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강타한 국산차 열풍?
현대기아 SUV, 인기 높다
판매량 1위부터 3위 석권
2023년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도 한류 열풍은 강력했다. 국내 자동차 업체는 전 세계 시장에서 좋은 평가와 함께 엄청난 실적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그중 자동차의 본고장 미국에서 국내 업체들의 강세는 엄청났다.
전문 통계 사이트 중 하나인 U.S. News & World Report에서 2024년과 2025년 최고의 SUV를 선정했다. 글에 의하면 국내 업체 현대차와 기아는 SUV 시장에서 강력한 지지를 받는 중이다. 특히 2열 SUV와 3열 SUV는 1위부터 3위까지 모조리 석권하며, K SUV의 위엄을 보여주고 있다.
상승세 보인 현대기아 SUV
하이브리드-전기차가 강세
2열 SUV에서 가장 높은 점수로 1위를 차지한 모델은 2024 현대차 투싼 하이브리드이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승차감, 강력한 파워트레인, 넉넉한 화물 공간으로 8.8의 점수를 획득했다. 이 점수로 2열 SUV 이외에도 하이브리드 SUV, 크로스오버 SUV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3열 SUV에서는 기아 EV9이 1위를 차지했다.
EV9은 넓은 실내 공간, 빠른 충전, 풍부한 표준 기능으로 8.9점의 점수를 받았다.
다만 장거리 운행을 위한 여유로운 가속이 아쉽다는 지적을 받으며 절충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EV9은 전기 SUV 중에서도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모델로, 미국 현지에서 전기 SUV의 롤 모델로 평가받는 중이다.
단 0.1점 차이로 갈렸다
아쉬운 2, 3위 한 모델은?
2열 SUV는 경쟁이 매우 치열했다. 0.1점 차이로 모든 등수가 갈렸기 때문이다. 그중 2위는 2024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가 차지했다. 강력한 파워트레인과 훌륭한 연비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 주요한 근거가 됐다. 기본 모델에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없다는 것이 아쉬운 점으로 평가받으며, 8.7점을 받았다.
3위는 현대차 아이오닉 5가 차지했다. 아이오닉 5는 두 줄 모두 넉넉한 공간과 직관적인 기술이 독보적이라고 평가받았다. 하지만 약간 아쉬운 화물 적재 용량과 너무 심플한 디자인이 단점으로 선정되어 8.6점을 받아야 했다.
내수 모델도 강력했지만
북미 전용 모델이 통했다
3열 SUV에서는 국내 업체의 낯선 모델이 눈에 띈다. 8.8점으로 2위를 차지한 2024 기아 텔루라이드이다. 텔루라이드는 전륜구동 준대형 SUV로 북미 전략형 모델이다. 텔루라이드는 부드러운 승차감과 간단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북미 시장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 3열 SUV 2위 외에도 텔루라이드는 통계에서 중형 SUV 1위, 크로스오버 SUV 공동 1위를 차지했다.
3열 SUV 3위는 2024 현대차 팰리세이드가 차지했다. 팰리세이드는 ‘많은 기능, 뛰어난 인테리어, 넉넉한 공간을 갖춘 자동차이며, 단점이 거의 없는 SUV이다’라고 평가받았다. 8.6점의 점수를 획득한 팰리세이드는 2024년 가격 대비 최고의 3열 SUV 최종 후보에 선정됐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