수익 창출 가능
다만, 대여 범위는 공공주택 내로 한정된다. 같은 빌라나 아파트 입주민끼리만 차량을 빌려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기존 렌터카, 카셰어링 업계를 보호하고 차량 제공자와 이용자 간 신뢰를 위한 최소한의 장벽이라고 볼 수 있다. 어디에 사는지조차 모르는 사람보다는 같은 아파트에 사는 입주민에게 차를 빌려주는 편이 덜 불안할 것이다.
대부분의 자동차는 운행되는 시간보다 멈춰있는 시간이 더 길다. 이번 규제 특례는 자차를 이용하지 않는 시간대에 수익 창출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줬다. 사용자 입장에서도 멀리 나갈 필요 없이 거주지 주차장에서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접근성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물론 리스크도 존재한다
감가상각, 파손 고려해야
다만, 득이 있으면 실도 있기 마련이다. 차량은 어디까지나 소모품이다. 운행 시간과 주행 거리가 늘어날수록 고장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이는 향후 차량을 중고차로 매각할 때 감가상각과 직결될 수밖에 없다. 개인 소유 차량을 공유 서비스에 활용하면서 버는 수익이 순수익이 아닌 셈이다.
또한 아무리 같은 아파트 입주민이더라도 불특정 다수에게 차를 빌려준다면 완벽한 컨디션을 유지하기 어렵다. 오염은 물론 사고에 따른 파손 가능성에 대해서도 대비가 필요하다. 물론 플랫폼 차원에서의 보상 대책이 마련돼 있겠지만 차를 아낀다면 모든 과정이 스트레스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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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1
제목이 무슨상관이냐
정현이가 잘못했네
뭔 쓸데없는소리 이게 윤가하고뭔관계고
이정현기자 제정신임? 윤석열하고 국토부하고 무슨상관인데? 이찍이야? 극우야?
그만 낚아 정신병걸렸냐
씹새야 그만 낚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