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인기 모델 Q5
쿠페형 SUV 출시 예정
테스트 주행 모습 포착
아우디의 중형 SUV인 Q5는 2008년부터 생산되었으며 아우디 A4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여 만들어졌다. 초기 1세대 모델은 BMW X3의 성공에 힘입어 제작되었으며 북미를 비롯하여 한국에서도 인기가 좋았던 모델이었다. 이후 2017년 2세대 Q5가 출시되었고 3년 만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되었는데, 이때 쿠페형 SUV인 스포트백 라인업이 출시 되었다.
올해 1월에는 3세대 아우디 Q5의 테스트카가 포착된 가운데, 1년도 안 되어 이번에는 아우디 Q5의 쿠페형 모델의 테스트카가 포착되었다. 2022년부터 ICE 엔진을 장착한 모습이 발견되기도 했지만, 이 모습은 출시 전 마지막 개발 단계를 거치고 있는 모습으로 추정되는 데 3세대 A5처럼 PPC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우디 최신 PPC 아키텍처
Q6 e-트론과 비슷한 실내
기본 Q5 2세대의 쿠페형과 비교해 보면 후미등의 높이가 조금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Q5는 아우디의 최신 PPC 아키텍처를 사용할 예정인데, 이는 기존 MLB evo 아키텍처를 대폭 업그레이드한 버전이다. 이는 최신 A5에 이어 두 번째로 PPC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아우디 차량이 될 것이다.
실내는 아우디의 전기차 Q6 e-트론의 실내에서 사용한 최신 인테리어 기술이 적용될 예정인데, 11.9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고, 14.5인치 터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구현될 예정이다. 또한 조수석에도 작은 옵션 화면이 추가되며, 현재 판매되는 모든 차량 중에서 가장 선명한 헤드업 디스플레이 또한 채택될 예정이다.
새로운 Q5는 듀얼 머플러
최신 MHEV 플러스 시스템
올해 1월에 공개된 3세대 Q5의 테스트카와 현재 공개된 Q5의 쿠페형을 비교해 보면 더 넓은 그릴과 더 얇은 헤드라이트 클러스터가 채택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일반 Q3의 테스트카는 일반적인 싱글 머플러를 채택했지만, Q3 쿠페형 테스트카는 듀얼 머플러를 사용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Q5 쿠페형은 루프 스포일러로 덮인 급경사 후면 유리를 채택하였다.
파워 트레인은 정확하게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새롭게 출시될 A5와 유사할 가능성이 있다. 즉, 2.0L 4기통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 혹은 디젤을 사용하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 혹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엔진을 탑재할 가능성이 있다. 최신 48V MHEV Plus 시스템이 탑재되어 저속으로 달리는 도로 주행에서 순수 전기 모드로 주행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예상
가을 출시해 내년 초에 판매
즉, 아우디 Q5 및 Q5 쿠페형에서는 최대 출력 201마력과 최대 토크 40kg.m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되며, 7단 듀얼 자동 변속기가 함께 적용될 것이다. 미국에서 출시되는 아우디 Q5는 사륜구동이 표준이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성능을 중시하는 SQ5와 SQ5 쿠페형에서는 최대 출력 360마력을 내는 S5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3.0L V6 TFSI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롭게 출시되는 아우디 Q5 및 Q5 쿠페형은 이번 가을에 출시될 것으로 밝혀졌으며, 두 모델 다 2025년 초에 판매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출고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외신에서는 일반 Q5는 약 5만 파운드(한화 약 8천 7,590만 원), Q5 쿠페형은 약 5만 3천 파운드(한화 약 9천 2,847만 원)로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