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이슈플러스 “전기차엔 OOO 필요 없다” 현대차 저격한 포르쉐, 그 이유 뭐길래?

“전기차엔 OOO 필요 없다” 현대차 저격한 포르쉐, 그 이유 뭐길래?

조영한 에디터 조회수  

아이오닉 5 N에 장착된
가상 변속 시뮬레이션
포르쉐가 직접 언급해

현대차 아이오닉 5 N 저격한 포르쉐? / 사진 출처 = ‘Yanko Design’

자동차 마니아들이 운전을 하며 도파민을 뿜어내는 기어 변속, 기어를 변속함과 동시에 자동차의 소리를 듣는 것이 주행에 재미를 더해준다. 하지만 전기차가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기어를 변속하는 재미를 잃어버리고 있다.

이에 현대자동차는 전기자동차 아이오닉 5의 고성능 모델, ‘아이오닉 5 N’에 ‘N-Shift’ 기능을 추가해 전기차에서도 기어 변속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N-Shift 기능은 변속 기어가 없는 전기차에 가상으로 변속하는 느낌을 느낄 수 있는 변속 시뮬레이션이다.

라스 케른 / 사진 출처 = ‘press.jp.porsche.com’
포르쉐 박스터 / 사진 출처 = ‘The Porsche Club of America’

가상 변속 시스템은
차량의 성능을 낮춰

포르쉐의 개발 드라이버인 ‘라스 케른’은 호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포르쉐는 EV 분야의 경쟁자들을 모니터링하고 있지만, 아이오닉 5 N과 같은 가짜 변속 시스템을 채택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이야기했다. 케른은 “물론, 우리는 경쟁사가 무엇을 하는지 관찰하지만, 이에 대한 우리의 관점은 항상 왜 우리가 무언가를 더 나쁘게 만들어야 하는가에 대한 것이다.”라고 회사의 입장을 대변했다.

이어 “제 말은, 전력을 어떻게 변환하거나 전력을 어떻게 적용하는지와 같은 이유에서 말이다.”며 “전기 구동계는 내연 기관보다 더 좋기 때문에, 우리는 과거에 있었던 것을 시뮬레이션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다. 우리는 그것을 살펴보았지만, 내연 기관 엔진처럼 느끼게 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내연 기관 엔진이 아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여전히 내연 기관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내연 기관을 위조하고 싶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포르쉐 타이칸 / 사진 출처 = ‘Pasadena Porsche’
아이오닉 5 N / 사진 출처 = ‘TopElectricSUV’

현대자동차의 개발 목표는
빠른 기록보다 재미 우선

케른의 말을 풀어보면, 가상 변속 기능은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는 전기 모터의 성능을 방해할 것이고, 포르쉐는 전기 모터가 내연 기관보다 더 뛰어나다고 생각해 과거를 돌아보는 것보다 미래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이다.

실제로 현대자동차에서도 “아이오닉 5 N의 궁극적인 목표는 가능한 한 빠르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재미있는 운전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으며, 해당 기능을 끄면 랩타임이 더 빨라질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케른은 포르쉐가 아이디어 단계에서 기술 탐색을 중단하고, 가상 변속 기능을 제작하지 않기로 했다고 마무리했다.

포르쉐 카이엔 / 사진 출처 = ‘reddit’
아이오닉 5 N / 사진 출처 = ‘reddit’

기어 변속이 가능한 모터
개발 중에 있어 기대돼

포르쉐는 내연 기관 엔진이 장착된 마칸, 박스터, 카이맨 등이 모두 EV 모델로의 전환으로 사라지고 있기 때문에, 라인업의 EV 화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추후 출시될 카이엔도 순수 EV 모델로 출시할 것이지만, 2022년에 발표한 EV 매출을 80% 이상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중단한 바 있다.

포르쉐의 입장처럼, 더욱 좋은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가상 변속 기능 같은 시청각적인 기능에 집중하기보다는, 성능 업그레이드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또한, 현재 고성능 전기차를 개발하는 제조사들은 변속이 가능한 모터를 개발 중에 있어 앞으로 전기차의 발전이 더욱 기대된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author-img
조영한 에디터
j_editor@newautopost.co.kr

