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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클리 “남은 차주들 어쩌고?”.. 비상 터진 폭스바겐, 한국서 ‘이것’ 철수한다

“남은 차주들 어쩌고?”.. 비상 터진 폭스바겐, 한국서 ‘이것’ 철수한다

이효정 기자 조회수  

폭스바겐 경영난 악화로
국내 AS센터까지 철수
미국에선 신차 출시 포기

사진 출처 = 'Reddit'
사진 출처 = ‘Reddit’

폭스바겐의 울산 AS센터가 문을 닫아 차주들의 원성이 거세지고 있다. 울산에 유일하게 있는 폭스바겐 공식 서비스센터가 2월 21일을 마지막으로 영업을 종료한다. 이로 인해 차주들은 현재 난감을 표하고 있다.

한 폭스바겐 차주는 “지난해부터 센터에서 큰 수리가 불가능하다는 안내를 받았다. 어느 정도 예상은 했으나 이렇게 빨리 폐쇄될 줄 몰랐다. 공식 센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랑 혜택이 남아있는데 서비스센터가 없어져 버렸다”면서 “이걸 사용하려면 이제 다른 지역까지 가야 한다. 불편하다”라고 덧붙였다.

사진 출처 = '폭스바겐코리아'
사진 출처 = ‘폭스바겐코리아’
사진 출처 = 'Reddit'
사진 출처 = ‘Reddit’

울산 서비스센터 폐쇄
부산까지 가야 하는 상황

또 다른 차주 또한 “이왕이면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를 받고 싶은 게 소비자 심리다. 신뢰할 수 있는 대체 정비소를 찾는 것도 일이다”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울산 폭스바겐 서비스센터는 지난 2017년 오픈해 올해로 8년 차를 맞이했다. 원래 정해진 폐쇄일은 4월에서 5월 사이로 알려졌으나 생각보다 빨리 문을 닫게 되었다고.

그 이유는 무엇일까? 아무래도 폭스바겐에 경영난이 가장 큰 문제로 보여진다. 유럽 최대 자동차 생산업체로 한때 자동차 판매 세계 1위에 달할 정도로 입지가 대단했다. 그러나 역내 수요 부진, 전기차 전환 차질, 중국 자동차 업체와의 경쟁 심화로 점점 하락세를 걸었고 결국 비상 경영까지 돌입하게 되는 악재를 맞이하게 됐다.

사진 출처 = 'Reddit'
사진 출처 = ‘Reddit’
사진 출처 = '마이스터'
사진 출처 = ‘마이스터’

중국 매출 하락
비상 경영 돌입

사실 그동안 폭스바겐의 매출 대다수는 중국이 채워줬다고 해도 무방하다. 전체의 40%가 중국이 차지했으니 말 다했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중국의 자동차 시장, 전기차 기술력이 급속하게 발달했고 중국인들은 더 이상 폭스바겐의 차량을 살 필요가 없어졌다.

그리고 이런 여파는 우리나라도 피하지 못했다. 폭스바겐 관계자는 “본사 경영난 등의 이유로 전국 공식 서비스센터 수를 줄이고 있다. 어쩔 수 없이 울산 AS센터도 철수하게 됐다”고 전했다. 현재 센터 측에선 차주들에게 일반 수리점을 소개하고 있으나 차주들의 반응은 좋을 리 없다. 울산 서비스센터가 없어지게 되면서 폭스바겐의 차주들은 이제 부산까지 가야 한다. 하지만 부산에 있는 학장 서비스센터 역시 곧 운영 종료를 앞두고 있다.

사진 출처 = '포르쉐코리아'
사진 출처 = ‘포르쉐코리아’
사진 출처 = '폭스바겐'
사진 출처 = ‘폭스바겐’

포르쉐와 비교되는 행보
위기 극복 가능하나…

이로써 폭스바겐 정비가 가능한 공식 서비스센터는 용당센터 하나밖에 남지 않았다. 서비스센터가 하나밖에 남지 않았다는 건 간단한 수리조차 빨리 받지 못한다는 뜻과도 같다. 자동차 AS의 경우 소비자들이 차를 선택하는 것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이게 안 되면 다른 브랜드 차량으로 넘어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래서 최근 포르쉐도 성수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포르쉐 서비스센터를 오픈했다.

포르쉐 오너들이 가장 크게 가졌던 불만이 AS문제였는데 포르쉐가 이를 파악하고 대형 서비스센터를 연 것이다. 새로 오픈한 포르쉐 성수는 하루 평균 90대가 넘는 일반 정비와 사고 차량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한다. 포르쉐 측은 “현재 서비스센터가 15개인데 2030년까지 네트워크를 2배 확장시키겠다”고 밝혔다. 포르쉐와 비교되는 폭스바겐의 행보에 누리꾼들은 “안 그래도 망해가는데 더 망하는 것 아니냐”며 안타까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폭스바겐은 북미 시장에 출시 예정이었던 ID.7의 투입을 포기하겠다고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북미 시장 전기차 환경이 어려워 시장 진출을 포기하겠다”라고 했다고. 과연 폭스바겐은 이 어려움을 이겨내고 다시 극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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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정 기자
Leehj@newauto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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