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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착카메라 “이걸 넣겠다고..?” 내부 관계자가 직접 밝힌 아반떼 N, 충격의 근황

“이걸 넣겠다고..?” 내부 관계자가 직접 밝힌 아반떼 N, 충격의 근황

김예은 기자 조회수  

현대차 고성능 N 브랜드
내연기관 신차 계속 만든다
아반떼 N에 탑재될 엔진은?

현대차-아반떼
현대차 아반떼 N / 사진 출처 = 인스타그램 ’98_h.___.bin ‘

올해로 출범 8주년을 맞은 현대차 고성능 브랜드 N은 짧은 기간 동안 눈부신 발전을 이룩해 왔다. 2017년 i30 N으로 시작해 벨로스터 N, i20 N, 코나 N 등 펀카로 많은 이들에게 운전의 재미를 일깨워 줬다.

최근 첫 전동화 모델인 아이오닉 5 N을 글로벌 시장에도 출시한 가운데 차세대 아반떼 N에 관한 정보가 나와 주목받는다. 이미 강력한 동력 성능을 갖췄음에도 더 큰 엔진을 얹을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이다.

현대차-아반떼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기술 고문
현대차-아반떼
현대차 아반떼 N 프로토타입 / 사진 출처 = 네이버 남차카페 ‘서울ll아쿠셀’님

2.5L 가솔린 터보 유력
아반떼에 얹을 수 있다고

호주 자동차 전문 매체 카엑스퍼트(Car Expert)에 따르면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 고문은 인터뷰에서 “내연기관 N이 계속 나올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현대차 남양 연구소를 떠나기 전 아반떼에 2.5L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할 수 있는지 확인해 봤는데 잘 맞았다“라고 덧붙였다. 차세대 아반떼 N에 더 큰 엔진을 달기 위한 선행 개발이 진행 중이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앞서 BMW 고성능 디비전 M 총괄이었던 알버트 비어만은 2015년 4월 현대차그룹 고성능 차량 담당 부사장으로 이직했다. 그로부터 3년 뒤 사장 겸 R&D 본부장으로 임명된 그는 2021년 말 은퇴 전까지 N 브랜드 창설에 지대한 공을 세웠다. 이후 작년 현직에서 물러난 그는 독일 뤼셀스하임에 있는 현대차 유럽 기술 연구소에서 기술 고문으로 재직 중이다.

현대차 아반떼 N 엔진룸 / 사진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현대차 쏘나타 N 라인

이미 충분한 수준이지만
더 화끈한 성능 확보한다

한편 현행 아반떼 N에 탑재된 2.0L 가솔린 터보 엔진은 최고 출력 280마력, 최대 토크 40.0kg.m를 낸다. 6단 수동 및 습식 8단 DCT가 앞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며 0~100km/h 가속 5.3초(DCT 기준), 최고 속도 260km/h를 발휘한다. 펀 드라이빙에 필요 충분한 성능이라는 평가가 주를 이루지만 일각에서는 다소 아쉽다는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반면 2.5L 가솔린 터보 엔진은 현대차 쏘나타 N 라인, 기아 쏘렌토와 제네시스 G70 등 다양한 차종에 탑재되고 있다. 최대 304마력까지 낼 수 있으나 전륜구동 차종에서는 290마력으로 디튠된다. 최대 토크는 아반떼 N보다 소폭 높은 43.0kg.m로 통일돼 있다. 해당 엔진을 아반떼에 얹는다면 한층 강력한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 아반떼 N 프로토타입 /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올뉴아반떼 매니아’
현대차 아반떼 N / 사진 출처 = ‘에펨코리아’

회의적인 반응 나오기도
“올해 중으로 사양 확정”

업계에선 꽤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다. 차세대 아반떼 N이 더 강력한 성능을 낸다는 건 반가운 일이지만 부작용 역시 우려된다는 것이다. 2.5L 가솔린 터보 엔진을 N 모델에 넣으려면 안정성과 내구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장시간의 스포츠 드라이빙에도 버틸 수 있는 냉각 계통은 물론이며 높아진 출력과 토크를 감당할 수 있는 섀시 내구성 역시 필수적이다.

일각에서는 회의적인 반응도 나온다. 더 크고 무거운 엔진으로 인해 운동 성능이 저하될 수 있는데, 성능 면에서 큰 차이가 없는 2.5L 가솔린 터보 엔진을 굳이 얹을 이유가 있냐는 것이다. 이 모든 문제를 해결했다고 쳐도 가격이 크게 오를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한편 비어만 고문은 “2.5L 가솔린 터보 엔진 탑재가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본다”라며 “올해 중으로 차세대 아반떼 N 사양이 확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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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예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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