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무식한 거 인증했죠?” 현직 택시 기사가 밝힌 깜빡이 안 켜는 이유

박범서 에디터 조회수  

택시 기사가 직접 밝혔던
깜빡이 켜지 않는 이유는?
과거 커뮤니티 글 재조명

택시 기사와 자동차 깜빡이 /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

자동차나 오토바이 등의 진행 방향을 다른 차량 및 보행자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는 방향지시등. 운전할 때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방향지시등은 서로 대화할 수 없는 운전자들이 나눌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의사소통이다.

방향지시등을 사용하지 않을 시 다른 차량이 자신의 차의 예상 이동 경로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자신의 진행 방향을 알려준다’는 의미가 굳어져 세간에는 “깜빡이도 안 켜도 들어온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어떤 이의 행동이 마치 방향지시등을 안 켜고 예고 없이 들어오는 차량처럼 갑작스럽다는 의미다.

이렇듯 운전의 가장 기초적인 행동인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들이 가끔 볼 수 있다. 운전을 막 시작한 초보 운전자의 경우거나, 정말 깜빡 잊고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는 경우가 있어 이해가 가는 부분이 있지만 한 커뮤니티에 정말로 “깜빡이도 안 켜고 들어오는” 현직 택시 기사의 글이 게시돼 논란이 일어났다. 문제는 해당 이유가 너무나 어이없고 황당하다는 것이다.

사진 출처 = ‘개드립’
사진 출처 = ‘뉴스 1’

그 이유는 ‘피곤해서’
하루 12시간 운전해

해당 커뮤니티에 게시된 글을 살펴보면 택시 기사로 추정되는 인물이 “택시 기사 중 많은 수가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는다”라고 말을 시작하는데, 그 이유가 다름 아닌 “너무도 피곤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해당 인물은 말을 이어가면서 보통 택시를 운행하면 하루에 300km에서 400km를 이동하게 되는데, 복잡한 시내에서 하루 12시간씩 운전을 하게 된다고 말하며, 차선을 바꾸는 경우는 최소 100번이 넘어가 운전하는 것도 피곤한데 일일이 방향지시등을 켜는 것이 피곤하다고 적은 것이다.

택시 기사라는 직업 특성상 장시간 운전으로 피로감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편의 시설이 갖추어진 건물이 아니라 택시 차량을 하나의 사무실로 사용하는 택시 기사들이 영업하면서 불편한 점들은 한두 개가 아닐 것이다. 실제로 화장실을 제때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소변이 마려울까 봐 물을 마시지 않는 때도 있으며, 좁은 택시 안에서 몸을 잘 움직이지 못해 저리는 다리를 주무르기도 한다. 그러나 그 피로감이 도로의 혼란을 주어 큰 사고에 이르게 할 수 있는 방향지시등 미점등을 정당화할 순 없을 것이다.

사진 출처 = ‘개드립’
사진 출처 = ‘뉴스 1’

오히려 정당성 부여
“그게 피곤하면 택시 관둬라”

해당 글이 게시되자 이를 본 네티즌들은 어이없어하며 분노했다. 피곤하기 때문에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는다는 이유도 어이가 없지만 “택시 운전은 애들 장난이 아니다”. “일반 자가용을 몰듯이 그리 쉬운 것도 아니다.”, “(피곤하기 때문에) 아주 위험하거나 신호를 꼭 알려주어야 할 사안이 아니면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는다.”라며 자기 행동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오히려 정당성을 부여하는 말투 때문에 더 큰 분노를 샀다.

당연하겠지만 네티즌들은 “그게 피곤하다고?”. “깜빡이를 안 넣고 운행하는 행위는 사고 났을 때 조금이라도 이득을 보려는 박쥐 같은 행동이다”. “피곤할 텐데 브레이크도 밟지 마라”. “그게 피곤하면 (택시) 때려치우고 관에 들어가라” 등의 반응을 보였다. 피로감 때문에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는다는 글쓴이를 옹호하는 입장은 없었다. 한 네티즌은 자신도 현직 택시 기사인데 운행 시간은 그 정도가 맞지만, 방향지시등을 켜는 것은 귀찮은 일이 아니라며 택시 기사들을 일반화하지 않았으면 하는 댓글을 남겼다.

