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위에서 포착된
비틀거리며 주행 중인 싼타페
이유 밝혀지자 네티즌들 격분
기술이 발전하면서 최근 출시되는 신차에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과 일정한 속도로 앞 차량과 거리를 유지하며 주행할 수 있는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편의성이 높아 운전자 사이서 선호도가 높다.
그러나 최근 운전자 보조 기능을 악용해 고속도로 한가운데에서 아찔한 장면을 연출한 운전자가 네티즌들 사이에서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9일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에 당시 고속도로 주행 상황을 담은 블랙박스 영상이 게시됐다.
뒤에서 경적 계속 울렸지만
운전자 여전히 반응 없었다
해당 영상을 제보한 A씨는 버스 기사 운전자로, 승객을 태우고 여수 방향으로 향하는 고속도로를 달리던 중이었다. 그러던 중 이상 행동을 보이는 차량을 마주쳤다고 한다. 해당 차량은 현대차 싼타페로, 1차선에서 속도를 급격히 줄인 채 주행을 이어 나갔다. 위험을 감지한 A씨는 싼타페 차량 뒤에서 비상등을 점등하고 같이 속도를 줄였다고 한다.
A씨는 뒤에서 여러 차례 상향등과 경적을 울렸지만, 싼타페 차량은 여전히 비틀거리면서 차선을 넘을 듯 위태로운 모습을 보였다. 결국 A씨가 2차선으로 추월해 차량 내부를 확인했더니 싼타페 운전자가 잠에 든 채로 있었다고 한다. A씨는 운전자를 깨우기 위해 경적을 여러 번 울렸지만, 운전자는 반응하지 않았다. 운전자 보조 기능인 ADAS를 작동하고 그대로 잠에 든 것.
차량 앞 막아선 버스
결국 사고 발생했다
A씨는 전방에 서행하는 차량이 있으면 차선을 변경하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작동 방식을 이용했다. A씨 버스는 싼타페 차량 앞으로 이동해 천천히 속도를 줄였다. 싼타페 차량은 A씨의 버스를 피해 가기 위해 차선을 변경했고, 두 차례에 걸쳐 A씨는 싼타페 차량을 휴게소에 진입하도록 차선 변경을 유도했다.
A씨는 충돌하더라도 싼타페 차량을 멈춰야겠다는 생각에 점점 속도를 줄였다. 그러나 버스를 따라오던 싼타페 차량이 점점 기울더니 결국 연석과 부딪히며 정지했다고 한다. 한편 이같은 사고 경위에 싼타페의 운전자 경고 시스템에도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운전자가 잠에 들어도 경고음 이외에 주의 조치가 없다는 데 따른 비판이다.
운전자 경고 시스템에도 비판
근본적인 문제는 운전자 행태
미국에선 테슬라가 오토파일럿의 악용 가능성을 두고 작년 말 200만 대에 달하는 대규모 리콜을 진행하기도 했다. 운전자가 자율주행 기능을 작동하고 전방을 주시하지 않거나 핸들을 놓아도 제대로 된 경고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이유였다. 이후 테슬라는 운전자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오토파일럿이 강제 중지되고, 경고를 5회 이상 받으면 1주일 동안 오토파일럿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조치했다.
기술적인 문제도 지적하는 네티즌들도 있었지만, 근본적으로 운전자의 행태가 잘못됐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네티즌들은 ‘바로 면허 취소시켜라’, ‘도로에 나오면 안 되는 인간이다’, ‘보조 기능에 목숨을 맡기네’, ‘다른 운전자와 사고로 이어지지 않아 천만다행이다’, ‘버스 기사가 싼타페 운전자 목숨을 살렸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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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59
달빛
자기 목숨이 껌 값이면 저정도로 할 수 있겠지. 빩리 하늘나라로 가서 편하게 쉬거라~
ㅎㅎ 운전석 햇빛 가리개에 태블릿 붙여두고 태블릿 보면서 추월차로 정주행 하는 님도 계시던데요?
김지륜
디질라믄 지마 디지지 넘들 한테 피해주지말고... 보조장치를 맹신하면서 운전하는 ㄴ 들, 특히 본문이 사실이라면 저런 ㄴ들은 잡아서 운전석에 절대 못 앉게 해야한다. 😡😡😡😡 면허 취소. 다시는 면허 못 소유하게 강하게 처벌.
우리나라
우리나라 소돼지들이 운전을 해서 그렇다.. 보조 기능이지.. 자율주행이 아니다.... 무식한 나이처먹은 대가리들아~~~ 차 아는척 좀 그만하고,,,, 무식한거 티내지 말아라 ㅄ들아
안에서 떡친거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