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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단돈 ‘4천만 원대’? 역대급 쿠페형 SUV 등장에 아빠들 군침

김예은 에디터 조회수  

치열해지는 전기차 경쟁
모델 Y 저격에 나선 온보
쿠페형 SUV L60 선보였다

온보 쿠페형 SUV, L60

중국 전기차 시장의 경쟁이 시간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중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BYD마저 자사의 전기차 가격을 5~20%까지 인하하면서 경쟁에 불을 붙이는 모습이다.

BYD가 공격적인 가격 정책으로 확보한 중국 시장 점유율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2023년 점유율 20.5%로 BYD가 1위를 차지한 반면, 테슬라는 12.9%에 불과했다. 이런 경쟁 구도에 중국의 전기차 제조업체 니오가 새로운 자사 브랜드 온보(Onvo)를 통해 참전을 선언했다.

저렴한 가격 앞세운 L60
모델 Y 저격 제대로 나서

온보는 쿠페형 전기 SUV L60을 공개했다. 차량 공개와 함께 쇼케이스를 진행한 온보 측은 공개적으로 테슬라보다 뛰어나다며 차량의 장점을 강조했다. 우선 중국 내 가격을 모델 Y보다 저렴하게 잡았다. 시작 가격이 21만 9천 위안, 한화 약 4,084만 원에 달한다. 이는 중국에서 모델 Y보다 3만 위안(약 559만 원) 더 저렴한 금액이다.

온보 측은 초고속 충전을 위한 900V 전기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모델 Y보다 상당한 이점이 있다고 주장했다. 배터리 사양은 60kWh, 90kWh, 150kWh 세 가지 옵션 구성으로 나뉘며 1회 충전 시 각각 중국 CLTC 기준으로 555km, 730km, 1,000km에 달하는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중국 기준 모델 Y의 주행거리는 554km로 이보다 낫다는 게 온보의 설명이다.

긴 전장과 휠베이스 길이
실내 공간 극대화한 구성

전비는 100km당 12.1kWh로 모델 Y의 12.5kWh보다 더 낮다. L60은 동급 SUV 수준에서 가장 낮은 0.229Cd의 공기저항계수를 지니고 있어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L60의 차체 크기는 전장 4,828mm, 전폭 1,921mm, 전고 1,624mm, 휠베이스 2,980mm이다. 모델 Y와 비교해 전폭과 전고는 큰 차이가 없는 반면 전장은 78mm, 휠베이스는 90mm 더 길다.

짧은 오버행 구성을 통해서 전장 대비 긴 휠베이스를 지니고 있고, 이를 통해 모델 Y보다 실내 거주성을 높였다는 게 중국 언론의 주장이다. 여기에 니오가 내세우고 있는 배터리 교체 기능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니오는 반고체 배터리 개발과 배터리 충전 스테이션 확대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17.2인치 디스플레이 탑재
최신 디자인 트렌드 반영

약 천 개의 장소에서 3분 만에 완충된 배터리를 즉시 교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뿐만 아니라 니오는 자체 공용 충전 시설 2만 5천 개를 확보해 충전에도 불편함이 없다는 입장이다.
실내에는 17.2인치 중앙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와 13인치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다.

디자인 역시 독창적이진 않지만,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모습이다.
날카롭게 뻗은 두 줄의 헤드램프 라인과 후면을 향해 유려하게 떨어지는 패스트백의 루프 라인, 오토 플러시 타입의 도어 핸들을 통해 매끄러운 측면부 등과 함께 전체적으로 유려한 형태를 지녔다. 온보는 L60을 이르면 9월부터 중국 내 고객 인도에 들어설 예정이며, 올해 말 유럽 등 글로벌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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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예은 에디터
k_editor@newauto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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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

댓글21

  • 단돈5천만빌려줘..기자님..ㅎㅎ

  • 4천만원이 단돈이냐? 넌 무슨 억만장자냐?

  • 단돈 4천에 군침 ㅋㅋ 하나같이 수준미달 아니면 개그맨이냐?

  • 기자 개ㅆ레기군요. 역시 기자는 믿고 걸러야해요! 팩트 체크는 합니까? 거의 대부분의 기자들은 제대로 확인안하고 거짓 기사들만 내보내기 바쁘다죠? 현제 중국 전기차 실태를 확인해보세요! 주차된차에서 불이나고 받데리 과열때문에 히터도 못킨답니다. 유튜브만 찾아봐도 수두륵하게 나옵니다. 너님 맘대로 글쓰고 월급받지 마세요!

  • 단돈?사천? 언제부터 사천이 단돈취급인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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