사진 출처 = ‘개드립’
사진 출처 = ‘에펨코리아’

지시등 관련 다툼 잦아
원래는 소통을 위한 장치

택시를 40분째 타고 이동 중인데 택시 기사가 방향지시등을 한 번도 켜지 않는 사례, 아파트 지하 주차장 커브 길에서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진로를 막은 상대방에게 상향등을 켰다가 오히려 욕설을 듣는 사례, 방향지시등 없이 차선을 변경하는 운전자들이 너무 짜증 난다는 사례 등 방향지시등 때문에 다툼이 일어나거나 감정이 상하는 사례들은 많이 발생했다.

이는 분명 각자 차량에 탑승한 입장에서 유일하게 의사소통을 나눌 수 있는 방식이 방향지시등이나 상향등, 경적 정도 밖에 없기 때문에 “상대방이 위험한 행동을 아무런 사전 예고 없이 취했다, 매너가 없고 위험한 행동을 한 뒤 아무런 사과 의사가 없다. 오히려 공격적인 메시지를 담아 상향등을 켜곤 한다.”고 느끼게 된다. 그러나 방향지시등, 상향등, 경적은 상대방에게 불쾌한 감정을 남기기 위한 것이 아니고 원활하고 안전한 운전을 위한 장치임을 다시 상기할 필요가 있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author-img
박범서 에디터
Parkbs@newautopost.co.kr

댓글143

300

댓글143

  • 우리가 운전을 하다 보면 타 운전자에게 나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은 브레이크등..방향지시등입니다..그래서 정비소 갈 때마다 이 두가지는 정상동작하는 건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최소 타인에 대한 배려? 가 아니라 핸들 잡은 사람의. 의무죠..그게 싫으면 안하면 됩니다 ..피곤하다 말같은 소리말고 타 직업을 선택하삼..타인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죠..

  • 내가 니들 속내를 안다!

    택시 하는 ㄴ들 열에 아홉은 힘든 일하기 싫어서 택시하는 거임. 땡볕어서 막일하기는 힘들어서 싫고, 직장은 상사 잔소리 듣기 싫어서 싫고, 그러니 여름은 시원하고, 겨울은 따뜻한 택시를 하는거임. 누가 잔소리하는 상사도 없고. 그러니까 택시 운전하는 ㄴ들이 대부분 양ㅇㅊ!들임. 힘들어서 깜빡이 켜는게 힘들다? 현장일하는 분들께 그딴 거 말도 하지마라. 현장일하는 사람들에 비하면 그깟 깜빡이 천만번 켜도 하나 안힘들다

  • 깜빡이좀켜라하면 나이먹은기사가 거들먹거리면서 장사한두번해~그러든데!!!!개택

  • 피곤하다는 택시운전자는 운전을 당장 그만둬라. 핸들잡고 왼손가락 약지 하나만 표면 자동으로 가고자 하는 방향의 깜빡이를 켤수있는데 그게 피곤하게 생각되면 운전을 접어라

  • 편견은 큰 정신과적인 병, 그늘만 보지말고 양지도 함께 볼줄알아야 건강한 사회가 됩니다!

[위클리] 랭킹 뉴스

  • '카니발 아빠들은 못 사요' 렉서스 초호화 미니밴, 드디어 출시!
  • 반응 진짜 '폭발적'.. 신형 스포티지, 무려 '이 모델'까지 포착됐다
  • 배달 오토바이 싹 다 비상.. 보다 못한 경찰, 결국엔 참교육 시작
  • 쏘나타 반도 못 따라가.. 민심 나락 간 기아 K5, 충격 근황 전했다
  • '이게 나라냐?' 자동차 경적, 누르는 순간 가해자 된다는 기막힌 상황
  • '이게 왜 한국에..?' 국내 포착된 의문의 전기차, 그 정체 놀라웠죠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회장님들 가슴 뛰게 할 BMW ‘이 모델’.. 드디어 신형 포착
    회장님들 가슴 뛰게 할 BMW ‘이 모델’.. 드디어 신형 포착
  • “쟤네 데려와야겠어”…뉴진스 강탈 의혹에 민희진이 내놓은 해명
    “쟤네 데려와야겠어”…뉴진스 강탈 의혹에 민희진이 내놓은 해명
  • 엔저라더니…알고 나면 깜짝 놀란다는 최근자 도쿄 아파트 가격
    엔저라더니…알고 나면 깜짝 놀란다는 최근자 도쿄 아파트 가격
  • “서프라이즈 걔 맞습니다”…연 매출 39억이라는 재연배우의 사업
    “서프라이즈 걔 맞습니다”…연 매출 39억이라는 재연배우의 사업
  • “전부 단종한다” 폭망 그 자체라는 재규어, 결국 최악의 근황 전했다
    “전부 단종한다” 폭망 그 자체라는 재규어, 결국 최악의 근황 전했다
  • 혜택이 전부 다르다? 복잡 그 자체 친환경차, 그 종류 싹 정리해보니..
    혜택이 전부 다르다? 복잡 그 자체 친환경차, 그 종류 싹 정리해보니..
  • 그랜저 표절 아니냐.. 럭셔리 끝판왕 링컨 세단, 결국 이렇게 부활?
    그랜저 표절 아니냐.. 럭셔리 끝판왕 링컨 세단, 결국 이렇게 부활?
  • 이게 왜 합법..? 도로 위 포착된 ‘이 차’, 그 정체에 美 전역이 ‘경악’
    이게 왜 합법..? 도로 위 포착된 ‘이 차’, 그 정체에 美 전역이 ‘경악’