댓글0

300

댓글0

[위클리] 랭킹 뉴스

  • '가격이 미친 수준' 쏘나타 급 세단 '이 차' 등장.. 현대기아 또 초비상
  • 투싼-가성비
    "스포티지? 당장 취소!" 현대차 투싼, 가성비 제대로 '떡상'한 이유
  • 쏘렌토-장기렌트
    '1천만 원'이면 충분.. 쏘렌토 하이브리드, 이렇게 사면 100% 이득?
  • 'G80 계약 당장 취소!'.. 렉서스 신형 ES 등장에 제네시스 '초비상'
  • 토요타-미니밴
    아반떼 보다 싸다.. 단돈 '2천만 원' 미니밴, 아빠들 패밀리카 고민 끝!
  • 아우디-전기차
    한국 상륙한 아우디 '이 차'.. 그 정체에 벤츠 BMW '난리' 난 이유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굴 맛집 BEST5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굴 맛집 BEST5
  • 노릇한 껍질과 촉촉한 살코기! 다채로운 맛의 북경오리 맛집 BEST5
    노릇한 껍질과 촉촉한 살코기! 다채로운 맛의 북경오리 맛집 BEST5
  • 진한 육즙 가득, 기분 좋은 달콤함을 맛볼 수 있는 떡갈비 맛집 BEST5
    진한 육즙 가득, 기분 좋은 달콤함을 맛볼 수 있는 떡갈비 맛집 BEST5
  • 무려 “OO만 원” 인상.. 가격 또 오른 투싼, 아빠들 결국 ‘분노 폭발’
    무려 “OO만 원” 인상.. 가격 또 오른 투싼, 아빠들 결국 ‘분노 폭발’
  • “남자는 주차도 하지마”.. 논란 터진 여성 전용 주차장, ‘충격 실체’
    “남자는 주차도 하지마”.. 논란 터진 여성 전용 주차장, ‘충격 실체’
  • “포르쉐 타던 백지영”.. 극찬 터졌다는 국산차 ‘이 모델’ 놀라운 정체
    “포르쉐 타던 백지영”.. 극찬 터졌다는 국산차 ‘이 모델’ 놀라운 정체
  • ‘가성비 하나는 끝장’.. 사회초년생 첫 차로 딱이라는 국산차 ‘이 모델’
    ‘가성비 하나는 끝장’.. 사회초년생 첫 차로 딱이라는 국산차 ‘이 모델’

Hot Click, 연예가 소식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굴 맛집 BEST5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굴 맛집 BEST5
  • 노릇한 껍질과 촉촉한 살코기! 다채로운 맛의 북경오리 맛집 BEST5
    노릇한 껍질과 촉촉한 살코기! 다채로운 맛의 북경오리 맛집 BEST5
  • 진한 육즙 가득, 기분 좋은 달콤함을 맛볼 수 있는 떡갈비 맛집 BEST5
    진한 육즙 가득, 기분 좋은 달콤함을 맛볼 수 있는 떡갈비 맛집 BEST5
  • 무려 “OO만 원” 인상.. 가격 또 오른 투싼, 아빠들 결국 ‘분노 폭발’
    무려 “OO만 원” 인상.. 가격 또 오른 투싼, 아빠들 결국 ‘분노 폭발’
  • “남자는 주차도 하지마”.. 논란 터진 여성 전용 주차장, ‘충격 실체’
    “남자는 주차도 하지마”.. 논란 터진 여성 전용 주차장, ‘충격 실체’
  • “포르쉐 타던 백지영”.. 극찬 터졌다는 국산차 ‘이 모델’ 놀라운 정체
    “포르쉐 타던 백지영”.. 극찬 터졌다는 국산차 ‘이 모델’ 놀라운 정체
  • ‘가성비 하나는 끝장’.. 사회초년생 첫 차로 딱이라는 국산차 ‘이 모델’
    ‘가성비 하나는 끝장’.. 사회초년생 첫 차로 딱이라는 국산차 ‘이 모델’

추천 뉴스

  • 1
    '싼타페 솔직히 괜히 샀다'.. 아빠들 '쏘렌토' 타는 이유 분명했다

    밀착카메라 

  • 2
    '아빠들 괜히 샀다 후회!'.. 투싼 하이브리드, 돈 낭비라는 진짜 '이유'

    밀착카메라 

    투싼-하이브리드
  • 3
    "스포티지 씹어 먹겠네'.. 하이브리드 끝판왕 SUV '이 모델' 뭐길래?

    밀착카메라 

  • 4
    단돈 '1천만 원'이면 충분.. 가성비 甲 중고 패밀리카 '이 차'로 종결

    밀착카메라 

  • 5
    미쓰비시, 역대급 쿠페형 SUV.. '이클립스 크로스 모터스포츠' 출시

    Global 

지금 뜨는 뉴스

  • 1
    "4.5m급 차체-최저 지상고" 채택! 미쓰비시, 신형 '미니밴' 공개

    Global 

  • 2
    3M 크기에 성능은 '슈퍼카 급'.. 토요타 iQ, 재경험 기회 열렸다

    Global 

  • 3
    국민들이 분노한 '자동차 세금' 대참사.. 충격 실태 드러난 상황

    Global 

  • 4
    국산차는 상대 안 되네.. 자동차 역사 뒤집은 일본차 '역대급 혁신'들

    Global 

  • 5
    제네시스 베껴 놓고 '4억'.. 정신 나갔다는 토요타 SUV, 정체 뭐길래?

    밀착카메라 

공유하기

0

뷰어스 입점 신청

adsupport@fastviewkorea.com