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락한 전기차 판매량
차주들 만족도도 낮아
최근 설문조사 결과는?
작년 미국, 중국, 유럽 등지의 전기차 판매량은 30%가량 상승했지만 국내에서는 4.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 시장이 수요 둔화로 인해 성장 폭이 줄어들고는 있으나 역성장을 기록한 점은 대조적이다.
이러한 흐름은 앞으로도 한국만의 문제로 남을까? 최근 미국에서 진행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장기적으로는 해외 주요 시장 또한 전기차 판매량이 역성장할 가능성이 엿보인다.
전기차 소유자 중 46%
다음 차로는 생각 없어
미국 맥킨지 & 컴퍼니가 격년으로 진행하는 설문조사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전 세계 판매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15개국에서 3만 명 이상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보다 정확한 조사 결과를 위해 전기차 구매 및 운행 경험, 만족도 등을 묻는 200여 개의 상세 질문으로 구성됐다고 한다.
그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미국의 경우 전기차 소유자 중 46%가 다음 자동차 구매 시 내연기관 모델을 구매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전 세계 자동차 업체가 모이는 미국에서조차 전기차가 외면당하기 시작했다는 걸 드러낸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전기차에 질린 이유는?
해결 안 된 인프라 문제
전 세계로 범위를 넓혀 보면 전기차 소유자 가운데 29%가 다음 모델로 내연차를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이러한 결과가 도출된 가장 큰 이유는 오래 걸리는 충전 시간, 부족한 충전소 등 인프라로 인한 문제가 주요했으며, 높은 비용, 장거리 여행에 부적합한 특징 등도 불만의 원인으로 꼽혔다.
미국에서도 차주들 중 8%만이 인프라에 만족한다고 답할 만큼 충전소 보급은 전 세계적인 과제다.
국내의 경우 충전기 1대당 차량 1.8대의 인프라 밀도를 보인다. 하지만 충전 거점 상당수가 대도시에 집중돼 있다는 점, 여전히 부족한 급속 충전기 보급률은 차주들의 불만을 키우고 있다.
상반된 결과의 PHEV
구매 의향 상승했다
충전 인프라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추후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맥킨지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현재보다 훨씬 더 공공 충전에 의존하게 될 것”이라고 밝히며, 충전기 보급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내연기관 차량 소유자 중 38%는 다음 자동차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이는 2년 전보다 소폭 상승한 수치로, 주유와 충전이 모두 가능한 만큼 인프라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로롭다는 점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44
전기차좋아
전기차 사지 마세요~ 전 지금 전기차 타고 있는데 누리고 있는 만족도가 내연기관차의 족히 2~3배는 됩니다. 헌데 계속 전기차 늘면 차도 많아지고 지금 누리는 혜택이 줄어들까 염려 스럽네요.ㅠ 도로에 전기차 많이 안 보이면 좋겠습니다.ㅎㅎㅎ
내가 보기엔
전기차 관련 주식 들고 있는 애들은 좋다고 함. 이거 거의 100%에 수렴될 거임. 전해액, 양극재, 음극재 등 소재 뿐만이 아니라 습식 건식공정에 들어가는 부품, 리튬, 니켈 등의 광물 등 주식 들고 있는 애들은 케즘 구간 바라는 마음이 굴뚝일 것임. 그런데 객관적 자료를 제시해도 아몰랑 이러면 그냥 주식 접는 게 좋음.
전기차 않좋아
안좋다 사지마~~ 나만 타게 ㅎㅎ
오늘 자동차 기름 떨어져서 주유소 가서 풀 만땅 채웠다.... 기름통도 워낙 커서 82리터 들어가던데.... 주유시간 5분... 전기차??? 급속충전은 80%까지인데... 그것도 40분.... 만땅 충전은 3-4시간 걸리냐?? 누가 사냐?? 시간 차이도 적당히 나야지.... 도로바닥에 코일 깔아서 달리면서 충전되던가, 배터리 교체식으로 10분안에 교체되던가... 충전할때 되면 똥마려운 강아지처럼 골머리 썩고 끙끙대는 인간들 보면 개불상...ㅋㅋㅋ
후회한적없고 만족해서 신차도 전기차로 뽑았는데 무슨? 뭔 기자가 지 꼴리는데로 확정짓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