Hot Click, 연예가 소식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회장님들 가슴 뛰게 할 BMW ‘이 모델’.. 드디어 신형 포착
    회장님들 가슴 뛰게 할 BMW ‘이 모델’.. 드디어 신형 포착
  • “쟤네 데려와야겠어”…뉴진스 강탈 의혹에 민희진이 내놓은 해명
    “쟤네 데려와야겠어”…뉴진스 강탈 의혹에 민희진이 내놓은 해명
  • 엔저라더니…알고 나면 깜짝 놀란다는 최근자 도쿄 아파트 가격
    엔저라더니…알고 나면 깜짝 놀란다는 최근자 도쿄 아파트 가격
  • “서프라이즈 걔 맞습니다”…연 매출 39억이라는 재연배우의 사업
    “서프라이즈 걔 맞습니다”…연 매출 39억이라는 재연배우의 사업
  • “전부 단종한다” 폭망 그 자체라는 재규어, 결국 최악의 근황 전했다
    “전부 단종한다” 폭망 그 자체라는 재규어, 결국 최악의 근황 전했다
  • 혜택이 전부 다르다? 복잡 그 자체 친환경차, 그 종류 싹 정리해보니..
    혜택이 전부 다르다? 복잡 그 자체 친환경차, 그 종류 싹 정리해보니..
  • 그랜저 표절 아니냐.. 럭셔리 끝판왕 링컨 세단, 결국 이렇게 부활?
    그랜저 표절 아니냐.. 럭셔리 끝판왕 링컨 세단, 결국 이렇게 부활?
  • 이게 왜 합법..? 도로 위 포착된 ‘이 차’, 그 정체에 美 전역이 ‘경악’
    이게 왜 합법..? 도로 위 포착된 ‘이 차’, 그 정체에 美 전역이 ‘경악’

추천 뉴스

  • 1
    애스턴 마틴 '발키리 AMR-LMH' 하이퍼카, 트랙서 그 모습 드러냈다

    오토뉴스룸 

    애스턴마틴-발키리
  • 2
    한국지엠, 노사 20차례 교섭.. 2024년 임단협 '잠정합의안' 도출

    오토뉴스룸 

  • 3
    레인지로버, '윔블던 챔피언십' 공식 파트너십 체결 이벤트 성료

    오토뉴스룸 

  • 4
    맥라렌, 첫 하이브리드 하이퍼카 'P1' 레고 제품으로 출시

    오토뉴스룸 

    맥라렌-레고
  • 5
    테슬라 진짜 비상.. 캐딜락 전기차 리릭, 그 수준 이 정도였어?

    밀착카메라 

지금 뜨는 뉴스

  • 1
    현대차, 인도네시아 내 '현대 EV 충전 얼라이언스' 구축 완료

    오토뉴스룸 

  • 2
    볼보, '패밀리 세이프티' 교통안전 제작물 위해 한국보육진흥원 맞손

    오토뉴스룸 

  • 3
    3천만 원이 기본이라는 아반떼 N, 비싸다 욕먹어도 명차인 이유는?

    밀착카메라 

  • 4
    정해인, 류준열과 밀착 셀카 찍은 '이 여자'.. 그 정체 알고 보니

    오토뉴스룸 

  • 5
    패밀리카 고민 끝? 요즘 아빠들, 전기차 구매하는 의외의 이유

    밀착카메라 

공유하기

143

뷰어스 입점 신청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