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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착카메라 미친 가성비 샤오미 ‘4천만 원대’ 전기차, 출시 후 드러난 충격 근황

미친 가성비 샤오미 ‘4천만 원대’ 전기차, 출시 후 드러난 충격 근황

김예은 기자 조회수  

샤오미 첫 전기차 SUV7
무려 4천만 원대 가격에 출시
그러나 계속해서 사고 속출해

샤오미 SU7이 출시 후 21만 5,900위안(한화 약 4,011만 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 책정이 공개되면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당초 샤오미 레이쥔 회장의 발언에 따르면 7천만 원 이상의 플래그십 전기 스포츠카로 출시될 것이 예상되며, 시장 경쟁력을 두고 소비자들로부터 의문을 사기도 했다.

SU7이 예상보다 저렴한 가격에 출시되면서 27분 만에 5만 대 넘는 판매량을 기록했다.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샤오미의 SU7이 출시 직후 논란에 올랐다. 저렴한 가격인 만큼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가 현실이 되었다.

기대에 못미친 주행거리
중국 CLTC 기준 고려해야

한 시승차에서는 도로 턱을 넘다가 타이어가 펑크 나고 서스펜션이 주저앉기도 했다. 다른 한 차량은 우회전 중 차체가 크게 쏠리더니 이후 롤링 현상으로 인해 비틀거리며 벽에 충돌하는 사고 장면이 포착되기도 했다. 이같은 사고 장면을 두고 차량 내구성과 차량 자세 제어 소프트웨어 성능에 의혹이 제기되었다.

사양보다 짧은 주행거리도 논란이다.
샤오미 측은 최상위 트림인 SU7 맥스에 101kWh 배터리를 탑재해 중국 CLTC 기준 1회 완충 시 80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홍보해 왔다. 그러나 실제 주행한 중국의 리뷰어들이 이보다 적은 500km 수준을 주행했다고 해 기대에 못 미치는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과장 광고 논란에 올라
긍정적인 반응도 있어

물론 차량에는 운전자를 포함해 3명이 탑승했다.
또한 중국의 측정 표준인 CLTC가 주행거리를 여유 있게 측정한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기본 모델은 용량이 더 적은 73.6kWh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완충 시 700km를 주행한다. 실제 주행에서는 약 400km를 주행할 것으로 예측된다.

샤오미 측은 5시리즈보다 넓은 후열 공간을 제공한다고 홍보해 왔다.
그러나 실제 리뷰어들 사이에서는 좁다는 의견이 대다수이다. 성인이 타기에는 무리는 없지만, 불편함을 느끼는 이들이 많아 이를 두고 과대광고라는 지적도 이어졌다. 물론 호평도 있었다. 주행 조작 질감이 상당히 뛰어나고, 스티어링 휠과 페달 반응성도 높다는 평가이다.

가격 저렴하면 통할까
소비자 의견은 엇갈려

이밖에 에어 서스펜션을 탑재해 승차감이 훌륭하고, 샤오미의 특성을 살린 UX와 디바이스 연결성을 지녔다는 평가도 이어졌다. 출시 직후 논란에 오른 SU7의 흥행 가능성을 두고 소비자들도 의견이 엇갈렸다. 논란에도 불구하고 여러 강점을 지녔기 때문이다.

포르쉐 타이칸의 디자인을 도용했다는 의혹 역시 받는 중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디자인 자체는 해당 가격대에서 독보적이다. 성능도 뛰어나다. SU7 기본 모델은 후륜에 전기 모터를 장착해 최고 출력 295마력을 발휘한다. 279마력을 내는 모델 3보다 동력 성능과 주행거리에서 우위에 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국내 일부 소비자들은 아무리 가격이 싸더라도 안전을 타협할 수는 없다며 중국 전기차에 대해 여전히 회의적인 시선을 드러내기도 했다. 중국 업체의 가성비 가격 정책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 어떤 변화를 몰고 올 것인지 많은 소비자들이 주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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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예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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